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전두환의 유명한 주사파(?)적 발언을 두고 싸우고 계신데....
일단 망고s님께서는 제시한 자료는 정확합니다. 확실히 전두환의 실제 발언내용이죠. 내용도 확실히 맞습니다. 그리고 출처제시도 정확합니다. 확실히 진중권의 책 내용에 나오고요.
에.. 그리고 [ㅇ소ㅏ아으]님이 자꾸 출처를 명확하게 제시하라고 하시는데...
제가 보기엔 생때입니다. 애초에 원래 출처가 책인데, 자꾸 검색해서 안나온다고 하면 어떻합니까. 책을 사보던 빌려보던 책을 봐야죠. 그리고 더더욱 생때인게, 확실히 검색하면 나옵니다. -_-);;;;
이 내용은 뭐냐하면, 정치인들이 외교로 사용하는 주절거림에 주사적 사상이 있다느니 뭐니 하는 말을 하는 거 자체가 말이 안된다는 겁니다.
자 정리해드립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자면, 진중권은 [월간조선에서 전두환과 장세동이 주사성발언을 했다라고 깐것]을 분석하여 정치인의 지극히 정치적인 외교적 수사구들이 어떻게 재단되어 선동용자료로 사용이 되는지 저술합니다.
월간조선의 전두환/장세동까기는 97년 7월에 나오고,
진중권의 [네무덤에 침을 뱉으마]는 98년에 출간됩니다.
맨밑에 자료를 보여드릴테니 그거 한번 보시구요.
보시고 뭘 알면 되냐하면, 외교적 수사에는 그 말 전체에 현 시국에 대한 모든 사안이 다 담겨있는 겁니다. 지극히 평범한 인사치레같은 말이라도 그 말 속에는 현 시국에 대한 문제제기, 거래, 요구, 거절 뭐 이런것들이 모두 다 들어있는 지극히 정치적이고 거래적인 내용이라는 겁니다. 그걸 분석해놓은게 진중권의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에 포함된 해당 내용인거구요.
결론을 말씀드리면, 망고s님도 제가 보기엔 불충분한 자료로 농락당하신거고, [ㅇ소ㅏ아으]님은 생때만 쓴 트집쟁이가 아니라면 전두환 비호인물로서 전두환이 까임을 당하는건 못찾겠는데 가만보니 명확한 자료가 있는것 같아 자꾸 추궁한것, 혹 그것도 아니라면 이 내용을 어느정도 알고 있었던 사람.. 그래서 일부러 망고s님한테 집요하게 명확한 출처를 요구한건 아닌지 싶네요.
그런데 두분의 공방전을 쭈욱보니, 단지 명확한 출처가 안나오는 것을 꼬투리삼아 집요하게 트집잡은 .. 타진요 운영자나 별반 차이 없는 경우정도로 생각되는군요.. (진짜 조금만 구글링하면 자료 엄청나옴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