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베오베에 독일으 원전 축소 사례 지식채널e를 보고
게시물ID : science_1599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딱왕거
추천 : 10
조회수 : 560회
댓글수 : 19개
등록시간 : 2013/01/05 14:05:37

댓글에 짧은 생각을 썼는데 많이들 안보시는거 같아서 글로올림 (반대라도 달리길 바랬느넫 ㅠ)


개인적으로 원자력과 에너지를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많은분들이 모르시는 부분이 많은 것같아 제가아는 선에서 알려드립니다.

첫째  우리나라에서 원전 철회를 하려면 머리로 어림잡아도 국민 전제가 매월 20배가량의 세금을 더 내야합니다.

둘째 사람들이 잘못생각하는게 있는데 태양열이나 태양광 발전이 눈으로 보기엔 깨끗하고 다른 폐기물을 배출안할것으로 보이지만 태양광이나 열 패널은 수명이 매우 짧고 박막 공정과정대부분이 반도체기반산업처럼 수많은 독성 폐기물을 배출합니다.

말마따나 그냥 같은가격으로 태양광으로 전부 전환이 된다고 하더라도, 매년 매월 매일 방출되는 어마어마한 반도체폐기물처리에 원전과 같은 문제가 생길겁니다.

이렇게 대부분의 에너지는 결국 비슷한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원전이 차세대 에너지로 인식되고있는거구요.(그중 그나마 가장 안전함, 방법이 많이 개발됨)

결국 사람이 다루는 것 아니냐, 자연재해에 안전하냐 하시는면

다른 자원도 똑같습니다. 태양광이나 풍력 조력(참고로 조력,수력은 생태계를 아주 부셔버리는 쓰래기 발전입니다. 그러니 그나마 나은 풍,태양 만 말하겠음)

삼성 반도체 보신분들은 아실겁니다. 유해물질에 노출되면 어떻게 되는지 결국 사람이 하는 일이기때문에 이런 유해물질 처리를 잘못하면 방사능보다 더 독성이 강한 독극물이 나오는게 태양광입니다.
자연재해도 마찬가지구요 태양광 발전을 하려면 우리 영토 대부분을 판넬로 채워야하는데, 산불 홍수 지진 등의 악재가 일어나면 독성물질 유출이 일어나는 것은 막을수 없습니다.

제가 태양광쪽으로 많이 얘기를 했는데요.
풍력을 얘기해보자면 풍력은 우선 태양광보다 입지 조건이 더 까다롭습니다. 또한 풍력이 설치되는곳 대부분이 바람길, 즉 새의 이동경로로 이용되는 사례가 많아 풍력발전소 주변은 들 새들이 죽어있습니다.
또한 이외에도 잘알려지지않은 문제중 엄청난 소음이 있습니다.  우리귀에잘들이는 음역대 뿐만아니라 저음역대에 소음이 엄청나 풍력발전소 반경의 축산농가의 소나 돼지등이 불임을 하는등에 문제에대한 논문또한 여럿 나왔습니다.
-----------------------------------------------------------------------
제가 너무 길게써서 안읽으실수도 있으니 원자력이 채택된 이유
1. 가격이싸다.
건설비용이나 차후처리비용은 안들어갔지않나?
다른 여타 차세대에너지도 건설비용이나 사후처리비용이 많이 발생합니다. 건설비용 사ㅇ후처리비용을 추가하면 금액은 똑같이 올라가니깐 문제X

2. 폐기물 처리.
앞서 말씀드린것처렴 모든 발전은 그에 맞는 폐기물이 나옵니다. 사실폐기물만 얘기하면 천연가스 태우는게 가장 깨끗하구요(뭐든 태우는발전이 깨    끗 뭐 장작같은거)
이런 폐기물은 쉽게 처리가되지않아 1차적 처리공정후 사후처리를 위해 바다에 버리거나 보관을 해야하는데 아시다시피 보관장소는 매우 적습니다. 순상지에 해발고도 얼마이상 인가로 부터 멀고 어쩌구저쩌구
이런 협소한 폐기물 처리장소떄문에 가정 적은 폐기물이 나오며 발전용량이큰 원전사용

3. 발전 집적도(안전)
잠시 헛소릴하자면 우리 주변 모든지형이 발전이되는 그런 세상이 도래했으면 좋겠네요
발전집적도란 간단히 말해 용량/면적 입니다. 당연히 발전집적도는 원전<넘사<화력<풍<수<태양 이런순이죠 (오래간만이라 틀렸을수도 있음)
발전집적도라는건 발전소 면적을 얘기합니다. 그럼 간단합니다. 넓은 면적과 좁은 면적중 어느 곳이 지키기 수월할까요?
말마따나 술먹은 남자가 세상다 좆같에 하면서 신나들고 태양광 패널에 붓고 불내면 못막습니다. 그럼 큰재해로 이어지구요 불도 쉽게 못끕니다. 원전과 마찬가지로 유독물질이 미친듯이 뿜어나오는데 소방관님들 다 돌아가십니다. ㅠㅠ
---------------------------------------------------------------------------------------------------
원전 불안합니다. 언젠간 없어져야할 반전양식 맞습니다. (국가 원수가 사기꾼이니 원전직원도 사기를 치게됨 그래서 신뢰도 하락 미친 정의로운정부ㅠㅠㅠㅠㅠ 원했는데 ㅠㅠ)
저도 유기박막양산화에성공한 태양광발전 이런거 기대많이합니다. (근데 나라가 실적안나오는 과학을 호구로 봐서 앞으로 50년은 멀은듯)
하지만 현재 요건상 원전은 전세계의 대체품수준입니다.
유럽에서 원전 포기한나라요? 독일뿐입니다. 왜냐 걔네는 프랑스에서 전기 사옵니다. 프랑스요? 전세게1위 원전 발전국입니다.
미국이요? 신규원전 설치 차세대원전 개발에 총력을 기울입니다. (이놈들은 선상지사막이 많아서 좋겠다)
일본이요? 1년도안돼서 재가동 신규원전설치 합니다.
여러분 믿기 어려우신거 압니다. 불안한것두요.
하지만 원자력 생각보다 훨씬 가깝고 안위험하고 현실적이고 깨끗합니다.
실행하는 사람이 더러운거요???? 솔직히 지난 5년간 (그리고 앞으로5년) 모든 정부부처 부터 대부분의 국민까지
부정/ 사기 의식이 팽배해있었습니다.
대통령이 사기꾼이여도 경제만 살리면되 > 대통령이 독재자딸에 부정이 많아도 경제만 살리면되 (땅값만 안떨구면되)
이런 현실이 부정한 원전을 만들고 부정한 의식을 만든겁니다.
전 아직 학생이지만 이후 제가 원전관련 일을 한다면 안그럴껍니다. 이렇게 불안해하시는데 신뢰를 드릴려고 노력할꺼에요.

그러니 너무 원전 까지마세요 ㅠㅠㅠ 선진국이라고 다 원전 철회하는거 아닙니다. 참고로 독일도 써요 ㅠ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