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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초보를 위한 포켓몬 가이드
게시물ID : nintendo_1611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elza
추천 : 14
조회수 : 1110회
댓글수 : 11개
등록시간 : 2016/01/11 22:0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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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창작글


브금 : 03 Dreams and Adventures (feat. John Streese) - Pokemon Reorchestrated : Kanto Symphony

브금출처 : https://youtu.be/hT1Cvx_aFDc

게시자 : Pokémon Reorchestrated


포켓몬 가이드는 닌게에도 많이 존재하고 포털사이트 검색으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정말정말 생초보를 위해 처음부터 설명해주는 글이 찾기가 어려울거 같아서 다시 한번 쓰게 됐습니다
실전으로 들어가기 전에, 스토리부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이기 때문에
개체값, 노력치, 결정력 등등 실전용 이론은 나중에 추가하는 한이 있더라도 일단은 제외하고 쓸 생각입니다
인게임 정보외에는 다룰 생각도 없기 때문에 세대간 차이나 이에 관련된 정보역시 최소한으로 다루겠습니다.
이 글은 6세대(XY, 오메가루비/알파사파이어)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그럼 정말 포켓몬의 기초 of 기초부터 차근차근 설명해 나가겠습니다.



1. 속성

포켓몬의 가장 기본은 속성입니다. 1세대만 플레이하신 분이라도 물, 불, 풀, 전기같은 속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있을것이며
각각에게 약점과 강점, 즉 상성이 존재한다는 것도 알고 있을겁니다. 현재 포켓몬 세계에는 18가지 속성이 존재하며 이를 나열하면
노말 불꽃, 물, 전기, 풀, 얼음, 격투, 독, 땅, 비행, 에스퍼, 벌레, 바위, 고스트, 드래곤, 악, 강철, 페어리 입니다.
아까 말했듯이 각각에게 약점과 강점이 있으며 이는 아래의 표에 보이는대로 입니다.

제목 없음.png

표출처

표를 보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왼쪽줄에 있는 속성으로 공격하면 윗줄에 있는 속성으로 방어를 하는겁니다.
즉, 왼쪽 4번째 전기속성으로 공격하고 위쪽 3번째 물속성으로 방어하면 동그라미, 즉 효과가 굉장하다는 의미입니다.
또 다른예로 왼쪽 4번째 전기속성으로 공격하고 위쪽 5번째 풀속성으로 방어하면 세모, 즉 효과가 별로였다는 의미입니다.
이표는 일부로 외울필요없이 게임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익혀지기는 하지만 정말 처음부터 어려움을 겪으신다면 이표를 
옆에 두고 게임을 플레이하시면서 좀 더 강제로 익히는것도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1.1 포켓몬의 속성

위의 속성대로 각 포켓몬 별로 속성이 존재합니다. 누구나 아는 피카츄는 전기속성, 파이리는 불속성과 같은 겁니다.
그러나 생소한 포켓몬은 초보자분들이 속성을 판별하지 못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모아머의 속성은? 플라제스의 속성은?
즉, 처음보거나, 생소한 포켓몬의 속성을 전부 외우는것도 어렵기 때문에 차근차근 알아가든지 아니면 위의 표처럼 도감을 옆에두고
게임 하는것도 한 방법입니다. 점점 옆에 두는게 많아지는것 같으니 그냥 몸소 겪으면서 플레이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아 참고로 모아머는 풀과 벌레 속성, 플라제스는 페어리 속성입니다.
위의 상성표와 연관지어 설명을 첨언하자면 위의 모아머처럼 속성이 2개인 포켓몬들이 다수 존재합니다. 이 경우 당황하지 마시고
그대로 표를 읽어 내리면 됩니다.풀과 벌레의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각 속성의 강,약점을 모두 갖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풀 기술로 공격할 때 해당 표대로 적용되고, 벌레 기술로 공격할 때 해당 표대로 적용됩니다.
조금 까다로운건 방어할 시인데 방어 시 풀, 벌레속성이기 때문에 각각의 강점과 약점이 복합적으로 적용됩니다.
즉 풀이기 때문에 불, 얼음, 독, 비행, 벌레에 2배, 물,전기, 풀, 땅에 1/2배입니다.
벌레이기 때문에 불, 비행, 바위에 2배, 풀, 격투, 땅에 1/2배입니다.
이제 이 두가지 강,약점을 종합하면, [불,비행에 4배], [얼음, 독, 벌레, 바위에 2배], [물, 전기, 격투에 1/2배]. [풀, 땅에 1/4배] 입니다.
즉 불, 비행엔 스쳐도 빈사이고 풀, 땅엔 어지간한 위력아니면 체력이 거의 달지 않습니다. 이 부분 역시 실제로 경험하시면서
알아가는게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2 기술의 속성

