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큰 사람 '암' 잘 걸린다
뉴시스|기사입력 2007-11-01 12:18
【서울=메디컬투데이/뉴시스】
키 큰 사람이 암 발병 위험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이 무엇을 먹느냐와 얼마나 빨리 성장하느냐가 암 발병의 주 원인인 반면 많은 사람들이 식품속 농약 같은 인자들이 암을 유발하는 더 중요한 원인 것으로 잘 못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버드의대 윌레트 박사팀의 연구결과 모유수유가 엄마와 아이들의 암 발병 위험을 줄이는 반면 키가 큰 사람들이 키 작은 사람들에 비해 암 발병 위험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5년에 걸쳐 식습관, 운동, 체중과 암 발병에 대해 연구한 7000개의 연구를 검토했다.
연구결과 보건당국이나 국제보건기구 WHO가 권장해 온 바 대로 과일과 채소, 전곡류를 많이 먹고 붉은 육류, 유제품, 지방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심장질환, 당뇨, 암 발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번 연구에서 이 같은 요인외에 또한 인체가 빨리 성장하게 하는 호르몬등의 인자등이 일부 암 발병과 연관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키가 큰 사람들이 난소암, 췌장암, 폐경전 암 발병 위험이 매우 높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그러나 키가 크다고 해서 무조건 암이 걸리는 것은 아니라고 말하며 그러나 키가 큰 사람일 수록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도록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농약등에 대한 걱정이 큰 바 이 같은 인자가 암을 유발할 위험은 생각보다는 크지 않은 바 무엇보다 살이 찌지 않는 것이 암 발병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첫 번째 필요사항이라고 강조했다.
키 큰분들 몸관리하세요~~
전 안해두 되겠네요~!!!
태희누나는 뽀나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