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선>에 관하여 역사적 탄생 배경 및 그 의의, 그 원리, 적용, 구체적 적용 사례, 효과 등에 관해 고견 여쭙습니다.
진리를 추구함에 있어 관념 등에 의지하기도 하였으나 실용, 실증주의적 태도를 주로 견지해 온 나로서는 불교의 <선> 자체가 솔직히 이해가 잘 되지는 않습니다. 보이지 않는 세계에 도전하기 위해 입증이 가능한 운동, 검도, 무술 등과 구체적인 역사적 사례 및 셀수 없이 다양한 인간군상의 희로애락 탐구, 문명 분석 및 탐구 등을 토대로 검증가능한 영역을 개척해 온 나로서는 불교가 말하는 <선>의 개념조차 제대로 잡기가 어렵습니다.
다만, 한 주제에 관해 초집중하여 성찰, 사유, 탐구,연구하거나 생명은 길을 모색한다.는 말처럼 한 주제에 관해 절박하고도 절박하게 또, 사무치고 사무쳐서 궁즉변, 변즉통, 궁즉통의 원리에 의해 새로운 패러다임이나 기존 패러다임 등 하위 패러다임을 모두 포괄하는 상위 패러다임과 만난 적은 있습니다. 또 몸과 마음이 어떤 기준에 의하여 임계치 이상이 되었을 때, 그 어떤 변화가 발생하고 이것이 몸과 마음에 확산하는 경험 등은 실제로 체험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이치 내지 원리에 독특한 불교 철학과 사상, 문화 등을 적용한 사유체계를 불교에서는 중국의 도교, 유가 등과 경쟁하기 위해 <선>이라 부르고 독자적 수행체계 및 문화 등으로 체계화 해 온 것은 아닌가 자문자답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