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아침에 일어나서 심심해서 적는 글이지만...
처음으로 레이드를 가고자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적어봅니다.
와우가 진입장벽이 높다고 하는데 그 벽을 허물고 많은 분들이 즐길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적어봅니다.
오류가 있거나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많은 분들의 지적 부탁드립니다.
1. 글쓴이는?
2. 레이드를 가기전준비 첫번째.(가고자하는 본인)
-자신의 클래스를 이해하라.
-전문기술, 영약, 음식, 물약, 마법부여, 보석세공, 재연마를 확인하라.
-공략의 이해도는?
3. 레이드를 가기전 두번째.(광고글보는법)
-가고자 하는 레이드 던전. 인원
-난이도
-시간
-파티의 종류
- 아이템 분배방식
- 원하는 아이템 레벨 수준, 원하는 클래스.
4. 레이드 도중.
-질문해라
-물약 2번 사용하는법
-레이드용어
5. 공격대장을 잡는법
이 목차를 통하여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보셔도 괜찮습니다.
내용이 상당히 길것입니다.
1. 글쓴이는?
저는 오리시절부터 조금씩 조금씩 플레이하면서 단 한번도 만렙을 찍지 못하다가 대격변 와서 만렙을 찍고
현재는 약 2년여간 공격대장을 하다가 조금 쉬엄쉬엄 플레이하려는....
하이잘 호드 법사 효크미녀입니다.
현재는 마법사와 신성기사 2개의 캐릭을 키우고있고 대격변때는 4개. 친구들이 저에게 준 캐릭터까지 합치면...약 20여개...의 85렙을 가지고있습니다.
(안하지만..가지고는 있음...)
2. 레이드를 가기전준비 첫번째.(가고자하는 본인)
-자신의 클래스를 이해하라.
자 레이드라는 컨텐츠를 즐기고 싶어서 이 글을 보는 분. 저는 그분께서 어떤 방식으로 레벨을 올리셨는지 모릅니다.
단축키창에 1,2,3번 만 가지고 렙업을 하셨는지, 지인이나 다른 분들께 도움을 얻어 여러가지를 배우셨는지, 본인이 스스로 정보를 검색하여 얻으면서
레벨업을 하셨는지, 저는 모릅니다.
단, 이제 레이드를 가기전엔 우선 자신의 스킬북을 열고 모든 스킬을 한번 꼼꼼히 읽어봅니다. 그리고 특성또한 꼼꼼히 읽어봅니다.
와우엔 현재 11개의 직업이 있죠.
그중 딜러가 되지 않는 직업은 단 한개도 없습니다.
모든 직업은 딜러가 됩니다. 그리고 퓨어딜러가 아닌 탱이나 힐을 할수있는 하이브리드 특성도 공격대장의 요구나 공대원 구성에 따라 딜을 할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 딜싸이클을 익히는것은 비단 퓨어딜러 뿐만 아니라 하이브리드 특성을 가진 직업군의 경우에도 공대장에게 사랑 받을수있는 중요한 부분 입니다. 자, 그럼 딜에 대한 내용은 더이상 적지 않겠습니다.
혹시나 궁금하시다면, 저는 와우 인벤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데 그 곳에서 자신의 직업 게시판을 가보면 정말 수많은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제가 스킬설명과 특성 설명을 꼼꼼히 읽어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그런 스킬과 특성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분과 없는 분의 플레이는 그냥 봐도 눈에 보일정도로 심한 차이가 있습니다. 자기캐릭에 대한 이해도는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전문기술, 영약, 음식, 물약, 마법부여, 보석세공, 재연마를 확인하라.
1) 전문기술은 없어도 되지만 있는게 훨씬 많이 도움이 됩니다. 만렙을 달고서 전문기술을 아직 못익히셨다면 꼭 배우시길 바랍니다.
골드가 없어서 경매장으로 전문기술을 올리기 힘드신 분은 채집류 기술인 약초채집, 채광, 무두질 중에 한가지를 배우시길. 가속도, 체력, 치명타를 올려주는 부가적인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채집을 하여 생기는 물품을 경매장에 팔아서 골드를 벌수도 있습니다.
골드의 여유가 되신다면 각 직업에 맞거나 도움이 되는 전문기술을 올리시는게 좋습니다.
