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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 전 3만 관중 만들기 위해 전북현대가 한 일
게시물ID : soccer_14552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좋은연인
추천 : 14
조회수 : 1056회
댓글수 : 12개
등록시간 : 2015/07/29 20:52:59
올스타 브레이크 내내 전북은 바삐 움직였다. 이전부터 진행해오던 전라북도 내 대학교와의 협약, 후원의 집(전북과 상생관계를 맺은 지역 업체)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전북과 수원의 경기 일정을 열정적으로 노출했다. 선수들 역시 발 벗고 나섰다. 후원의 집에는 두, 세 명의 선수들이 각각 방문해 수원전에 팬들을 초대했고, 일부 선수들은 축구 불모지 순창에 있는 금과 초등학교를 방문해 메르스로 타격을 입은 순창 주민, 학생들에게 좋은 추억을 선물함과 동시에 경기 일정을 홍보했다. 에두의 대체자만 찾기에도 쉽지 않았을 이 기간에 모두가 마케팅에도 주력하는 모습은 대단해 보였다.

주전급 선수들이 직접 경기 홍보에 참여하는 일은 리그와 ACL 경기가 한창인 시즌 중에는 쉽지 않은 일이다. 전북의 모든 구성원은 일정에 여유가 있는 2주간의 올스타 브레이크를 알차게 활용해 다음 경기인 수원전 홍보에 열중했다. 물론 도내 대학교와의 협약, 후원의 집, 도내 지역 방문 등의 지역 밀착 마케팅은 전북이 오랜 시간 공을 들여 그 기틀을 다져온 만큼, 장기적으로 시도한 마케팅의 노하우와 잠재적인 효과, 단기적으로 모든 역량을 동원한 노력이 합쳐져 수원전 3만 명의 관중을 불러 모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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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전에 활용된 마케팅을 조금 더 살펴보자. 가치를 인정받기 위한 전북 구단의 노력은 이뿐만이 아니었다. 전북 도내 초등학생들에게 현장 학습권을 배포해 자칫 하기 싫고 귀찮은 방학 숙제로 남을 수 있는 현장 학습을 축구장에서 즐겁게 수행할 수 있도록 혜택을 주었다. 현장 학습권을 제출하는 아이들은 무료로 입장하지만, 자녀들과 함께 경기장에 입장하는 보호자는 반드시 유료로 티켓을 구매해야 한다. 2009년부터 시작된 이 마케팅은 부모들의 지갑을 노린 훌륭한 마케팅이라는 칭찬을 들음과 동시에 전북과 축구의 저변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를 받는다. 물론 수원전 3만 명 관중 기록에도 많은 도움을 주었다. 올 시즌 현장 학습권을 제출할 수 있는 첫 번째 경기가 이번 수원전이었기 때문이다.

구단과 지역이 함께 발전하는 상생 관계도 눈에 띈다. 전북의 클럽하우스가 위치한 완주군은 전북 현대의 공식 스폰서로 좋은 상생 관계를 맺고 있다. 이번 수원전은 완주군민들이 티켓값 할인, 경품 당첨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완주군의 날'로 지정하여 많은 사람을 경기장으로 불러들였다. 물론 완주군에서 열릴 '와일드 푸드 축제'를 비롯한 행사들을 전광판으로 홍보하며 지역 경제에 도움을 주는 모습 역시 빠지지 않았다. 이 역시 도민구단으로서 전북의 가치를 한층 높여주고, 수원전에 많은 완주군민을 경기장에 불러오는 등의 효과를 가져왔다.

이 밖에도 하이트 맥주와 함께 '2015 하이트 전북 현대 스폐셜 캔'을 제작해 새로운 수익 창출에 나섰고, 이 맥주를 수원전부터 판매해 호기심이 생긴 팬들을 경기장으로 초대했다. 최강희 감독은 200승 기념 사인을 담은 200개의 축구공을 수원전에 준비하면서 4만 관중을 넘기면 춤을 추겠다는 공약을 던져 경기장 관중몰이에 앞장섰다. 전북의 모든 구성원이 수원전 홍보에 얼마나 전력을 다했는지 알 수 있는 대목이지만, 장기적으로 실천해온 꾸준한 마케팅이 결국은 큰 성과를 가져왔음을 확인할 수 있다. 장기적이고 꾸준한 마케팅 없이 단기적인 노력만을 기울였다면 한 경기에 3만 관중이라는 많은 인원을 불러 모으지 못했을 것이다.

출처 http://www.huffingtonpost.kr/hyeongcheol-lim-/story_b_788802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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