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대부업체에 다니고 있습니다
게시물ID : economy_1685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flex
추천 : 11
조회수 : 2401회
댓글수 : 142개
등록시간 : 2016/01/19 16:22:49
안녕하세요.
대부업체 근무하는 오징어입니다.
제가 이렇게 처음 글을 쓰는 이유는 요즘 베스트에 대부업체 글이 많이 올라오는데 
대부업체에 대해 잘못알고 있으신분들이 많으신것 같아서 참고삼으시라고 이렇게 글을 씁니다.
댓글에 달려있는것중에 잘못된 부분을 정정하면서 실제는 어떤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이자
댓글 : 이자에 이자가 붙는다 / 복리이자다/ 연체되면 순간 이자가 많이 불어난다

=> 일반적으로 대부업체는 대출이 나갈때 이율을 현재(작년)까지 최고 이율이었던 년 34.9%로 대출이 나갑니다.
현재 잔금 * 34.9 / 100 * 이자일수 / 365(366)
이 이자금액이 되며 그 이상으로는 법적으로 받을수없습니다.
즉 이자에 이자가 더 붙을수도 없고 연체가 된다고 해서 이자가 더 늘어나지는 않습니다.
다만 연체가 되면 채권을 관리하는 부서에서 독촉 전화 또는 방문같은 추심행위를 하게 됩니다.

단, 기존 고객이라던가 신용이 좋은경우 대출이율이 34.9% 이하가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런 고객은 연체시 이자가 늘어날 수 있으며 그 연체 이자율의 최대는 34.9% 입니다.


2. 채권추심
댓글 : 연체하는 순간 일상생활이 불가능하다

=> 채권 추심은 
방문 : 2회/주 // 독촉(전화or문자) : 3회/일로 제한되어있으며 
18:00 ~ 08:00 까지는 추심을 할 수 없습니다.

위에 해당하는 채권추심에도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낄수는 있으니 
저 댓글처럼 일상생활이 불편할 수는 있으나 시도때도없이 전화를 한다거나 매일 방문을 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위를 어길시에는 증거 자료를 남기셔서 금융감독원 등에 신고하시어 추심원 및 회사에 불이익을 줄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는 저런 불법행위로 민원이 들어가면 벌금이나 영업정지등 행정처분을 당할 수 있으므로 직원들에게 하지말라고 교육합니다.


3. 심사
댓글 : 아무나 묻지도 않고 다 대출가능하다/ 못갚는 사람들도 빌려주고 어떻게든 받아낸다

=> 대부업체는 못받을 줄 아는 접수건은 대출하지 않습니다.
회수 못하는 돈은 곧 회사에 손해가 되므로 데이터를 가지고 나름의 심사 기준으로 얼마정도까지는 돈은 갚을수 있을지 
심사를 하고 심사 결과에 따라 최대 대출금액이 달라집니다.
실제 대출이 나가는건은 접수 되는건에 10%~20%에 불과합니다.


4. 개인회생
댓글 : 빚을 탕감해주자 / 누가 300만원으로 파산 혹은 개인회생을 하고 인생을 망치냐
=> 
이 부분에는 제 개인적인 생각을 좀 쓰겠습니다.
실제로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리는데는 사람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껍니다.
생활비 혹은 병원비가 없어서 어쩔수없이 급하게 돈빌리는경우등은 당연히 복지가 잘못된것이고 
밥값이 없어서 굶는다거나 병원비가 없어서 치료를 못하는 상황에서 빌린 돈을 못갚는 데에는 
개인의 문제뿐 아니라 그런상황까지 오기 전에 생활비 지원, 의료비 지원등을 못한 사회적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돈빌린 사람의 욕심에서 빚을 진게 아니라 어쩔수없는 상황에 내몰려서 진 빚은 탕감받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사업자금 또는 사치나 유흥을 위해서 돈을 빌린 사람들의 빚을 탕감해주는것은 성실히 돈을 갚고있는사람들에게 피해를 주는것입니다.
누가 200만원으로 파산 혹은 개인회생을 하고 인생을 망치냐라는 댓글을 봤는데
실제로 개인회생이나 파산을 악용하는 사람들은 일부러 한번에 4~5군데에서 300만원씩 대출을 받고 3회이상 납부한 후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을 합니다.
그 이유는 개인회생 신청시 고의라고 판단되면 사기라 고발 당할수 있으니 난 갚을 의사가 있었다고 얘기 합니다.
이렇게 악용되는 사례도 있으니 개인회생에 대한 무조건적 옹호는 지양해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여건이 되면 대부업체에서 절대 돈을 빌리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특히 오유에는 어린분들이 많으신걸로 아는데 친구들하고 놀려고 여행비나 유흥비를 100만원정도 알바해서 갚으면 되지 하는 생각은 안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리는것은 전혀 이득될것이 없는 행위입니다. 

정말 돈빌릴 곳이 없어서 대부업체에서 돈을 빌릴경우에는 불법업체가 아닌 정식 업체인곳에서 빌리시고 
각 회사마다 무이자 기간을 알아보고 그 기간내에 갚으시는것을 목표로 빌리시는것이 그나마 이자를 조금이라도 줄일수 있을꺼같습니다.

글이 많이 서툴고 뒤죽박죽이라도 양해 부탁드리며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최대한 대답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