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줍잖게 상대방 비꼬지 마라. 아는 사람 상대해서 장난으로 비꼬거나, 혹은 잘못된 일을 해서 그거 지적하려 비꼰다면 그건 좋다. 그런데 아무 이유도 없이 그냥 지 마음에 안 든다고 이리저리 꼬아대는거 그건 좋지 않은거다.
2. 어줍잖게 반말 갈겨대지 마라. 아주 생판 처음 보는 아이디들이 반말 찍찍 갈겨대는거 보면 무슨 생각 드는지 아냐. 나이가 적건 많건 그건 상관이 없는거다. 기본적인 예의인거다.
3. 어줍잖게 욕에 인신공격 해대지 마라. 게시물 올리면서 사소한 잘못 하나 했다고 온갖 입에도 담지 못할 욕 해대고, 인신공격까지 해대는 데... 그러다 명예훼손으로라도 걸리면 니기만 손해다. 법 바뀌었다. 벌금 존내 쎄더라. 지가 먼저 욕해놓고 남이 따라 욕했다고 지랄거리는 새끼들은 진짜 뭔지 모르겠더라. 명예훼손에도 선, 후는 존재한다. 새겨들어라.
4. 어줍잖게 어린아이 대하듯 하지 마라. 사회 각계 각층의 온갖 사람들이 다 모여있는 곳이다. 그 중에는 너거들 하는 소리 모니터 보면서 비웃을 사람 한 둘 아닐거다.
5. 어줍잖게 남이 가진 지식 무시하지 마라. 반대로 너거들 가진 지식만 절대진리라고 강요하지 마라. 그러다 쪽먹으면 존내 창피하다.
6. 댓글 없이 추천, 반대 찍지 마라. 자칭 우익에 보수라는 수구들, ACM에 반기련에서 나온 애들 특히 새겨 들어라. 꼭 여론몰이 해대려 댓글도 없이 우르르 몰려 다니면서 찍어대고 하는데... 그게 무슨 의미가 있는거냐. 남 욕하기 전에 너거들 하는 짓거리나 되새겨라.
7. 함부로 특정 게시판의 구성원인척 하지 마라. 오유인은 오유인인거다. 게시판 구분 없는거다. 특히 그냥 악플 달러, 아니면 특정한 목적 가지고 쳐기어 들어와서 기생하는 주제에 시게인이니 어디인이니 오유인이니 라고 주절거리는 애새끼들... 다 안다. 보면 진짜 우습다.
...
이 정도만 해라. 그러면 뭔 말을 하고 다녀도 적어도 반대는 먹어도 욕은 안 먹고 다닐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