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하스스톤] 보유한 전설카드들 개인적인 평가
게시물ID : gametalk_16901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블루핀
추천 : 3
조회수 : 2213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4/03/09 05:01:56
지극히 평범하게 하스스톤을 즐기는 유저입니다.

이번에는 가지고있는 전설카드들의 사용후기를 간단하게 올려볼까해요.


그냥 개인적인 전설에대한 평가도있고 초보분들이 전설을 제작하거나 먹었는데 갈아야할지 말아야할지 고민한다면 읽어보는것도 나쁘진않을것같아요.



일단 보유전설카드는


공용 - 퀘스트,특전
늙은 거먹 눈멀록
겔빈 멕카토크

직업전용
드루이드 - 세나리우스
도적 - 에드윈 밴클리프
주술사 - 바람의군주 알아키르
흑마법사 - 군주 자락서스
전사 - 그롬마쉬 헬스크림

공용 - 일반
내트 페이글
밀하우스 마나스톰
혈법사 탈노스
수석땜장이 오버스파크
리로이 젠킨스
해리슨 존스
실바나스 윈드러너
케른 블러드후프
흑기사
그룰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
오닉시아
이세라
데스윙


위에 적어둔 순서대로 간단하게 후기를 쓰려고합니다.

찾으시는 전설이있으면 순서가 저렇게되어있으니 참고하시면 찾기 편ㅎ..

사실 별로 차이는 없을것같네요.




늙은 거먹눈 멀록 - 멀록전설카드입니다. 멀록카드를 다 모으면 주는 전설카드에요. 일단 자체적인능력도 준수한편이며(돌진짱짱). '멀록'이라는점에서 멀록보너스를 받고 추가능력으로 멀록수에따라 공격력이 뻥튀기됩니다. 이때문에 멀록덱에선 상대방이 예상못한타이밍에 높은 데미지를 주는게 가능했습니다. 다른건모르겠고 멀록덱에서만큼의 효율은 최강입니다.

겔빈 멕카토크 - 과금하면 주는전설입니다. 첫과금후 몇일동안 덱에넣고 계속사용했습니다만... 6코 6/6이 오우거에 밀리는건 둘쨰치고 소환된 발명품이 통수를 치는경우가 많아서 저는 추천하고싶지않네요. 수리로봇은 적 영웅을 회복하고 닭으로변신시키는건 아군핵심하수인을 변신시킵니다.유도닭은 한턴을 살아남는게 불가능하니 꿈도희망도없어요. 유리한상황에 내면 불리하게만들고 그렇다고 불리한상황에내서 역전할 확률이 너무낮으니 그냥 장식용으로 들고계시길 추천합니다

세나리우스 - 요즘 핫한 전설이죠. 최근에 드루덱만들어서 몇번써봤습니다. 일단 필드를잡고있던 아니던 언제내든지 상관없다는점에서 높은점수를 주고싶어요. 이기고있는게임을 굳혀버리거나 빼앗긴필드를 다시되찾아올수있는 발판을 마련해주니까요. 하지만 9코라서 생각보다 자주쓰긴힘들었고 '짱짱맨이다!'라는 느낌은 없었어요. 개인적으로 필수카드급은 아니라고 생각되니 느긋하게 만들어도 될것같습니다.

에드윈 밴클리프 - 일단 밴클리프는 키우는 맛이 쏠쏠해서 저도 재미용으로 넣고자주쓰는녀석입니다. 무리해서 키우기보단 6/6이나 8/8정도로 소환하는게 적당히 압박가능하고좋더라구요. 하지만 이 역시도 밴클리프로 큰 이득을본적은 적습니다. 무리해서 주문을낭비하면 핸드가마르고 그렇다고 필요한주문을 쓰고내려니 코스트압박이있어서 못내는경우가 있더라구요. 역시 있으면좋지만 없어도 덱짜는데 크게 지장은없는 전설같습니다.

