섰음.
이게 어떻게 가능하나면. 해당 아래 지반에 고압으로 보강재(액체)를 넣습니다.
얼굴에 필러 넣는거랑 비슷하죠.
위건물은 안전등급 E에서 현재 A등급을 다시 받았습니다.
이번에 포항 지진으로 무너지기 직전인 필로티 건물도 복구 가능합니다.
유압으로 건물을 들어 올린후 수평을 맞추고 아래 보강기둥을 새로 세우는거죠.
현재도 아시바와 빔으로 보강해서 더 이상의 붕괴를 막고 있습니다.
많이 기울어져 건물 전체가 붕괴되고 있는게 아니라면 이렇게 보강해서 재사용 가능하고
정밀 안전진단을 받는다면 이상없이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기존 건물들도 아래처럼 보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철근 콘크리트 건물의 경우 우리 생각보다 튼튼합니다. 내진설계 한도를 넘은 충격이 오더라도
한방에 와르르 무너지진 않습니다. 필로티 건물의 경우에도 철근이 드러나면서 버티듯 건물사방에 금이 가도
철근이 어느정도 견뎌주기 때문에 폭삭 무너지진 않습니다.
진흙을 뭉쳐서 공을 만든것과 짚풀과 진흙을 같이 뭉치면 훨씬 단단해지고 깨지더라도 공이 분리되지 않는것과 같은 원리지요.
그리고 요즘은 고층 빌딩은 암반까지 철골을 박은 구조라 더 튼튼합니다.
조적구조가 취약하다는것도 많이들 아시던데 조적구조는 당여히 취약해서 한동데 조적 마감이 무너진거구요.
조적구조 저층 벽돌집이라 해도 안쪽은 철근콘크리트이고 마감만 조적이니 벽돌집이라고 무조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물론 앞으로 더 큰 지진이 올지 안올지는 당연히 알수 없다고 봅니다.
다만 지진이 오고 더 큰 지진이 오더라도 여러분들께서 대피 요령을 잘 숙지 하신다면 큰 위험없이 넘기실수 있으시리라 믿습니다.
위와 같은 지반보강 공법은. 디록 파일 우레탄 등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지진으로 지반이 액상화 된다는걸 많이 알고 계신데..그것도 지반의 성분이 모래라면 염려스럽지만 그게 아니라면 지반 보강으로 복구 가능하고
지반 아래 암반까지 파일을 박은 건물이라면 걱정하실것 없습니다.
새로 지은 균열이 많이 간 건물의 경우 정밀 안전진단이 진행되어 봐야 알겠지만.. 보강후 재사용이 가능할것도 같습니다.
지반이 안정되어있고 균열이 내력부위가 아니고 기울어 있지 않다면... 가능할것 같네요.
건물 보강의 기법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단단하고 발달 되어 있으므로 너무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래는 애니메이션 자료 입니다.
아래는 추가 복구 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