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동게 눈팅만 하는데요.
제가 동게에서 추천을하거나 댓글을 다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물생활 관련 글이지요.
물생활은 수생 생물류를 키우는 취미 생활류를 부르는데 정확한 명칭을 뭐라해야할지 모르겠네요.
(관상어라고 하기엔.. 난 새우키우고 있고. 수초가 주류인데...)
동게 올라오는 물생활글에 상당수는 질문글입니다.
이게 .. 물생활을 하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진짜 드믄 취미생활하는 사람들 대다수가 그렇듯 같은 물생활한다면 못퍼줘서 안달나고
모르는게 있다면 듣달같이 붙어서 알려주려고 혈안이되어있죠.(신선한 뉴비가 왔어 +_+)
저는 돈이없어 퍼주진 못해도 질문글에는 아는 한도에서 답변해주려고 하고있습니다.
근데 참 답답한게 많아서 글을 남깁니다.
우선 물생활은 하나의 생태계를 만들어 유지하고 관리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상적으로 우리가 사는 세계와는 좀 환경이 다르죠.
그렇기 때문에 사육환경에 대해 자세히 언급해주지 않는다면 알려드리기 힙듭니다.
그래서 물생활 질문글에 달린 첫 댓글들은 대다수 어떤 사육환경인지 물어보는 글입니다.
(물론 비극은 여기서 시작됩니다... 그래서 사육환경 물어보면 대부분 대꾸도없이 끝납니다..
친절하게 대답해주려했더니 김이 팍...)
물생활 관련 질문을 올리시려면 사육 환경과 키우시는 어종을 알려주세요.
당연히 사진이 첨부되면 훨씬 좋습니다.
어항-수조 크기: 가로x세로x깊이.
어항 온도: 온도계가 있다면 어항속 온도에요. 가끔 어항 벽에 붙인 스티커 온도계로 말씀하시는 분들있는데.. 그거 못믿어요.
여과기 종류: 큰거 작은거 말구요. 모르면 그냥 대충 생김새라도.. 아니면 여과기 까면 모델명있잖아요... 제발 큰거 작은거 말구요
물갈이 패턴: 일주일에 한번 묵힌물로 20%쯤 갈아요. 이틀에 한번 수돗물로 10% 갈아요. 등등.
바닥재 종류나 양: 강모래. 자갈. 소일. 흑사. 등등.. 어항에 몇센티쯤 깔아뒀다 식이면 되요.
어항물 종류: 수돗물 하루 묵혀서 쓴다. 수돗물 그냥쓴다. 수도배관 직접들어온다. 물탱크가 있다 등등.
조명 종류: 조명이 있다. 조명 무슨등. 뭐.. 빛이 쎄요 이런거 말구요. 몇와트 무슨등 이렇게요.
어항내 구조물 여부: 유목, 돌, 장식품등.
기타 장비: 이산화탄소 공급용 기기, 해수의 경우 스키머 등
어종: 큰물고기 작은 물고기 말구요. 송사리말구요. 이거 피래미 같은데 말구요. 아시는 어종명. 구피다. 코리다. 새우다. 가재다. 세부품종까지 알면 더 좋아요. 모르면 사진이나. 최소한 생김새라도 자세히 말씀해주셔야 되요.
경우에 따라 필요한 정보가 다르긴 하겠지만.. 일단 저기서 아는한은 언급해주시는게 좋아요
정 모르겠다 싶으면 최소한 사진! 어항 전체사진만이라도요!!!
물생활하면서 이런저런 생물 죽는거 일반적인 동물키울때보다 자주 접하게 됩니다.
그런것들을 다 죄책감을 떠안고 살순없지만. 최소한 내가 잘살려보려는 노력은 해봐야하지않겠습니까.
그냥.. 주저리주저리.. 동게에 물생활질문 보다 또 욱해서 글써봤습니다.. ㅠ-ㅠ
사진은 생각난김에 지금 찍어본 어항입니다.
예쁘게 키우는건 포기하고.. 밥만 안굶기려는 새우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