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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치에 불만을 가지신 유져님들께 조언을 드리고자 합니다.
게시물ID : diablo3_15868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천사리아
추천 : 8
조회수 : 854회
댓글수 : 10개
등록시간 : 2014/05/15 16:06:18
안녕하세요 일명 블리자드 빠돌이 천사리아 입니다. 스타빼고 다좋아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디아 블로 패치건으로 다들 말들이 많더군요.
그것도 이해가 안되는 방향으로요.. 그래서 그 불만이 많은 분들을 이해해 보려고 했지만.... 원초적인 .. 그분들이 왜 불만을 표출하는지 그 이유가 이해가 안되서 좀 고민을 해봤습니다.

대부분의 불만 요지는 이거더군요.

조금 저급한 표현을 써서 글을 써보자면

"내가 이기술로 꿀빨고 있었는데 이기술을 너프 시켜서 그동안 세팅해놓은거 휴지로 만들었다!!"

라는 이유로 대부분 폭주를 하시더군요.

제가 이해한 심정은 이것입니다. 

'이 스킬의 이 룬이 동일한 아이템으로 세팅 했을때 다른 스킬보다 엄청나게 효용성이 높아서 쓴거다'

그 스킬의 타격방식이 맘에 들어서 한게 아니고 그 스킬이 다른 스킬에 비해서 엄청 좋아서 쓰다니요...
디아블로3의 게임관에 위배되는 행위신데요 이미...

저 게임관에 위배 되는 행위라는게 뭐냐면 디아3 출시전 제이윌슨과의 인터뷰를 들수 있습니다. 지금은 시간이 꽤 지나서 뉴스를 찾기 힘들어 링크를 드리긴 힘들고

기억나는대로 쓰자면

"디아블로3는 특정 스킬의 효율성이 더 좋은 그런 스킬을 만들지 않을것이다. 상황에 따라 유리한 스킬은 잇겟지만 이 스킬이 절대적으로 다른 스킬에 비해 유리한 그런 스킬은 없게 디자인 하였다. 이는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개성있는 스킬창 스킬룬을 선택하여 독특한 자신만의 케릭터를 꾸미게끔 하는게 목표다. 디아블로 2에서는 그 많은 스킬들이 있었고 트리를 만들고 많은 손을 썻지만 결국엔 사람들은 가장 효용성 잇는것만 찍어서 결국 100명이 해당 케릭터를 만들어서 플레이 하면 90명이 동일한 스킬 트리를 찍는 가희 복사 케릭터로 불리울만한 케릭터들이 양산 되엇다.
그래서 우리는 디아블로 3는 "국민 스킬 트리" 등으로 불리우는 말이 안나오게 게임을 개발 운영할 예정이다"

라고 말한 부분이 기억납니다. 가장 인상적인 부분이라 아직도 기억하고 있는 부분이죠.
그리고 계속 적인 디아블로 패치에서 그 의도가 뚜렷했습니다.

사람들이 선택하고 쓰는 스킬들의 시간을 검토하며 많이 쓴느 스킬들을 계속 손보는 패치들이 주를 이루었죠.

밑에 축방 관련되어 너프다! 라는 글을 보고 한번 이부분을 언급 하고 싶었습니다.

생각해 보세요 왜.... 축방을 쓰면 산산조각 룬을 고르신거죠?
제캉을 쓰더라도 어떤 룬을 고르던 사실상의 데미지 효율은 비슷 해야 합니다.
단일몹에 강하면 멀티 몹에 약하거나
멀티몹에 강한룬은 단일몹에 약한 모습을 보이게끔 스킬을 디자인한 블리자드 개발사입니다.

근데 왜 제캉 - 축방 - 산산조각룬 을 무조건 선택 한거죠?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설명해드리겟습니다.

룬이름은 제가 지금 회사라 잘 기억이 안나 (주케릭이 아님) 예를 들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산산조각 룬과 다른 룬 예를 들어 화염룬이 잇다고 칭하겟습니다.

산산조각룬은 처음 데미지는 340% 의 데미지를 주고 타격을 받은 시점에 방패가 3조각으로 나뉘어서 처음 주는 데미지의 50%에 달하는 데미지의 방패로 변해 일정 반경에 잇는 몹에게 스마트 타겟팅이 되어 타격을 주게 되어 있습니다.
화염룬은 650%의 데미지로 축복 받은 방패를 날리고 맞은 몹은 1.5초간 기절을 하게됩니다.

보통 블리자드 스킬의 룬들 디자인들이 이와 같습니다.

산산조각 룬이 단일몹한테는 데미지를 적게주지만 추가적으로 추가되는 데미지들의 총량이 화염룬보다 많습니다.
계산해보자면 340% + 170%+ 170%+ 170% = 850%의 데미지를 줄수 잇게 되지요.
그에비해 화염룬은 650% 밖에 주지 못하지만 단일 한마리의 몹한테 집중할수 잇다는 이점과 기절시킬수 잇다는 이점을 가지고 간다라는 뜻이죠.
산산조각룬의 단점이 만약 주변 일정 거리에 몹이 3마리 이상 없다면 그 숫자만큼의 데미지 감소가 일어난다는 부분이 단점이 됩니다.

이와같이 장단점이 고루 존재 하여 스킬 룬들의 평준화가 되야 하는데요.

이게 버그로 인해 산산조각으로 생긴 추가 방패가 축방 기본 데미지를 주게 되는 버그가 생긴 것입니다.

그로인해 340% 의 데미지를 주는 방패가 4개가 생겨나 총데미지 1360%의 데미지를 주는 기술이 생겨난것이죠.

그걸 5번 추가 튕기는 제캉 방패로 인해 총 6800% 의 데미지를 주는 기술로 변하게 된것입니다.

화염룬은 5회 추가 제캉이라도 3200%의 데미지 밖에 못주는데요...

주변에 몹이 없어 누락되는 스킬 량을 따지더라도 어마어마 하죠. 게다가 광역스킬과 같이 몹이 많을수록 엄청 쎈 스킬이 되어 버렸습니다.

버그로 인해 한개의 스킬이 유리하게 되엇다면 버그를 수정하는게 당연하다고 봅니다. 당연한 패치를 했는데 자기가 꿀을 못빤다고 화내시는 분들을 보니 게임을 잘못 찾아왓다고 말하고 싶더군요.

나중에도 분명 이런 패치 계속 할것입니다. 지금 성전사 버프요? 만약 오버 벨런스라는 결과가 나오면 아마도 다른 케릭들을 버프시키든 성전사를 너프시키든 분명 균형을 맞추는 패치를 진행할것입니다. 그게 블리자드 방식이고 초기 디아3 디렉터가 밝힌 방침이거든요.

이게 싫다면 맘에 드는 게임을 찾아가는게 맞다고 봅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적자면 전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항상 이말을 합니다.
해당 게임의 버그를 알게 되었다면 절대 그 버그를 쓰지 마라.
이 게임을 재미 잇게 오래 하고 싶다면 알아도 쓰지 말고 모른다면 알려하지 마라.

그 버그가 고쳐졌을대의 허망함을 이기지 못하면  대부분 게임에 실망하여 게임을 접는다.

라는 말을 해줍니다. 

전 게임을 망치는건 게임 운영사의 운영에도 문제가 있지만 그 게임을 이용하는 이용자도 그 잘못 가지고 간다고 봅니다.

이상 간만에 현질 없이 즐겁게 할수 있는 게임을 만나서 행복한 유저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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