몇가지 예를 들자면(정확하게 모든점을 적진 않았음...),
기계공학-채광과 함께라면 조금 편함.전 클래스에 좋음. 숙련상승 어려움. 올리고 난뒤에 부차적으로 골드를 벌기는 힘듬.기공은 어떤점이 좋은지 적는것이 매우 많아서 생략함.
재봉술- 천클래스에 좋음, 숙련올리기 편한편, 부차적으로 골드 벌기도 괜찮음. 천클래스의 장비 생산 가능, 탈것 제작 가능
대장기술-판금 아이템 제작 ,채광과 함께 올리는것이 편함, 부차적 골드는 중간쯤.
가죽세공-가죽및 사슬아이템 제작 무두질과 함께
연금술-영약및 물약, 비약 등의 제작 가능 부차적 골드 괜찮음. 약초와 함께
보석세공-보석 제작 가능, 부차적 골드벌기도 괜찮음, 채광과 함께
주문각인-문양 제작 가능,약초와 함께
마법부여-장비에 마법을 부여하게 하여 강화 시킴
대충 이런 것들이 있는데요. 재봉은 본인에게만 할수있는 망토에 마법부여가 있구요, 마법부여또한 본인만 할수있는 반지 마법부여, 연금은 영약효과가 다른 전문기술가진 사람에 비해 지속시간 2배에 효과 증가 등등이 있습니다. 기타 언급하지 않은 다른 전문기술 또한 각각 그 전문기술을 익힌 사람만이 받는 혜택이 있습니다.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2) 영약, 음식 및 물약 입니다.
이는 도핑을 하는 것입니다. 영약은 연금술사가 아닌 경우 1시간의 지속 효과를 주며 몇몇 능력치를 올려주는 효과를 가집니다.
영약은 도핑이 된 상태에서 플레이하다가 죽더라도 지속시간은 유지가 됩니다.
레이드에서 시작하기전엔 영약을 먹습니다. 레이드를 몇시간 할것인가를 영약을 몇개 먹는가로 재기도 합니다.
경매장에서 영약이라고 검색 하면 쭉~나옵니다. 그중 자신에게 맞는 영약을 찾아서 구매하신뒤 사용하시면 됩니다.
탱커라면 체력영약, 판금 딜러라면 힘영약, 냥꾼이나 도적,풍운수도사, 고양 술사 등의 경우는 민첩 영약, 힐러라면 정신력 영약이나 지능영약
기타 원거리 딜러들은 거의 지능영약입니다.
음식 또한 도핑입니다. 음식은 마찬가지로 능력치를 올려주는 도핑이며 1시간 지속효과인 것도 영약과 같습니다. 다만 한번 죽으면 새롭게 음식을 먹어야 합니다. 음식은 종류가 워낙 많지만 ...영약과 마찬가지로 찾아서 드시면 됩니다. Ex) 지능캐릭은 지능올라가는 음식, 민첩캐릭은 민첩 음식..
음식은 잔칫상이라고 하나를 깔면 10명이 먹을수있는 것이 있습니다.(푸짐한xxx잔칫상은 25명이 먹을수있음)
이또한 어떤 종류의 잔칫상이냐에 따라 올라가는 능력치가 조금씩 다릅니다.
Ex) 찜 잔칫상-정신력이 중요한 힐러의 경우 정신력 275 증가, 나머지에겐 나머지 클래스의 주요 능력치 250 증가.
물약역시 마찬가지로 도핑이며 특히 딜러에게 중요합니다. 물약은 한 전투에 한번만 먹을수 있으며 ,
탱커는 체력회복을 해주는 명인 치유 물약(탱커는 먹는사람 거의 못봄...)
힐러는 마나회복을 도와주는 명인 마나 물약등을 먹는데 딜러는 한 전투에 물약을 2번 먹어야 합니다.
물약을 2번 먹는 방법은 목차 4번 레이드 도중에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물약또한 마찬가지로 주요 능력치인 힘, 민첩, 지능이 올라가는 물약을 찾아서 구매하신뒤 이용하시면 됩니다.
(연금 술사의 경우 영악과 물약은 본인이 직접 만들어서 사용할수 있으며, 영약은 2시간의 지속효과를 지니고, 다른 클래스보다 조금더 높은 보정 효과를 받습니다.)
