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철덕이 철철철철 넘치는 너도밤꽃나무입니다.
제가 일부 내용오류가 있었던 것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차후 정정편이나 추가해서 해볼까 합니다.
일단 대전을 시작할게요!
#1 대전지하철은 광주와 대구처럼 토큰을 사용한다. 사진은 직접 찍었던 사진이다.
#2 같은 방식으로 카드 찍기처럼 찍고 들어간 후, 나올 때는 동전넣듯 나오는 방법이다. 근데 문제는, 찍고 들어갈 때 '새가 지저귀는 소리'가 나오는데, 출퇴근시간만 되면 시끄럽다.
#3 부산과 마찬가지로 구간제요금을 사용하고 있다. 탑승 역 기준으로 10km를 벗어나지 않으면 1,400원, 벗어나면 1,500원이다. 교통카드일 경우 150원 빼면 된다.
#4 한화 이글스 소속이었던 류현진 선수가 홍보대사를 맡고 있다. 역 개수가 22개라 홍진호가 했었으면 했다는 야사도 있었다.
#5 중앙로역은 대전광역시의 모든 역중에서 출구가 가장 많은 9개를 보유하고 있다.
#6 중앙로역의 역구조는 서울의 외대앞역과 마찬가지로 II■II■구조인데, 번화가인 상태이다보니 승강장 하나를 더 만들어서 방향별로 이동하게 만들었다.
#7 중앙로역은 지하상가가 먼저 생기고 나서 열차가 다니기 시작했는데, 지하상가로 걸어가면 대전역까지 10분~20분 정도 걸린다고 한다.
#8 서대전네거리역은 안타까운 사건이 있었는데, 2010년 지체장애인이 장애인용 휠체어를 탄 채로 엘리베이터를 향해 3번 부딪히고 나서 그대로 추락해 사망한 일이 있었다. 해외 다윈상에서 당시 1등을 하기도 했었다.
#9 판암역은 부역명으로 대전대학교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으나, 2.45km의 거리를 걸어야 한다. 문제는 이쪽 교통편이 너무 안좋은지라, 차라리 대전대학교를 이용하려면 대동역이 그나마 낫다고 한다.
#9-1 대동역에서는 605번 버스를 타면 대전대로 갈 수 있다고 한다, 부역명인 우송대는 1.7km 떨어져있는데 문제는 산중턱도 올라가야한다.
#10 서대전네거리역은 일반열차를 탈 수 있는 서대전역과는 전혀 관련이 없다. 만약 서대전역까지 걸어가려면 612번을 타도록 하자. 아니면 1.1km를 당당히 걸어도..
#11 서대전네거리역 7번출구에는 남자들의 로망인 신검장소, 병무청이 있다. 앞으로의 대전에 다니는 고등학생들이 즐겨찾게되는 명소가 될 것이다(?)
#12 오룡역은 1, 2번출구의 오류동과 5, 6번출구의 용두동의 앞글자를 하나씩 떼어내서 붙인 이름이다. 드래곤볼에서 속옷을 좋아하는 걔가 좋아서 지어진 이름은 아니다.
#13 시청역에는 서울특별시와 같은 '보라매공원'이 있는데, 둘이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 (댓글제보입니다.)
#14 시청역과 정부청사역 사이는 90도로 꺾는 구간이 있는데, 이 구간 때문에 지나는 열차들은 소음이 있다.
#15 정부청사역에서 정부청사까지는 640m정도 되는데, 정부청사는 또 신기하게도 모 건물을 똑 닮은 느낌이 든다고 한다.
#16 정부청사역에서 엑스포과학공원까지는 2.3km이다. 만일 걸을거라면 정부청사쪽의 공원을 따라 걷는것도 괜찮을 듯하다. 귀찮으면 버스를...
#17 갑천역은 22개의 역 중에서 승하차량 꼴지를 기록한 역이다. 원래 충남대를 경유할 예정이라고는 했었는데 어딘가의 입김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주거지역을 노린 것을 보인다. 하지만 대학교와 그 앞 상가를 무시한 댓가는 승하차 수로 증명해주었다. (연간 약 1,100명이 승차했다)
#18 구암역과 지족역은 반지하로 지어졌으며, 승강장이 지하1층에, 대합실이 1층에 위치해있는 구조이다.
(구암역이 왠지 물류창고 느낌이 든다고 한다)
#19 대구의 구암역과 대전의 구암역의 영어 명칭은 Guam인데, 이게 외국의 '괌'과 표기방식이 같다보니 외국인들이 멘붕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20 반석역은 대전지하철의 종착역이기도 하며, 세종시내로 들어가는 BRT가 이곳에서 시작하기도 한다.
*BRT란, Bus Rapid Transit의 약자로 '간선급행버스체계'라고도 부른다. 국내에서는 인천 청라와 서울 가양동을 잇는 청라BRT가 대표적인 사례이다. '버스를 철도화'했다고 생각하는 것이 편하다.
ps. 정책적인 면에서는 지금 대전지하철 2호선이 '트램(노면전차)' 방식으로 지어지느냐 지하철로 짓느냐에 여러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이 점은 정치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원래 25가지인데, 대전광역시가 아직 지하철 1개밖에 없어서... 뭐 이것 이상의 비밀은 대전광역시 시민분들이 더 많이 알고 계실 것이고, 저는 다음 시리즈를 준비해보겠습니다.
이상, 6탄을 작성한 너도밤꽃나무였습니다.
[예고] 7탄은 인천광역시입니다. 수도권전철 1호선을 제외한 공항철도와 인천1호선, 인천2호선과 청라신도시에 대한 내용이 아마 포함될 것 같습니다. 역명유래도 있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