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도판 일본의 디지털게임 학회에 나온 연구에 따르면
온라인 게임 유저의 대부분이 "현실도피"나 "사회성 향상"을 위해서 자신의 성별과는 다른 캐릭터로 게임을 한다는 결과가 나와 있었습니다.
http://endohlab.org/paper/avatargender.pdf
寺澤弘騎、遠藤雅(2015)「アバター作成においてジェンダースワップする理由に関する考察」
남성의 경우 50%, 여성의 경우 70%가 다른 성별의 캐릭터로 게임을 한다는 조사결과도 있습니다.
http://online.liebertpub.com/doi/pdfplus/10.1089/cpb.2007.0020
게임의 경우 캐릭터화를 통해서 진짜 본인과는 다른 본인의 형상을 만들어내는데
그게 커뮤니티 활동에서는 "컨셉"이라는 형태로 등장하고 있다고 봅니다.
참고로 저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