3) 마법 부여를 하셔야합니다. 마법부여는 마법부여전문가(이하 마부사)에게 부탁하거나 경매장에서 마법부여 두루마리나 기타 다른 마법부여 가능한 아이템을 구매하여 할 수 있습니다.
특정 마법 부여의 경우 마부사가아닌 다른 전문기술로 해야합니다.
어깨(주문각인사), 망토(마법부여사), 가슴(마법부여사), 손목(마법부여사), 무기(마법부여사, 죽음의 기사는 제외,) 보조장비(마법부여사)
장갑(마법부여사) 허리(대장기술로 만드는 키트사용, 이건 보석부분에서 설명), 다리(가죽세공, 재봉술, 대장기술), 장화(마법부여사)
반지(마법부여사->마법부여사 본인만 가능)
마법부여를 하는 요령은 가장 본인에게 중요한 능력치가 올라가는 부분을 찾아서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마법사이기 때문에 예를 들면, 마법사에게 가장 중요한건 지능입니다. 모든 마법부여의 부위는 무조건 지능이 최우선으로 올라가는 것을 찾아서 합니다. 그 뒤에 현재 저는 비전특성에 특화도 세팅을 하고있기 때문에 특화가 올라가는 마법부여를 찾아서 합니다. 만약 지능이나 특화도가 올라가는 마법부여가 없다면 그뒤에 치명타나 가속이 올라가는 마법부여를 합니다.
4) 보석세공. 아이템을 보시면 소켓이 있는 아이템들이 있습니다. 소켓은 하얀색,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 무지개색이 있는데요.
하얀색은->얼개보석
빨간색은->주요 능력치 보석이며, 주황색 보석과 보라색 보석또한 가능합니다.
파란색은->부수 능력치 보석이며, 초록색과, 보라색 보석또한 가능합니다.
노란색은->부수 능력치 보석이며, 주황색과 초록색 보석 또한 가능합니다.
무지개색->어떤 보석이든 가능합니다.
사실 어떤 보석칸이든 색깔을 맞춰서 보석을 장착하지 않아도 됩니다만, 보석의 색깔을 맞추어서 장착하면 추가적으로 능력치 증가하는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것은 클래스나 특성에 따라서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니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5) 재연마
마법부여를 했고, 보석을 박았습니다. 영약도 챙기고 물약도 챙겼고, 잔칫상이든 그냥 음식이든 다 준비했습니다.
그럼 이제 아이템 재연마를 하셔야 합니다. 아이템 재연마는 아이템 재연마사에게서 할수있습니다.
클래스별 직업별로 재연마를 하는 방법이 다릅니다. 특정 능력치를 특정수치에 맞추기 위해서, 또는 A능력치는 B능력치로 되는것이 본인 특성과 클래스의 도움이 더 되기 때문에 재연마를 해야합니다.
재연마는 기본 주요 능력치인 힘, 지능,체력, 민첩은 할수 없습니다.
부차적 능력치인 가속도, 치명타, 숙련도, 적중도, 특화도, 정신력등을 조절해야합니다.
이 또한 클래스및 특성에 따라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여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공략의 이해도는?
자 이제 모든 준비를 마치셨다면 자신이 가고자 하는 레이드의 공략 수준이 어떤지를 스스로가 아셔야합니다.
지금 현재 판다리아의 안개에서 새롭게 공개된 레이드 컨텐츠는 3개 입니다.
레이드가 처음이신 분이기 때문에 3군데의 공략을 검색하고 읽어보셔도 무슨 말인지 잘 이해가 안되실 겁니다.
던전 도감(SHIFT+J)를 통해서 확인 해보셔도 이게 뭔 개소리인지 이해가 안되실겁니다.
우선 본인의 아이템 레벨을 확인하세요.
본인의 아이템 레벨이 460이 넘는다면 당신은 모구샨 금고 공격대 찾기에 들어가실수 있습니다.
공격대 찾기는 일반 레이드 던전에 비해 더욱 쉬운 난이도와 공략법을 가지고 있으며, 처음이라고 말씀 하시면 공략을 매우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는 많은 분들이 계십니다. (물론...이상한 사람도....)
