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영국서 초고속 '라이파이'(Li-Fi) 기술 개발
게시물ID : humordata_1464009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youshikibi]
추천 : 4
조회수 : 1723회
댓글수 : 3개
등록시간 : 2013/10/29 23:40:18

'전파대신 빛으로 통신'…기존 광대역망보다 250배 빨라

(런던=연합뉴스) 김태한 특파원 = 영국 대학 연구팀이 LED 전구에서 나오는 빛의 파장을 이용한 '라이파이(Li-Fi)' 기술로 기존 광대역 통신망보다 250배 빠른 전송속도를 구현했다고 29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인디펜던트가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옥스퍼드와 케임브리지 등 영국 주요대학의 합작벤처 '초병렬 가시광선통신 프로젝트'(UPVLC)는 최근 10Gbps 전송속도를 구현한 '라이파이'(Li-Fi) 기술 실험에 성공했다.

라이파이는 2011년 영국 에든버러대 해럴드 하스 교수가 처음 제안한 기술로 대중적으로 보급된 와이파이(Wi-Fi)를 대체할 미래 통신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육안으로 볼 수 없는 LED 조도에서도 통신할 수 있으며, 주파수 혼신 등 무선통신이 불가능한 환경에서도 쓸 수 있는 장점 등으로 상용화 전망이 밝다는 평가를 받는다.

하지만, 장비의 소형화가 어렵고 빛을 직접 수신할 수 있는 환경에서만 쓸 수 있다는 한계도 동시에 지적받고 있다.

연구팀은 그동안 독일 연구소에서 구현한 3Gbps급 전송속도가 가장 빠른 수준이었지만 이번 성과로 기존 통신기술을 뛰어넘는 획기적인 속도 구현이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중국 상하이 푸단 대학 연구팀은 1와트짜리 LED 전구의 파장을 이용한 마이크로칩으로 150Mbps급 인터넷 통신에 성공했다고 밝힌 바 있다.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