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은 간단하고 효과는 대단합니다. 낮은 자존감, 불편한 대인관계가 진심으로 고민이신 분들 그리고 그런 문제들을 이제는 진짜로 고치고 싶다고 결심하신 분들께 드리는 글입니다.
1. 매일 아침 잠에서 깨면, 약간 비몽사몽 할때, 가장 먼저 거울을 보고 다정하게 말을 걸어주세요. (자다깨서 화장실 갔을 때도 마찬가지.) 그냥, 사랑하는 애인이 내 방에서 자고 가기로 했는데 아침에 딱 깨보니 눈이 마주쳤다 하는 느낌 정도로 하면 됩니다. (애인이 있는지 먼저 물어보는 게 예의 아니냐 본아루야?!) 안녕 잘잤어? 좋은 꿈 꿨니? 정도.
2. 언제든 거울을 보게 되면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면서 따뜻하게, 다정한 말투의 인사 한마디 건넵니다. 안녕 ㅁㅁ아?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3. 하루 5분 정도 나 자신에게 투자할 시간을 내실 수 있는 분께 좋은 방법입니다. 거울 앞에 앉아서 천천히 심호흡을 합니다. 몸과 정신을 최대한 이완합니다. 그리고 **내쉬는 호흡에 맞춰** 거울 속의 나에게 말을 겁니다. 먼저 자신의 이름을 불러주고 나서, 칭찬이든 위로든 다정한 말을 건네 주는 겁니다. 안녕 ㅁㅁ아, 오늘 하루도 수고가 많았어. 참 기특하다! 라든지, 오늘 ㅇㅇㅇ에게 ㅇㅇㅇ하게 해준 건 참 잘한 일이었어! 라든지. 간단하고 사소한 일이어도 상관없습니다. 자기 자신한테 엄마미소 혹은 아빠미소 한번 지어주세요.
너무 오그리도그리 하게 할 필요는 없구요. (그게 적성에 맞으시는 분들은 그렇게 하셔도 되구요;;) 진짜 그냥 최대한 긴장 풀고 가벼운 마음으로 간단하지만 다정한 말 몇마디 거울 속 자신에게 해주는 겁니다.
위 연습을 최소한 21일 동안 지속해서 해주세요. 다시 말하지만 방법은 간단해도 효과는 대단합니다. 이걸 하고 인생이 바뀐 분들도 있어요. (대표적으로 유명한 분이 Louise Hay라는 미국 초대형 출판사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