위에서 언뜻 얘기했지만 포켓몬속성과 마찬가지로 기술에도 속성이 존재합니다. 즉, 피카츄의 경우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는 걸 볼 수있습니다.
피카츄의 대표적인 기술의 경우 전광석화, 10만볼트, 아이언테일 등이 있습니다. 전광석화는 노말, 10만볼트는 전기, 아이언테일은 강철의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에 위의 상성표를 사용할 때 주의하셔야합니다. 피카츄라고 해서 무조건 왼쪽 열에서 전기로 보지마시고 각 기술의 속성을
봐야합니다. 즉 아무리 피카츄라도 아이언테일을 사용하면, 왼쪽에서 강철 속성으로 공격을 보시고 얼음, 바위, 페어리에 2배,
불, 물, 전기, 강철에 1/2배를 적용해야됩니다.
결론적으로 왼쪽 공격속성은 사용하는 기술의 속성을 따라가고, 위쪽 방어속성은 포켓몬의 속성을 따라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이언테일은 강철속성이지만 10만볼트는 전기속성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피카츄의 전기속성과 동일하기 때문에
자속보정을 받게 됩니다. 즉, 일반적인 10만볼트 위력보다 보정을 받아 1.5배의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즉, 피카츄의 10만볼트는
같은 전기속성으로 인해 다른 비전기 포켓몬이 쓰는 10만볼트보다 위력이 1.5배 더 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력이고 1.5배고
아직 잘 모르시겠다면 그냥 다른 포켓몬보다 어느 정도 쎄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기술

기술마다 속성, 분류, 위력, 명중, PP가 각자 존재합니다
위에서 속성은 설명했기 때문에 나머지에 대해 설멍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2.1 분류-물리,특수,변화

물리기술은 일반적으로 직접공격을 하며 기술사용포켓몬의 공격능력치와 방어포켓몬의 방어능력치에 의해 데미지가 결정됩니다.
특수기술은 일반적으로 간접공격을 하며 기술사용포켓몬의 특수공격치와 방어포켓몬의 특수방어치에 의해 데미지가 결정됩니다.
변화기술은 물리, 특수기술은 제외한 모든 기술을 일컫으며 일반적으로 상태이상기, 버프기, 너프기 등으로 직접적인 공격을 하지 않는 기술입니다.
물리기술은 제목 없음1.png표시가, 특수기술은 제목 없음2.png표시가, 변화기술은 제목 없음3.png표시가 있습니다. 기술을 배우거나 지울때 이 표시와 설명에
유의하면서 배우고 지우시길 바랍니다.



2.2 위력

위력은 말그대로 기술의 쎄고 약함을 의미합니다. 위력에 따라 실제입히는 데미지를 계산하는 공식이 존재하지만 굳이 그렇게 깊게 들어가지 않아도
그냥 위력이 높으면 쎄고, 위력이 낮으면 약하다는 것만 알아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10만볼트의 위력은 90, 전기쇼크의 위력이 40이기 때문에 10만볼트가 2배이상 쎈 공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2.3 명중

명중 역시 말그대로 명중력입니다. 명중이 100이면 외부적 개입이 없으면 반드시 명중합니다. 명중이 50이면 확률적으로 반만 맞습니다.