그곳에서 공략을 읽어본것, 동영상을 본것, 자신의 캐릭터를 얼마나 이해하였는가 (예를 들어 힐러의 경우 보스가 어느기술쓸때 공대원의 체력이 많이 떨어지니 이때 무슨 기술을 써서 채워주어야겠다. 등)를 연습 해보시면 됩니다.
아...적다보니 매크로에 대해선 안 적었는데...이것도...생략.............(쓰다보니...졸립...;; 아니..매크로는 설명하기 힘드....)
3. 레이드를 가기전 두번째.(광고글보는법)
모든 준비가 끝났고 공격대 찾기와 공략글, 공략 동영상, 본인 직업게시판 등에 들어가 팁글등을 다 읽고 정말 준비가 완벽하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레이드를 가실때가 되었습니다.
(사실 제가 이렇게 장황하게 길게 설명해놓아서 글의 취지인 진입장벽을 낮추기위해...라는 부분에 분노하실수도있는데... 한번 익숙해지면
지금까지 설명한 부분들은 매우 쉬운 부분입니다.................?)
자 그럼 채팅창에
/입장 파티
라고 입력해보세요.
그럼 파티 광고를 하는 글이 있습니다. 이제 이 광고글을 보는 법을 말씀 드릴건데요.
보통 광고글에는 몇가지가 들어가 있습니다.
가고자 하는 레이드 던전. 인원(10인인지 25인인지), 난이도(하드인지, 일반인지), 시간(xx탐) , 파티의 종류(확고팟, 학원팟, 학습팟, 트라이팟, 부캐팟), 아이템 분배방식(주특저득, 주팟, 1만 올분, 무득, 등등..) 원하는 아이템 레벨 수준, 원하는 클래스.
이 광고를 명확하게 이해하지 않으면 손해 보는 경우가 생기니 유심히 봐야합니다.
이 광고글을 명확하게 보지 않고온 뒤에 공격대장과 광고글 내용과 관련되서 문제가 생긴다면 할말이 없어져서 손해를 봅니다.
자 가고자 하는 레이드던전은 현재 총 3개입니다.
이중 모구샨 금고->모구, 공포의 심장->공심, 영원한 봄의 정원->영봄or봄정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인원은 10인이나 25인으로 광고에 적혀있습니다.
난이도->1H 보스중에 1마리만 하드모드로 진행함. 모구샨금고의 경우 4H라 함은 총 6마리 보스중에 1,2,3,5넴을 말하니 유의해야함.
영원한 봄의 정원의 경우에도 1H라고 하면 3넴 레이스를 하드한다는 뜻.
공심의 경우 1H의 경우 2넴 하드이며, 2H라고 되어있으면 2넴과 4넴 하드 이니
단순하게 1H, 2H 등을 보고 귓하시면 1번째 보스를 하드 모드로 잡는거 아닌가?하고 갔는데 그걸 일반으로 잡는 불이익을 당할수있습니다.
그러니 그점은 공장분께 정확하게 몇넴을 하드모드로 진행하는건지 여쭤보세요.
시간->공대장과 공격대원의 분쟁이 참 많이 나는 부분입니다. 여기서 몇탐은 몇시간을 한다는 뜻입니다. 탐=Time의 준말 즉 2탐은 2시간
3탐은 3시간 한다는 뜻입니다. 통 광고에 몇시 출발 몇탐팟이라는 말이 적혀 있지 않다면 필요한 인원이 다모인후에
던전에 입장한 바로 그순간 부터 시간을 계산 하는 경우가 있고, 보스 바로앞까지 간뒤 공격대장이 공략이나 전략등을 다 설명한후
영약및 음식을 먹고 전투준비를 한후부터 시간을 계산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공략 상황에 따라서 2시간 팟이라고 했는데 연장을 할 경우도 있고 일찍 끝날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본인의 시간이 부족하다면 반드시 공격대장에게 몇시까지 할수있다고 파티가 출발하기전에 말씀 해주셔야합니다.
레이드 도중에 한명이 나가게 되면 대타 인원 구하기가 매우 힘들어지고 다른 분들에게 피해를 입히게 되기 때문에,
공격대장은 본인이 약속한 시간을 지키도록, 공격대원 또한 그시간만큼은 레이드에만 집중할수 있도록 시간을 비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많은 문제가 생기는 부분중에 하나이니 꼭 꼭 유념하시길!.
