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시의 7300여개 공중전화 부스가 무료 인터넷을 할 수 있는 ‘핫스팟’ 지역으로 변신한다.
블룸버그통신은 구글, 시스코, IBM, 삼성 등 50개 IT 기업들이 공중전화 부스를 무선인터넷 부스로 바꾸는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다고 21일 보도했다.
지난 5월 열린 뉴욕시의 공중전화부스 전환 사업 설명회에 구글, 시스코, IBM, 삼성 등 50개 기업들이 참석했다. 입찰은 21일(현지시각) 마감된다.
이 사업으로 전화만 되던 뉴욕 공중전화부스에서 무료 인터넷과 전화가 가능해진다. 입찰에 성공한 기업이 공중전화부스 디자인도 새롭게 변화시킨다. 기업은 응급전화 911과 민원신고전화 311만 제외하고 전화요금을 받을 수 있어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기업들이 가장 눈독을 들이는 것은 광고효과다. 기업들은 7300여개가 넘는 뉴욕 공중전화 한쪽 벽면에 광고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공중전화부스는 뉴욕에서 가장 통행량이 많은 곳에 위치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좋은 홍보 수단으로 사용할 수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뉴욕 공중전화 부스의 3분의 2가 번화가인 맨하튼에 있다. 15%는 퀸즈, 12%브룩클린, 6%는 브롱스에 있다.
블룸버그통신은 특히 구글이 이 사업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고 보도했다. 구글은 미국 등 전 세계 인터넷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노력 중이다. 구글 사용자를 늘려 광고 수익을 더 얻기 위해서다. 구글은 마운틴뷰, 뉴욕 첼시 지역 등 미국 여러 도시에서 인터넷 광대역 서비스를 이미 시작했다. 켈리 메이슨 구글 대변인은 이에대한 답변을 거부했다.
뉴욕시는 이 프로젝트 취지에 대해 “모바일 기기가 널리 퍼져있지만 모든 사람들이 다 휴대폰을 가진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공중전화가 필요하다”며 이 사업에서는 인터넷이 안정적으로 연결되는 점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핫스팟 프로젝트는 뉴욕시의 7300개 구형 공중전화기를 무선인터넷과 벽면 광고, 전화서비스 등을 함께 제공하는 부스로 변화시키는 프로젝트다.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 시장이 재임하던 2012년에 시작됐다. 빌 데 블라시오 현 뉴욕 시장이 사업을 구체적으로 본격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