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역게가이드와 관련된 여러분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수정함)
게시물ID : history_1469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랑랄라
추천 : 10/12
조회수 : 405회
댓글수 : 16개
등록시간 : 2014/03/14 11:35:37
안녕하세요 역게 가이드를 만들고 있는 사람중 한명인 랑랄라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여러분에게 역게 가이드의 전체적인 방향과 현재 가이드의 진척 상황에 대해서 알려 드리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 이렇게 새롭게 게시물을 준비 했습니다.

1. 진척상황
현재 역게 가이드는 '4장의 역사게시판의 쟁점과 해설' 부분을 제외하고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렀다고 보여집니다. 
물론 아직까지 4장 외에도 수정할 부분은 남아 있으며 사실 어제 2차 수정본에 들어갈 이병도에 관한 글을 3시간 동안 작성하다 날려버린 이후로 맨붕상태에 빠져 일시 중단의 상태이긴 합니다. 하지만 이후에 2차 수정본을 작업하려고 준비중에 있으며 다시금 심기일전하여 날려버린 글을 복구중에 있습니다. 

'4장 역사게시판의 쟁점과 해설' 부분은 사실 이 가이드에서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동안의 쟁점들을 간략히 정리하여 유사역사에 대한 반박과 더이상의 감정 소모를 막기위한 방책으로 준비되고 있는 이 4장은 여러분들의 글 제공에 힘입어 작성중에 있습니다.

우선 제가 준비중에 있는 '이병도 문제'를 포함해서 '홍산문화' '일본해 동해 논쟁' 은 어느정도 정리가 된 상태입니다. 해당 항목에 대해서 이견이나 다른 글을 제공해주실 분은 게시물을 올려 주시면 기꺼이 받아 가이드에 참고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이미 완성된 부분에 대한 지적도 환영합니다. 수정은 계속 이루어 질수 있으니 여러분의 지적을 부탁드립니다.

2. 전체적인 진행 방향
많은 분들이 가이드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에 대해서 조금 우려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자리를 빌어서 제가 생각하는 역게 가이드의 전체적인 방향을 말씀드리고 여러분의 의견을 받아 수정에 수정을 가하고자 합니다.

1) 제가 생각하는 진행 방향
역게 가이드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부분은 사실 '3장 게시판의 이용시 준수 규칙' 부분입니다. '3-1 질문과 답변에 대한 규칙 , 3-2 토론에 대한 규칙 , 3-3 주의 사항' 으로 구성되는 이 항목은 역게를 이용시에 준수하기를 바라는 사안들을 정리한 항목입니다. 질문자는 무작정 질문하기 이전에 나름대로 답을 찾는 노력을 시도해 보아 과게의 경우처럼 무분별한 '정'답을 위한 질문을 피하고 서로의 사고를 깊게 하여 양질의 토론이나 정보 공유가 가능하게 하려는 시도이며, 답변자는 질문자에 대한 신사적인 어조의 유지와 사실에 근거한 '진짜'역사를 논하게 하려는 시도 입니다. 토론에 대한 규칙은 더욱 명확합니다. 지금 까지 존재했던 토론시의 갈등과 분쟁을 자제하고 논파된자는 '자신에 대한 승리'를 위하여 스스로의 의견을 굽혀 지식을 구하고 주장하는 자는 사실과 근거에 기반해 주장하는 토론 환경을 만들고자 하는 시도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사실 '3-3 주의사항'의 항목에 가면 더더욱 명확해 집니다. 주의 사항 항목에서 밝히고 있는 유사사학에 대한 금지는 역사가 아닌 것들을 옹호하고 홍보하는 주장들을 금하여 이로 인하여 발생할지 모르는 그리고 지금까지 경험상 늘상 발생했던 '유사사학 신봉자'들의 '억지'와 '분탕'을 미연에 막고 일반 유저들의 감정소모를 막고자 쓰여진 내용입니다. 이 외에도 주의사항에서 말하고 있는 것들은 사실상 인터넷을 이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에티켓이자 중고등학교에서 배울 법한 기초적인 사안들입니다. 이 모든 것들은 앞서서 말한 바와 같이 역게 내의 분탕을 미연에 막고 유저들의 감정소모를 지양하여 양질의 토론과 정보공유의 환경을 만들고자 시도 된 것들입니다.

2) 가이드에 대한 반론
이미들 아시는 것처럼 역게 가이드는 초기 구상에서 부터 수정본 작업 내내 여러분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해서 진행되어져 왔습니다. 그동안 저는 가이드에 반대하는 분들의 의견도 제시해 주실것을 요구해 왔으나 의견없는 반대 즉, '닥반' 만이 존재했고 이로 인하여 지금 까지 수정되어진 가이드는 모두 '베스트'에 입성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어제를 기점으로 다양한 분들의 반대 의견이 드디어 나오게 된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 반대 의견을 제시하신 분들이 닥반을 했다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저는 이렇게 반대 의견을 제시하신 분들의 의견을 여러분에게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그것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자 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립니다.