파티의 종류->
확고팟-말 그대로 공략을 모두 숙지하였으며 레이드를 공략하는데 있어 부족함이 없는 아이템 레벨과 실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만 모으겠다는 뜻입니다.
학원팟or학습팟-공장은 공략이 확고이며 레이드를 공략함에 있어 공장이 원하는 아이템 레벨 수준과 세팅이 되어있으며 공략을 모르는 분들께 어떤식으로 보스를 공략해야할지 설명을 해나가고 연습하면서 공략하는 파티 입니다.
트라이팟-공장또한 공략이 확고가 아닐수 있으며, 모든 공대원이 함께 연습해보면서 공략하는 파티입니다. 추가적으로 트라이라는 말의 개념은
1트-보스에게 한번 들이댐, 2트-보스에게 2번 들이댐. (처음 엘레곤을 잡을때...하루에 6시간씩 5일 동안 해서 모구샨 금고 5번째 보스인 엘레곤을 총 97트만에 잡았었음...)
부캐팟-말그대로 부캐릭으로 도는 팟. 공략은 전원다 확고.
->파티의 종류는 적혀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템렙및 경험 귓이라는 광고 문구를 많이 보시게 될텐데 그런 경우엔 본인이 어떤 공략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 말씀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아니 그냥 공격대장에게 귓을 할때 xx클래스 xx템렘 xx레이드 xx넴까지 잡아봤구 xx까지 공략 압니다. 등으로 귓을 하시는게 매우 바람직합니다. 공략 확고이신분들중엔 ...도적ㅅㅅ, 전탱ㅅㅅ.->이건 비추임!!!
원하는 아이템 레벨 및 원하는 클래스
광고를 보시면
탱2 (딜솹1) 힐러3(딜솹1) 원딜4 근딜1 전클, 등이라고 적혀있는 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또한 탱1(보x) 딜러 (도x) 등이라고 적혀있기도 합니다.
이건 전사->전사 탱커는 전탱 딜러는 전딜, 마법사->법사, 성기사->보기(탱커),징기(근딜러),신기(힐러) 등 약어로 지칭되고 있습니다.
그러니 자신이 공격대장이 원하는 클래스인지 아닌지 확인을 하신뒤에 귓말을하시길.
아이템레벨은 그냥 숫자로 480+ 이라고 적혀 있습니다. 485+,490+, 등등.
최소한 저 아이템 레벨이 넘는 사람을 구한 다는 뜻입니다.
아이템 분배방식
자 이제 레이드에서 가장 많은 사건과 사고가 일어나는 아이템 분배방식입니다.
아이템 분배방식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반드시 알고 가셔야 합니다.
주팟->일반 던전에서 아이템을 먹듯이 주사위를 굴려서 먹습니다.
주특->주로하는 특성위주로 템을 먹습니다. 이걸 예를 들면 딜러로온 전사가 있고 탱으로온 전사가 있습니다. 아이템은 탱커가 끼는것이 더 좋은 템이 나왔습니다. 그럼 우선 입찰권은 탱커로 온 전사에게 있습니다. 만약 탱으로온 전사가 해당 아이템이 필요가 없다면 딜러로 온 전사에게도 입찰권이 주어집니다.
저득-적게 먹은 사람 위주로 템을 먹습니다. 1번째 넴드에서 A가 템을 먹었습니다. 2번째 넴드에서 템이 나왔는데 A와 B가 둘다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1번째 넴드에서 A는 템을 먹었기 때문에 우선권은 B에게 있습니다.
마스터콜-대체적으로 고정인원을 모아서 하거나 정규공격대를 하는 파티에서 사용되는 룰입니다. 공격대장이 공대원의 출석률, 아이템 파밍 정도, 공략을 하는데 있어서 특정 사람에게 이 아이템이 더 필요하다는 판단등에 따라 공대장의 권한으로 템을 넣어주는 방식입니다. 레이드를 처음하시는 분들은 이 방식을 경험할 일이 거의 없고 광고글에도 거의 올라오지 않습니다.
주특저득->주특성 위주, 적게먹은사람부터 템 챙겨줍니다.
골팟- 골드를 통하여 아이템을 먹습니다. 특성 , 클래스 상관 없습니다. 골드 많은 사람이 경매를 통하여 이기면 끝입니다.
