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전 학교 디시인사이드에서 사건이 터졌는데요
A학생이 이렇게 글을 올렸습니다. (신입생)
내용 : X과목은 나의 원쑤! 왜 시험을 토욜에 보는거야 아오 저거만 없었으면 수욜에 집내려가는건데 ㅡㅡ ??이(X과목의 B교수이름.) 대가리 깨고싶드아
(X과목은 사이버강의)
며칠뒤 B교수님이 이렇게 글을 올렸습니다.
제목 : C(A학생의 고정닉)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내용 : 학생이 공개적으로 올린 글 확인했습니다.
현재 학생의 신상을 파악하고 다음의 학생 상벌 규정에 의거하여 학교차원에서 징계위원회가 구성될 예정입니다.
6월 ?일 ?요일 오후 ?시까지 실명을 밝히고 사과문을 본 게시판 및 ?(학교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관 203호에 와서 사과하기 바랍니다.
이를 지키지 않을경우 ?일 ?요일 징계위원회 회의를 하여 징계절차에 들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첨부파일로 학생징계관련 학칙 첨부
30분뒤 A학생이 글을 올렸습니다.
제목 : 죄송합니다 X과 A입니다. (학과+실명)
내용 : 먼저 익명성에 기대어 생각 없이 미숙한 행동을 하여 죄송합니다.
저는 지난주 기말고사 기간에 시험이 토요일에 잡혀있다고 불만을 품고 이곳 X대 갤러리에 교수님 비방을 하는듯 미숙한 행동을 하였습니다.
디시인사이드라는 익명성에 기대어 한번더 생각도 안하고 글을 올려 피해를 보신 X과목 수강자를 비롯하여 B교수님과 여러 관계자분께 사죄를 드립니다.
짧은 생각으로 교수님을 희롱하고 모욕을 주었고 학생 신분으로서는 하지 말아야될 행동을 하였습니다.
이 시간 이후로 X대 갤러리나 기타 커뮤니티(학교커뮤니티)에서 활동을 중지하고, 사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1시간뒤 B교수님이 이렇게 글을 올렸습니다.
제목 : 비방글관련
내용 : X과 B 교수입니다.
조금전에 학생이 와서 사과를 해서 징계 얘기는 없던걸로 하였습니다.
그렇지만 학생들이 앞으로 인터넷 예절에 대하여 경각심을 갖으라는 의미로 글은 남겨놓도록 하겟습니다.
여러분이 쓰는 글은 여러분 친구들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 연결되어있는 세상 어느누구라도 볼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일을 계기로 아무리 서로 얼굴을 볼 수 없는 인터넷이라 하더라도 서로간에 최소한의 예절은 지켜주기 바랍니다.
혹시 X과목 및 다른 수업에 건의가 있거나 개선방향이 있다면 ~@~.~(B교수님메일)로 메일주기 바랍니다.
방학 건강히 보내기 바랍니다.
지금 학교갤러리뿐만이아니라 학교커뮤니티에서도 약간 논란이 되고있는데요.
학생들은
물론 학생이 잘못했지만 교수님의 대응이 잘못됬다.
우월한 지위에 있는 자가 그렇게까지 해야했을까?
내가 교수라면 그냥 무시하거나 개인적으로 찾아오라고 글 올리지 실명공개하라고는 절대안한다.
학생들 커뮤니티에 와서 교수가 이래라 저래라 하는것은 좀 아니다.
그래도 실명공개는 심했다. 교수님입장에선 굉장히 불쾌하고 자존심상할일이지만 어떻게보면 교수는 갑이고 학생은 을이기때문에 이런데에서라도 투덜댄거 아니겠나? 근데 어린학생을 교육시키고 잘못된 인터넷 문화를 고치려는 의도보다는 그냥 감정적인 복수의 의도가 더 큰 것 같다. 학생 커뮤니티에서 교수님 실명거론되는거와(물론 욕설을 해서는 안되겠지만)일반학생의 이름이 올라오는건 천지차이인데 나도 학생의 입장이라 학생쪽의 치우친 생각일지 몰라도 그 학생의 학교생활이 정말 가슴아프다.
무서워서 교수 깔수도없겠다. 강의평가가 익명이라곤 하지만 교수가 조금만 알려고 하면 알 수 있다. 그래서 여기에 올린거다.
학생들 게시판에 교수가 관리하려고한다. 그동안 수없이 욕이 올라와도 이런적 없었다.
vs
실명거론이 왜 과하다고 생각하냐? 그렇게 따지면 교수님도 실명팔리지 않았냐?
둘다 성인대 성인이다. 교수는 디시하면 안되냐?
이정도면 고소각인데 교수님이 저정도로 선처해준것도 감지덕지다.
이렇게 말이 나오고있는데요...(학생이 잘못했지만 익명성이 보장되는 디시에서 교수님의 실명공개요구는 너무했다. 라는 의견이 많더라구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