2.4 PP

PP는 파워포인트의 약자로 기술을 몇번 사용할 수 있는지를 표시하는 수치입니다. PP가 10이면 외부적 개입 없을시 10번 사용할 수 있고
PP가 20이면 20번 사용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3. 능력치

능력치 역시 말그대로 포켓몬의 능력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영어로 status라 표현하고 한국에서도 그냥 능력치보단 스탯이라고 많이들 쓰죠.
능력치는 인게임에서 포켓몬을 선택한 후 '능력치 보기'항목에서 볼 수 있습니다. 능력치는 총 6가지 HP, 공격, 방어, 특수공격, 특수방어, 스피드가
있으며 각각에 해당되는 수치가 높을 수록 그만큼 더 좋음을 의미합니다. HP가 높을수록 체력이 많으며, 공격이 높을수록 물리기술을 더 쎄게 사용,
벙어가 높을수록 물리기술이 덜 아프게 맞고, 특수공격이 높을수록 특수기술을 더 쎄게 사용하고, 특수방어가 높을시 특수기술이 덜 아프고, 스피드가
높을시 상대보다 더 먼저 공격합니다. 일반적으로 레벨업이나 진화로 능력치 상승이 되며 '레벨이 깡패다'라는 말은 이런 능력치가 그만큼 높아지기
때문에 통용되는 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4. 종족값

이 부분은 아직 완전히 이해하지 않아도 되며 글에도 간략하게 설명할 것이니 굳이 머리싸매며 이해할려고 노력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포켓몬은 각각 고유의 종족값이 존재합니다. 종족값은 능력치와는 달리 절대 변경이 되지 않으며 같은 종류의 포켓몬이라면 레벨, 성격,
노력치등에 관계없이 모두 동일한 종족값을 갖고 있습니다.

제목 없음4.png

표출처

피카츄의 경우 위에 해당되는 종족값을 갖고 있습니다. 이 종족값을 기반으로 실제 능력치가 결정되기 때문에 종족값이 높을수록
일반적으로 더 높은 능력치를 받게 됩니다. 이는 또 복잡한 공식으로 인해 결정되는데 그냥 종족값이 높은게 좋은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종족값은 인게임에서는 나오지 않고 포켓몬위키같은 정보사이트에 나오는 부분이므로 굳이 찾아가면서 아실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말했듯이 종족값이 높은 포켓몬일 수록 배틀에서 쎌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짱짱쎈 애들을 원한다면 종족값이 높은애들을 
찾아가며 키우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종족값 60이하를 최하, 60~80을 하, 80~100을 중, 100~120을 상, 120이상을 최상으로 봅니다.
각 종족값이 높을 수록 해당 능력치 수치가 높아지고 또 해당 기술도 쎄거나 맞을때 덜 아프므로 그냥 참고용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5. 성격

종족값이 아닌 능력치는 또 셩격에 의해 크게 좌우됩니다. 포켓몬 세계에는 총 25가지 성격이 존재하며 각각의 성격에 따라
능력치가 오르거나 내리거나 합니다. 각각의 성격에 해당되는 능력치 표입니다.

제목 없음5.png

표출처

예를들어 원래 피카츄의 공격능력치가 100, 방어능력치가50이어야 했는데 외로움셩격이므로
공격능력치가 110, 방어능력치가 45가 되는것입니다. 마찬가지라 뭔가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으시면
다른 성격의 피카츄보다 외로움 피카츄의 물리기술이 쎄지는 대신 그만큼 물리기술에 맞을때 더 아프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기본적으로 4가지(+종족값)정도만 알고 계시면 큰 어려움 없이 스토리를 깰 수 있을 겁니다. 사실 이런거 몰라도 조금 헤멜뿐이지
끈기와 레벨링으로 모든게 다 극복해지는게 포켓몬 스토리모드라 복잡한거 질색이신 분들은 그냥 플레이해도 상관없습니다 ㅋㅋ
혹시 질문이나 추가설명 원하시는 분들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아래 답변해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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