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공산주의는 가능한가?
게시물ID : sisa_16826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욕망창고
추천 : 0
조회수 : 604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12/02/08 08:10:32
공산주의가 가능한지 이야기가 여기서 많이 이야기가 되네요 ㅇㅅㅇ.

결론부터 말하자면.
'신자유주의마냥 지금 당장은 안됩니다. 하지만, 그런 방향으로 잡아갈 수는 있습니다.'
신자유주의에 있어서 자본주의가 뭐가 문제냐고 지적을 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겠는데요.
지금 월스트리트 시위를 보고 그런 말씀을 하시는거라면 더 말리지는 않겠습니다 = _=ㅋ

공산주의에서 추구하는 전체적인 방향은
'사람은 누구나 원하는 일을 하고, 그로 인해 생긴 순익을 사회와 공유한다.'
정도 됩니다. 개개인의 노동이 모여 사회속에서 네트워크가 만들어진다는게 가장 큰 전제니까요.

일하는 양과 질은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으니 꼭 똑같이 일하는 것도 아니구요.
필요에 따라 그 순익을 이용하는 것이니 꼭 똑같이 나누자는것도 아닙니다.
이 과정에서 세워져 있을 정부는 이런 순익을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게 가능해지려면 3가지 전제가 붙습니다.

- 사회 전반적으로 먹고 사는데 이상이 없을 정도는 되야 합니다.
- 모든 사람이 게으르지 않으며, 사회에 순익을 공유할 정도로 충분히 이타적이어야 합니다.
- 3D직종에 대해 회피하는 풍조가 없어지거나, 이를 대체할 자동화 시설이 있어야 합니다.

첫번째는 가능하다 치고, 두번째나 세번째를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세번째는 생산기술문제이므로 시간만이 답인것 같습니다.

하지만, 두번째는 누가봐도 가능해보이지는 않습니다. 사실 두번째만 가능하다면 나머지는 자연스럽게 해결될거 같은데 말이죠.

여기서 개개인마다 의견이 나누어지겠지만, 사람이 이타적이냐고 묻는다면 전 '그렇다'고 말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인간은 사회적인 동물이기 때문에 개개인에게는 이기적이겠지만, 사회속에서는 이타적인 모습을 충분히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정말로 시장경제체제에 맞춰서 모든 사람이 이기적이라면.
새마을운동, 비영리단체, 봉사활동을 위해 움직이는 사람들, 자신의 일 자체에 자부심을 느끼는 사람들.
해피빈, 적십자
이런 것들은 절대 존재할 수가 없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신의 입에 풀칠만 하고, 사치스럽게 살지많은 않는다는 소리입니다.

사실 현 사회에서 급박하게 공산주의를 진행을 시켜버리면 무한하게 이기적인 사람이 하나 있는 것만으로도 이 체제는 매우 쉽게 붕괴가 됩니다.
이런 것을 조절할만한 적절한 기제가 필요하게 되며, 이 기제가 생긴다면 공산주의는 실현이 가능하다 생각됩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