환단고기를 비롯한 유사역사를 옹호하는 주장은 받아 들일 수 없습니다. 
이를 주장하시는 분들의 말씀은 과감하게 흘려 듣겠습니다.

(1) 막켕이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history&no=14672&s_no=14672&kind=search&search_table_name=history&page=1&keyfield=name&keyword=%B8%B7%C4%D0%C0%CC
222222.JPG

막켕이님의 주장의 요지는 다음과 같은것 같습니다.
"가이드 내에서 굳이 사실에 근거한 주장만(타당하다고 여겨지는)을 강요할 필요가 있는가? 다양한 의견의 주장들이 제한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어짜피 유저들이 논파할 일이고, 이렇게 논파된다면 다른 일반 유저들은 별로 신경을 안쓸것이다."
"논파되었으나 계속해서 억지를 부리는 유저들에 대해서 굳이 상대해서 일을 안키우면 될일이다."


(2) 오늘의 말씀
33333.JPG

오늘의 말씀님의 주장의 요지는 다음과 같은거 같습니다.
"가이드에서 환단고기를 금하는 것은 쓸데없는 일이다."
"환단고기를 주장하는 이들은 논박하여 비판하면 자연스럽게 해결된다"
"가이드가 완성되어진다고 한들 그것의 공공성을 인정받을 길이 요원하다. 설령 인정 받는다 하더라도 그것을 보는이는 소수일 것이다"

(3) 정탁
444.JPG
55555.JPG

정탁님의 주장은 다음과 같은것 같습니다.
"가이드에서 '유저간의 상호비방금지', 그리고 '유사역사학과 환단고기에 대한 설명', 그리고 '유용한 사이트 소개' 를 제외한 '환단고기 금지'조치, '게시판 이용시 준수규칙' 등이 불필요하다 " 
"가이드에서 '게시판 이용시의 준수규칙을 만들었을때 초심자가 역게에 들어오는 문턱이 높아지는 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다."
"토론하기 항목에서 '승복하기' 부분의 경우 각자가 개인적으로 느껴야 하는것인데 가이드에서 언급해 버린 관계로 강제되는 사안으로 잘못 해석 될 수 있다."

(4) 랑랄라
66666.JPG

랑랄라 저의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게 가이드에서 환단고기를 금하더라도 환단고기 추종자들이 얼마나 그 가이드를 존중하고 따를지는 미지수이다. 결국 도로묵이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대부분의 가이드 내용은 공유하되 '4장의 역사게시판의 쟁점과 해설' 부분만 서로의 의견을 달리하는 별로의 공지를 2개 만들어 게시하여 환단고기 추종자들이 최소한의 자기 주장을 할 수있는 공간을 제공하자."
"각각의 공지는 유저들의 손에 의해서 작성되어야 하며 타 블로그의 글을 그대로 배껴오는 식의 '도용'은 금해야 한다."
"이렇게 두개의 공지가 만들어 게시되었을때 초심자들에게는 비교의 대상이 생겨 쉽게 판단할 수 있으며, 환단고기에 대한 분쟁은 해당 공지를 링크로 제시하는 것만으로 많이 감소할 것으로 생각한다."


자.. 여기까지가 지금까지 나온 반론들입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이정도가 될것 같습니다.

1. 가이드에서 환단고기를 금지하는 것에 대한 반대 
 -> 유저들의 반론과 보류게 행의로 충분히 자정을 할 수 있다.
2. 가이드에서 사실에 근거한(타당하다 여겨지는) 주장만을 권고하는 것에 대한 반대 
 -> 다양한 의견이 나올 수 있는 사안을 제한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3. 가이드에서 이용자 준수 규칙을 세세하게 정해 버리는 것에 대한 반대 
 -> 역사게시판에 대한 초심자들의 진입벽을 높일 우려가 있다.
4. 반 환단고기 공지를 만든다 하더라도 과연 실효성이 있을 것인가에 대한 의구심.
 -> 전체적인 내용에서는 공유하지만 '찬환단고기' 입장의 제 2의 공지를 따로 만들어 게시할 것을 제안.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지요? 다양한 의견을 부탁 드립니다. 

ps: 반대를 누르시는 분들... 이왕이면 반대보다는 의견을 남겨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의견이 수렴되어 가이드가 완성되기 때문이며 이왕이면 베스트에 가서 다양한 분들의 의견을 받아 보고 싶기 때문입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ps2: 솔직히 제 반론은 그냥 구색 맞추기로 넣어 본것입니다.. 저 또한 환단고기 추종자들을 용납할 생각은 없습니다. 다만 이렇게 2개의 공지를 만들어 둠으로서 그들의 서로의 논지를 명확히 비교하게 하고 그것을 통해 상대의 개선을 추구하거나 한쪽의 주장을 무색하게 만들 수 있다는 생각해서 주장해 보았습니다.
환단고기를 찬성하시는 분들 께서는 제 주장을 지지해 제2의 공지를 만드신다면 원하시는 만큼 자신들의 지식을 뽐낼수 있으며 역으로 반 환단고기의 유저들에게 빗엿을 먹일 수도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심사 숙고후에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