그러나 가죽을 끼는 클래스가 판금 클래스 템을 입찰하는 것은 매너가 아닙니다.
골팟은 설명이 많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요즘 광고글을 통해 볼수있는 거의 모든 레이드에서 골팟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선 경매 방식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레이드 보스를 잡고 난뒤 아이템이 나오면 공격대장또는 아이템경매를 진행하는 사람은
공격대 창에 해당 아이템을 링크를 합니다. 그 아이템이 필요한 사람이 있다면 그사람은 공격대 채팅창에
숫자를 적습니다. 이 숫자는 돈의 단위입니다. 자 이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나온 아이템-우주의 빛.
필요한 사람-3명.
경매 시작가격- 1만골드.
경매의 단위- 1만골드
경매 시작->아이템 링크
A: 1
B:2
A:5
B:ㅈㅈ
C:10
A:ㅈㅈ
공격대장: 카운트 합니다.
5
4
3
2
1
ㅊㅊ
자 보통 이런 방식으로 이루어 지는데요. 광고글에 보시면 5천 올분, 1만 올분, 3천 무득, 1만 150만 올분. 등의 글이 올라 옵니다.
보통 경매의 시작가격을 적어놓구 그 뒤엔 분배 방식을 적어 놓습니다. 천골단위로 시작되는 경매는 경매를 진행할때도 천골 단위로 돈이 올라가게 됩니다. 만골시작 경매는 만골단위로 경매 단위가 올라갑니다.
지금 적어드린 예시에서 A가 1이라고 적은것은 1만골드를 뜻합니다. B가 ㅈㅈ를 친것은 더 이상의 골드가 없거나 더이상의 골드를 지불하고서까지 저 아이템이 나에게 필요하지 않으니 입찰을 포기하겠다라는 뜻입니다.
그리고 공격대장이 카운트를 하는데 더욱 골드를 사용해서 해당 아이템을 먹을 의사가 있는 경우 카운트 안에만 의사표시를 하여 숫자를 적어주면 인정이 됩니다. 카운트가 끝난뒤엔 입찰하는 것이 불가능 합니다.
그리고 제가 진한 글씨로 표시한 올분은 골팟에서 모든 레이드 진행 일정이 끝난뒤에 모인 골드를 모든 공격대원에게 분배를 해준다는 뜻입니다.
즉 All 분배입니다. 만약 10만골이 모였고 10인 레이드 였다면 한사람당 만골씩 돌아가게 되겠죠.
무득은 아이템을 먹은 사람에겐 골드 분배를 해주지 않고, 아이템을 먹지 못한 사람에게만 골드를 분배해준다는 뜻입니다.
10인 레이드 기준으로 10명중에 6명이 아이템을 먹었고 모인골드는 총 10만골이다. 그럼 6명은 골드를 분배받지 못하고 아이템을 먹지 못한 4명에게만 골드를 2만 5천골씩 분배를 해줍니다.
1만 150만 올분. 골드팟에서 가장 문제가 많이 되는 룰인데요. 1만시작, 경매 단위또한 1만입니다. 150만 올분은 레이드가 끝날때까지 150만골드가 모이지 않는다면 아이템을 먹지 않은 사람에게만 골드를 분배해준다는 뜻입니다. 만약 모인 골드가 150만골드가 넘었다면 모든 공대원에게 분배를 해주겠다는 뜻입니다. 공격대장은 무득팟이나 이러한 조건부 올분배 팟에서는 진행 도중에 골드를 띄워주지 않는것이 원칙입니다.
만약 모든 경매가 끝났는데 149만골이 모였다. 그럼 어쩔수 없이 템 못먹은 사람들끼리 그 149만골을 분배하는것이 규칙입니다. 근데 진행도중에 고의든 실수든 돈 분배상황을 공지해버린다면, 아이템을 먹은 사람은 골드를 분배받기 위하여 일부러 150만골드를 넘기는 경매를 하게 될것입니다.
매우 분쟁이 많이 일어나는 룰이지만,,, 이 룰의 취지는 아이템을 못먹는 사람은 골드라도 벌어가라는 뜻...
뭐든지 악용하는 사람이 문제입니다 ㅠㅠ
4. 레이드 도중.
질문해라.
레이드보스는 보통 앞에 쫄이 기다리고있습니다. 이 쫄을 먼저 잡은뒤엔 공격대장이 공략을 어떤식으로 진행할지 설명을 합니다.
