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UN에서 인간개발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대충 얼마나 잘살고있나 인간개발지수(HDI)가 높은 나라들을 보여주고 이런저런 사회시스템과 개개인의 삶의질들에 대해 조사하죠...
언론에서는 결과적인 수치만 가지고 (전체 17위)라고 기사가 나오길래, 오 꽤 높네? 역시 징징소리가 많이 들리는 나라 치곤 괜찮은 나라인가라는 생각과 동시에.. 그럼에도 왜 이리 헬조선 헬조선 얘기가 나올까.. 궁금해져서 보고서원본을 살짝 훑어보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냥 '헬조선'이란 단어가 징징이들에게 나오는 얘긴줄 알았습니다.. 정말로요
그냥 제가 믿기 싫었던건지 모르겠지만,
그래도 직업 반반하고 적당히 고생해서 어느정도 돈만 벌수준이 되면 나름 편리하고 괜찮은 나라 아닐까?하는 생각을 가지고있었지요..
수많은 지표들중 '개개인의 웰빙에 대한 인식'에 관한 다음 표는 진짜 헬중에 헬 팩트를 보여줍니다..
한국이 잘사는 나라사이에 껴있는 국가 치고는 얼마나 비합리적인 나라인지 보여주는데(자살률 같은건 보면 진짜 충격먹습니다..) 인간개발지수 상위 수십개의 나라사이에서 정말 독보적인 수치들을 보여주네요..
어떻게 17위에 있는지 신기할정도루요..
원본 훼손하면 조작의심받을까봐 직역만 위에 써넣었습니다..수십개의 선진국들 사이에서 독보적인 수치들.. 믿기 힘들정돕니다.
출처 | http://www.undp.org/content/dam/undp/library/corporate/HDR/HDR%202015/HumanDevelopmentReport_EN.pdf 중 발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