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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나타 2.0터보의 출력
게시물ID : car_1586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강하루76
추천 : 12
조회수 : 7496회
댓글수 : 26개
등록시간 : 2012/09/20 18:45:26

우선 차종비교가 아니고... 엔진비교글입니다..

현대 2.0T는 전륜이고..

bmw 328i (N20-코드명)은 후륜입니다.. 배기량은 둘다 2.0내외 4기통입니다..

 

스펙비교(미국)

2011 소나타 2.0T - 출력은 274hp at 6000rpm, 토크는 269 lb-ft at 1750~4500rpm

2012 bmw 328i - 출력은 240hp at 5000~6000rpm, 토크는 260 lb-ft at 1250~4800rpm

 

실제비교(dyno test)

소나타 2.0T.. 239hp at 6100rpm, 234 lb-ft at 3500rpm

BMW 2.0T.. 240hp at 5250rpm, 257 lb-ft at 4450rpm

출처 http://blogs.insideline.com/straightline/2012/02/dyno-tested-2012-bmw-328i.html

 

스펙상.... 소나타가 출력, 토크  압승..

근데... 실제론.... 낯 부끄러운 패배라고나 할까요..

 

왜냐면???? 후륜은 프로펠러 샤프트가 세로로 길게..

차바닥 가운데(프로펠러 터널 = 센터 터널)를 통과해서 디퍼렌셜기어에 물려서.. 

동력방향과 직각인 뒷구동축을 돌려주므로 후륜이 전륜에 비해서 동력손실이 큽니다.. 또한 4륜구동은 더 크고...

전륜구동 274마력짜리가 후륜구동 240마력짜리한테 밀릴 순 없는데.. 이 소나타는 밀렸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at 3000rpm에서..

소나타 토크는 170.. 토크 저조..

BMW N20은... 240.. 즉 자신의 최대 수준으로 근접 발현..

즉 BMW N20엔진은 3000rpm에서 소나타 최대토크 수준으로 발현..

비교대상 자체가 안되는 격차임..

 

at 3000rpm에서..

소나타 2.0T이 에서 100마력 발휘.. N20은 140마력..

 

이말이 무슨 말이냐 하면.. 초반 발진 가속 뿐만이 아니라.. 실제 실용영역 주행시.. 게임이 안된다는..

현기차 표기출력을 맹신하면 안된다는.. 두 그래프 비교하면.. 4기통과 6기통 차이 만큼이나 남..

 

실제로.. 이번 신형 328i (N20).. 모트에서 제로백 측정시.... 5.6초라고 하더군요..

wards에서 선정한 베스트 10엔진에 뽑힐만 하네요..

반대로 현대 2.0T는 스펙상 마력으론 세계 탑수준인데.. 실제론... 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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