이때 본인이 해당 보스에 대해서 궁금하신점이 있다면 반드시 귓말이나 공격대창등을 이용하여 물어봅시다.
안물어보고 있다가 실수해서 트라이하는것보다 한번 부끄럽고 물어보고 하는것이 공략이 확고이신분들을 위해서도 훨씬 도움이 됩니다.
공장 입장에선 어느 부분이 이해가 안되는지를 알아야 더 적은 트라이 횟수를 위한 공략및 전략 설명을 해줄수 있습니다.
단! 공장이 특정 클래스를 키워보지 않았을 경우엔 특정 클래스의 딜싸이클이라던가 어떤 기술을 사용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우선 항상 본인 직업 게시판을 통하여 본인 캐릭 이해도가 완벽해지는것이 중요합니다.
공대장은 보통 공격대의 공략을 위한 기술만을 알고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전사의 방어구 가르기, 압도, 방패 밀쳐내기 등은 공장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사의 재집결의 함성, 최후의저항, 주문반사, 대규모 주문반사, 전투의 외침, 지휘의 외침, 사기의 외침,등 공격대의 시너지효과나 개인의 생존기에 대해서만 알고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물약 2번 사용하는법
그리고 물약 부분에서 적었던 딜러의 물약을 2번 사용하는 법입니다.
보통 레이드 시작하기전에 공격대장은 전투준비를 합니다. 이때 전투준비 확인은 본인이 음식과 영약 도핑이 모두 된다음 확인을 눌러주셔야합니다.
안그러면 그사람이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을 하고 바로 시작해버리기 때문입니다. 그 뒤에 공장은 전투준비가 완료가 되었다면 카운트를 세는데요
글의 윗부분에서 물약은 전투중에 한번만 사용할수 있다고 했습니다.
자 물약을 2번 사용하는 방법 설명입니다.
공장: 카운트 합니다.
5
4
3
2
1
ㄱㄱ!
슈퐠ㅇ머임 ㄹ;비ㅏ ㅁㄴ부왘아라빅바 알 ㅁ알
어글 드세요~ 어글 놓치지 마세요. 등의 이야기를 할겁니다.
자 이때 카운트 하는 도중 물약을 드시면 됩니다.
비전 법사를 키우는 저의 예시를 들어 쉽게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공장: 카운트 합니다.
5
4
3->물약 빰
2->환영분신 뽑음
1-> 비전작렬 시전중
ㄱㄱ->시전 됨.
그러면 물약은 약 40초의 지속효과를 가지게 되는데요.
전투 시작전에 미리 한번 사용하면 1분뒤에 전투중에 한번더 물약을 사용할수 있습니다.
2번째 물약은 마격타임에 사용하시면 됩니다.
레이드용어
자 그럼 이제 공장이 사용하는 레이드 용어에 대해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레이드에선 기술의 풀네임을 그래도 부르는 경우가 거의 없구 다른 이름으로 다르게 부를떄가 있습니다.
직업별로 몇가지씩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줄임말로 부르지 않거나 다른 이름으로 부르지 않는 기술은 최대한 적지 않았습니다.
개인 주력 기술등은 적지 않습니다.
전사->방벽(방패의벽), 최저(최후의 저항), 재집결의 함성(재집결), 도발깃발(도깃)...도깃은 원기술 이름 까먹..영웅의 도약(영도), 가로막기(가막)
주문반사(주반) 어그로를 먹는 기술->(도발하세요. 도발...기술이름 따윈 모름!)
죽음의 기사->사자의 군대(사군) 죽음의부패(죽부) 죽음의 손길(죽손) 얼음의 인내력(얼인), 대마법 보호(대마보), 대 마법지대(대마지)
수도사->재활...이거말고 부를게 없는데... 수도사는 적을게 없어서.....
사냥꾼->죽은척하기(죽척) 빙결의 덫(빙덫) 얼음의 덫(얼덫) 냉기의 덫(냉덫) 만반의 준비(만반) 공격저지(공저)
도적->전력질주(전질) 연막탄(연막) 폭풍의 칼날(폭칼) 그림자 망토(그망), 그림자 밟기(그밟)
드루이드->쇄도의 포효(포효or쇄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