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극혐] 살이 발톱을 파고드는 내향성 발톱
게시물ID : medical_1608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연두색냥이
추천 : 0
조회수 : 1141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5/10/07 23:11:47
옵션
  • 펌글
  • 외부펌금지
보는 사람에 따라 혐오감을 줄수 있으므로 관련 사진은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굳이 보고 싶다면 구글링해서 볼순 있지만 권장하진 않는다.. 왜냐하면 아래를 참조할것.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나무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반드시 기초 상식이나 학술적인 이해 용도로만 이용해야 하며, 자가 진단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전적으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여기에 언급된 정보의 활용으로 인해 각종 불이익이 발생해도 나무위키는 법적 책임의 의무가 없습니다. 자신이나 타인의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을 이용해야 합니다. 

모든 의학 관련 문서에서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삽입하지 마십시오. 특히, 독자연구 작성은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절대 작성하지 마십시오. 이와 같은 내용이 발견될 경우 절대로 신뢰하지 마시고, 편집을 통해 즉시 삭제해 주십시오.



주의. 폭력적이고 잔인한 내용이 포함된 문서입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폭력적이거나 잔인한 내용에 대한 직접적, 간접적인 언급 혹은 설명을 포함합니다. 열람 시 주의를 요하며, 열람을 원하지 않으면 이 문서를 닫아 주세요.

보통 내성발톱, 파고드는 발톱이라고 줄여부르는 내향성 발톱은 쉽게 말하자면


발톱이 살을 파고드는 질병이다. 


더 자세히 설명하면 발톱은 기본적으로 앞으로 전진해서 자란다. 그런데 그 과정에서 발톱의 끝부분이 살에 막혀서 더 이상 전진하지 못하는 일이 생길수 있는데 당연히 그런 상황에서도 발톱은 정상적으로 자란다. 결국 발톱이 살을 찌르고 염증이 발생해 결국 내향성 발톱이 되는거다.


증상 초기에는 약간의 따끔함과 발톱과 접촉하는 부분의 살의 색이 빨간색으로 변하고 그 이상으로 가면 발톱이 붓고 고름이 생기며 보행이 힘들어진다. 심하면 고통으로 인해 걷기가 죽기보다 싫어질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발톱이 엄지발가락을 뚫어버리거나(!) 아예 발톱이 아치 모양으로 밀려버리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겪어보지 못한 사람은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증상으로 위에서 말했지만 지짜 아프다.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할정도로 아픔이 밀려오며 간신히 자다가도 다시 깰 정도다. 심지어 이 상태에서 운동이라도 하면 양말이 케첩 뿌린것처럼 피범벅이 되어버리는(!!!!!!!!!!) 상황이 될수 있다. 이해가 잘 안된다면 발가락에 칼을 꽂고 다닌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거기에 이 상황에서 발가락에 충격을 가하면? 말 필요없다. 경험자들도 얼마나 아픈지 말로 표현하기가 힘들다고..


원인은 다양하다. 발톱을 너무 짧거나 둥글게 깎거나, 맞지 않는 신발이나 양말, 장시간의 과격한 운동, 비만, 발톱 무좀등이 있다. 한편 드물게 선천적으로 내향성 발톱인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엔 염증만 조금 있고 통증은 그다지 느껴지지 않는다고 한다. 통증이 조금 있다 싶으면 그 부위를 파주면 된다고.. 물론 후천적 내향성 발톱 환자가 절대로 저걸 따라해선 안된다.


한편 발톱이 C자로 말려드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엔 고통도 1순위, 치료의 곤란함도 1순위다. 하지만 종종 어릴때부터 그런 발톱을 가진 사람은 아무런 고통도 안느낀다고(...)


내향성 발톱을 예방하는 방법은 별거 없다. 그냥 위에 원인에 나온 것(발톱을 너무 짧게 깎는 일, 너무 과격한 운동, 너무 작은 신발)을 피해야 하며 만일 내향성 발톱에 걸렸다면 당연하지만 병원으로 직행하다. 일반인이 혼자서 치료랍시고 칼로 잘라내는등의 민간요법으로 쇼하다 상태가 더 악화되는 일도 있으니 절대 혼자서 치료하는 일은 없도록 하자.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