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주식관련)칼이 떨어지네요
게시물ID : economy_1433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프로여행러
추천 : 6
조회수 : 2200회
댓글수 : 21개
등록시간 : 2015/08/22 12:15:34
옵션
  • 창작글
..... 사실 한번쯤 큰 기획으로 한국 경제가 요모양 요꼴이 된 원인 글을 쓸려고 했는데

사건이 맨날 터지네요 ㄷㄷㄷ;;

그래서 현 주식하락의 원인과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서 써볼려고 합니다.

다만... 제 분석은 전문가의 의견이 아니므로 절대로! 맹신하지 마시고
각자 판단하셨을때 타당한 의견이라 생각이 되시면 그때 '반영'만 하시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우선 주식시장의 현황부터 말씀드리면.....

제목 없음.png

ansup.jpg

네... 망했습니다.

정확하게 5일동안 약 100포인트 가량이 빠지는 미친 장입니다 ㄷㄷ(1968->1876)

사실 저번주에 있었던 중국의 미친짓(위안화 평가절하)때부터 어느정도 예측이 되었고, 그것이 현실화 된것에 불과합니다.
중국 위안화가 경제에 미칠 영향은 제가 글을 세개나 파놓은 지라... 여기서 따로 언급 안하고 링크만 남기겠습니다.

http://todayhumor.com/?economy_14169
http://todayhumor.com/?economy_14191
http://todayhumor.com/?economy_14275

물론, 제 분석은 전문가 분석이 아니기 때문에 관련 기사를 찾아보시는게 더 좋습니다.

결국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박살나는 이유를 간단하게 정리하면

1. 중국 위안화 급락으로 인해 국가 부도위험성의 증가, 그리고 경제 침체 우려 역시 높아짐
2. 미국 금리인상 우려로 인해 환차손 우려, 외인 투자자들 유출

이 두가지 요인이 메인칩이죠(순서상 2가 먼저이긴 합니다만). 사실 1,2 번 둘다 연결되는 문제입니다.

결국 외인투자자 유출이 가장 큰 이유죠.

아시는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국내 주식시장의 외인 투자 비율은 생각하는 그 이상입니다.

제목 없음22.png

그런데 그 외인이 10일 연속으로 줄줄이 빠져나가고 있습니다. 

제가 언급했던 위안화 평가절하가 있었던 12,13일을 기점(14일 휴장)으로 폭발적으로 매도세가 시작된걸 보실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주식을 하시지 않는 분들께 가슴아픈 소식은(하는분들도 마찬가지지만)
연기금은 아직도 정신 못차렸습니다.

저는 저번주 수요일쯤에 친구한테 황당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야 지금 주식사면 좋겠네??'

'....미쳤냐?'

뒤에 말이 물론 제 대답입니다.

흔히들 주식시장이 이렇게 급락하면 칼이 떨어진다는 표현을 씁니다.
떨어지고 있는 칼은 위험하니 칼이 땅에 박히고 나서 뽑으라는 얘기죠.

즉, 급락하는 장에서 절대 매입하지 말고 장이 어느정도 안정세를 보이면 그때 매입을 하란 얘기죠.

경제게에서도 가끔 지금을 투자 시기로 보시는 분들이 계신데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굉장히 위험한 생각입니다.

그 이유를 몇가지 말씀드리면

1. 지금 시장의 혼란이 지속되는 이유는 중국의 위안화 평가절화가 주된 원인입니다. 그런데 중국 위안화 평가절하의 가장 큰 이유는 제조업 활성화이죠. 그런데 위안화가 급락하면서 다른 나라들까지 타격을 입어서 과연 수출과 제조업에 도움이 될지 미지수가 되버렸습니다. 8월달 제조업지수(제조업 PMI 등)를 회복 못한다면 이 타격이 고스란히 우리나라로 날라올 예정입니다.

2. 미국의 금리인상이 남아있습니다. 이젠 한달도 안남았네요. 물론 중국의 여파로 미지수가 되버렸으나, 아직도 금리인상 가능성이 남아있으며 저 역시 금리인상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서 금리인상까지 단행한다면? 그 뒤는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3. 지금 주식시장의 상황입니다. 위의 표에서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개인들도 투매에 들어갔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 빠져나간건 더이상 언급이 필요 없을정도구요. 거기에 북한이란 변수까지 발생하면서 주식시장의 미래는 더욱 안갯속이 되었습니다.

종합해 봤을때, 우리나라가 지금 재기할 기회는 사실상 9월 이후, 최소한 9월 FOMC가 끝난 이후에나 생길겁니다. 주식 투자라는게 실제 상황보단 주변 상황과 공포심, 심리에 의해 움직이는 측면이 강합니다. 이렇게 공포에 휩싸여 있을 때 들어가는건 그냥 돈 날리겠다는 생각으로 밖에 안보입니다.

개인적 예상은... 바닥은 최대 1800, 최소 1850선으로 보고 있습니다만 최대 낙폭에서 멈출꺼란 보장따윈 없습니다. 지금은 그만큼 어려운 시기입니다.

저 역시 돈은 묶어놓고 있습니다. 주식시장에 대해서, 특히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은 잠시 접어두시는 편이 좋아보입니다.

P.S.

다 쓰고 나니 북한 리스크에 대한 이야기를 안하고 갔네요

하도 언론에서 북한 때문에 주식이 이 모양이 된것처럼 호도하고 있는데 북한은 절대 메인이 아닙니다.
지금 한국에 투자하고 있는 투자자들은 바보가 아니거든요. 이번이 조금 더 변수가 많지만, 한국에서 북한 리스크는 어느정도 달고 사는거라는거 정도는 인지할 사람들이죠.

물론, 외인투자자의 유출에 기여는 하고 있습니다만, 북한으로는 그 전까지의 하락을 설명 할 수가 없습니다.

보통 이번을 투자기회로 보시는 분들이 북한을 메인 하락요인으로 보고 있어서 판단하시는거 같습니다. 판단이 그러시다면 지금 투자하는 것 역시 나쁘진 않습니다만 경제에 있어서는 북한보다 더 한 악재들이 기다리는 상황에서 추천드리고 싶진 않습니다.

다만... 제 분석은 전문가의 의견이 아니므로 절대로! 맹신하지 마시고
각자 판단하셨을때 타당한 의견이라 생각이 되시면 그때 '반영'만 하시길 간절히 바라겠습니다.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