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트의 원형이라 할 수 있는 베리아 여신은 서아시아에 계속 살아남아서 그 지역을 지배했던 여러 민족의 숭배를 받았다. 이 여신이 가장 유명하게 된 것은 유대인에 의해서였다.
사실 이 여신을 '릴리트'라고 부른 것은 유대인들이었다. 유대인이 자신들의 신화 속에 이 여신을 흡수할 때 베리아가 릴리트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던 것이다. 유대인들 사이에서 릴리트는 신이 최초로 만든 인간인 아담1)의 첫 아내로 받아들여졌다.
[네이버 지식백과] 릴리트 [Lilith] - 남성에게 도전한 밤의 여왕 (여신, 2002.6.10, 들녘)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336659&cid=200000000&categoryId=200000125
릴리트(Lilith)는 히브리어로 '밤의 괴물'을 의미한다. 성서의 이브는 아담의 갈비뼈로부터 비롯되었으나 유대신화의 릴리트는 아담처럼 흙으로 빚어졌으며 이브보다 앞서는 아담의 첫번째 아내이자 인류 최초의 여자이다. 음탕하고 사악한 아담의 여자이었기 때문에 신은 아담을 보호하기 위해 순종하지 않았다는 죄를 물어 악마로 변하게 한뒤 낙원에서 추방시켜버렸다. 이후 릴리트는 아담과의 사이에서 낳은 아이를 잡아 먹어 자신의 젊음을 유지하는가 하면 홍해로 물러나 살다가 사탄과 관계하여 많은 데몬들을 낳았다고 유대신화는 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