고려대 세종캠퍼스 내에서 분교지위를 해소하고 병립캠퍼스를 세울 것이다고 계획해서 발표했고 이게 언론에서도 고대세종이 분교에서 이원화캠으로 바뀐다는 내용으로 여럿 나왔더군요. 그러자 고려대 대숲에서 이 관련 제보가 엄청 올라왔고 본교학생들 및 기타 타대생들까지 합세해 세종캠에 각종 모욕적 언사, 비방, 비하가 엄청 쏟아지더라구요. 본교 학생들이 이야기하는 논조는 이 정도로 압축할 수 있을거 같아요.
1. 자신들은 열심히 노력해서 본교 들어갔다. 그런데 3~4등급으로 성적 낮은 애들이 분교 들어가놓고 양심없이 본분교통합하자고 한다. 본교학생들에게 피해를 주는행동이다. 2. 성적은 안되는데 고려대란 이름 얻고 싶어서 분교간 거 아니냐? 니들이 불합리한 분교제도 탈피하고 싶으면 고려대란 이름 떼고 독립해라. 안 그러면 그냥 분교로 남아있든가. 3. 우리보고 학력우월주의라 하지마라. 양심없는건 분교애들이다. 우리는 노력해서 명문대 들어와서 그만한 높은 지위를 가진 거니까. 학벌이 덜 중요해졌다 해도 아직까지 학벌은 우리사회에서 비중이 꽤 큰 만큼 분교와 나눌 생각 전혀 없다. 4. 너희와 니네 분교는 이름만 같은 다른대학인데 뭔데 통합하자는 거냐? 중앙대 같은 본분교통합한 데랑 비교마라. 우리와 중대하고 격차도 크고 우리는 명문대인만큼 니들이 우리랑 같은취급 받게하는거 절대 인정 못한다.
대략 이 정도 압축할 수 있을 거 같아요. 이 밖의 것들은 비논리적 논조거나 무차별적 비방, 비하 언사들이라서요. 근데 제가 하고 싶은 말은 분교 측에서 이야기를 본교에 논의하자고 한 적이 없어서 화가난다고 본교생들이 그러는데 예전에도 본분교 통합 관련하여 몇 번 이야기간 나왔었습니다. 그 때 본교학생들이 강력반발하고 그 때도 분교는 여럿 차였다고 들었는데요. 아마 이 때문에 논의해서 추진하는건 피한 게 아닌가 생각하네요. 그래도 논의가 없이 한 것은 분명 실책이긴 하죠. 이건 앞으로 분교측에서 꼭 생각해봐야 하는 바이구요. 다음은 본교학생들이 주장하는 자신들이 성적 높아서 본교 왔는데 수준낮은 분교애들하고 같은 취급 받아야한다는 이야기요. 물론 본분교간 입결 같은 게 똑같겠습니까? 그런 생각은 분교애들도 가지지 않을겁니다. 그런데 이 문제의 경우는통합시에 분교입학한 애들에게까지 본교학적으로 소급적용시킬 경우에만 문제되는게 아닐까요? 그건 분명 제 입장에서도 문제의 소지가 크다 봅니다. 하지만 분교입학한 애들은 분교학적으로 제대로 졸업시키고 통합이후 입학생부터 본교학적으로 한다면 별 문제인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물론 이렇게 말해도 일부 본교학생의 주장우 통합했다고 해도 캠퍼스간 입결차가 있는데 동일한 본교학적을 주는게 말이 되냐고 하기도 합니다. 근데 생각해볼 건 과연 본분교 학적에서 하나의 본교 학적이라 해서 이원화캠 학생들이 서울 본교 학생들과 똑같이 될까요? 그렇진 않다 생각하거든요. 몇 년 전 본분교한 4개 대학 중 경희대만 본교 소급적용, 나머진 불소급적용을 했는데 이 3개교의 이원화캠 학생들이 서울캠 학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습니까? 아니죠. 서울본교 자체가 되는 건 아닙니다. 본교가 된다는 의미는 과거엔 서울본교 지방분교로 구분되어 다른학교처럼 취급하던 걸 하나의 대학처럼 대하겠다는 의미인 것이죠. 그걸 가지고 성적낮은 애들이 양심없이 자기들과 동일시되겠다는 등 언변을 구사하는 건 문제있다고 봅니다. 이 밖에도 여러 하고 싶은 말은 있지만 너무 복잡해질까봐 2가지 정도만 이야기해봤어요. 아직도 이거 관련해서 현재진행형인데 제발 잘 해결되면 좋겠네요. 시국도 너무 최순실사건때문에 어지러운데 사건들이 여럿 발생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