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이엔진1
《파크라이》 (2004년, PC) - 개발:크라이텍, 배급:유비소프트
《파크라이 인스팅트》 (2005년, 엑스박스) - 개발:유비소프트 몬트리올, 배급:유비소프트
《파크라이 인스팅트: 에볼루션》 (2006년, 엑스박스) - 개발:유비소프트 몬트리올, 배급:유비소프트
《파크라이 인스팅트: 프레데터》 (2006년, 엑스박스 360) - 개발:유비소프트 몬트리올, 배급:유비소프트
《파크라이 벤전스》 - (2006년, 위) - 개발:유비소프트 몬트리올, 배급:유비소프트
《아이온: 영원의 탑》 - (2007년, PC) - 개발/배급:엔씨소프트
《카일라스》 - (2007년, PC) - 개발/배급: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
《네드》 - (2010년, PC) - 개발/배급: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개인적 생각으론 이미 멸망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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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엔진2
크라이시스(2007,크라이텍)
크라이시스 :워헤드(2008,크라이텍)
아키에이지(2010,엑스엘게임즈)
아스타(2011예정,한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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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이엔진3-개발중 ,라이센싱 채택
크라이시스2(크라이텍)
킹덤(크라이텍)
리치돔(쟈비언트)
Nexuiz(일포닉)
골프게임(온넷)
포지드 바이 카오스(펜저)
미상(화이트아웃)
미상(이그니션 런던)-최근에 문닫은
카발온라인2(이스트소프트)
미상(시티 인터랙티브)
타임스플리터 후속(크라이텍UK) 가능성만있음
워페이스(크라이텍)
그외 도시시각화 군사 시뮬레이터,영화 CG 프리비주얼 등에 상용 라이센스 계약을 맺고 있으며
대학등에 무료로 라이센스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대학중엔 최초로 부산에 동서대 디지털컨텐츠 학부와 라이센스가 체결되어 현재 교육용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영화로는 `아바타` 사전 제작에 활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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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개는 빠져있을수도 있습니다
언리얼엔진4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현재로선 언리얼3엔진과 게임계를 양분하겠군요
소스엔진도 있긴하지만..
크라이엔진은 대부분 자체기술들로 제작이 되어있고 물리엔진조차 자체로 만듭니다.
다양한 기술과 파트너쉽을 맺는 언리얼 엔진과는 좀 다르죠.
크라이 엔진의 특징이라면 매우넓은 시야의 실시간 구현이 뛰어나며 품질또한 우수합니다.
그리고 공간의 깊이감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여러모로 뛰어납니다.
엔진들의 나온시기가 틀리기에 서로 뭐가 좋다 하는건 무의미할뿐이고
언리얼엔진은 범용성과 최적화가 좋으며 게임구현에 있어서 캐주얼하고 화사한 느낌이 강점입니다.이쁘게 잘 나온다 이말이지요
크라이엔진은 범용성보단 신기술 지향적이랄까.최적화 부문이나 다른 기술 지원쪽에선 언리얼수준까지는 아니라고 보지만 시각적으론 섬세하고 좀더 리얼한 느낌이 좋습니다
아는사람이 아스타 제작에 참여하는데 크라이엔진은 도통 다루기가 어려운.언리얼처럼 부분한글화가 된것도 아니고 무슨 가이드 튜토리얼이 있는것도 아니라서-_- 성능은 좋은데 최적화나 운영에 자비심이 없다고 함 ㅋ 그래도 나름 이쁘게 나오네요(첫번사진 :아스타)
여러모로 게이머들만 행복해질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