바람의군주 알아키르 - 역시 요즘 핫한전설입니다. 근데 주술사를 안해서 크게 말할건없습니다. 하지만 알아키르가 없어도 덱이 굴러가는데는 크게 지장이없으니 역시 무리해서 제작하는건 별로 추천하고싶지않은 전설입니다

군주 자락서스 - 탈곡기입니다. 거인흑마굴리느라 자주써먹었었습니다. 일단 필드가 동등하거나 필드를 잡고있을때 사용하면 무조건 게임을 이긴다고 봐도될정도의 카드입니다. 또 상대의 명치어택으로인해 하수인싸움은 이기고있는데 명치가 아플때 사용하여 역전극을 펼치기에도 좋은카드였습니다. 일단 자체적인 캐리력이엄청나게높고 역전의발판까지 마련해주며 체력관리가힘든 흑마의 체력관리를 도와준다는점에서 높은점수를 주고싶습니다.흑마빅덱을 운용한다면 가루로 만들어서 넣으라고 하고싶은정도로 좋다고봅니다.

그롬마쉬 헬스크림 - 요즘 전사덱을 굴리느라 자주사용중인 그롬입니다. 일단 자체적인능력도 준수하고(돌진짱짱) 전사특성상 격노를 발동시키기도 매우쉽습니다. 8코스트여서 9~10코때 다른카드와 연계하여 격노발동시키고 사용하여 깔끔하게 피니시를 날릴수도있고 그냥하수인처리하면서 격노발동시켜도 우수한자체능력덕분에 하수인싸움에서 우위를점하기 좋더라구요. 전사빅덱운용한다면 꼭 넣으라고 추천하고싶습니다.

내트 페이글 - 내가 소환하는 내트는 카드를 낚네 못낚네 말이많지만 흑마를 제외한 다른모든덱에서 밥값하는 전설이라고봅니다. 카드를 낚던못낚던 높은몸빵능력으로 적의 어그로를끌어주며 카드를못낚고죽어도 적의공격이나 주문을 소모시키며 카드를 1장만 낚아도 일단 이득보고 들어가는거라서 매우 실용적이며 좋은카드입니다. 드로우능력은 대체카드가 있긴하지만 만들어두면 거의모든덱에서 운용이가능하기에 가루가남는다면 만들기를 추천하는전설입니다.

밀하우스 마나스톰 - 1~2턴에나오면 패왕 아니면 쓰레기 밀하넣고 위니덱 굴려봤으나 밀하로 이득본판보다 손해보는 판이 더 많았습니다. 초반에 손에잡혀서 이득보는경우보다 중후반에잡혀서 핸드낭비하는경우가 더 많았으므로 만약 해킹당해서 해킹한사람이 제 밀하우스를 갈갈이해버린다고해도 아무런 감정이없을것같은 전설입니다.

혈법사 탈노스 - 짱짱맨입니다. 주문을 사용하는 모든덱에 자연스럽게 들어가서 밥값을합니다. 초반에 내놓으면 1장드로우와 약간의 어그로를 끌어주고 후반에는 2코스트라는 저렴한 비용덕에 다른주문과 손쉽게 연계할수있습니다. 가끔 대지충격맞고 죽으면 혈압오르긴하지만 그래도 적의 침묵기를 2코로 뻇다고 생각하면 크게 손해는아니니 공격주문을 사용하는덱에선 일단 넣고보라고 할정도로 효율이좋습니다. 일단 본인이 슈팅덱을 쓴다면 일단 만들어서 떄려넣으면될정도로 좋습니다만 그게 아닐경우엔 굳이 무리하게 만들만한 전설은 아닌것같습니다. 좋긴하지만 뭔가 가루를 써서 만들기엔 아쉬운 전설입니다.

수석땜장이 오버스파크 - 거의 모든덱에서 밥값하는 전설이었습니다. 지금도 명치덱을 제외한 모든덱에 넣어서 사용중이고 적의5/5이상 하수인에 사용하면 일단 밥값하고가며 적의 주요전설들을 완벽하게 제압해내는 매우 우수한 제압카드였습니다. 효율성은 매우좋으나 대체카드로 올빼미나 주문파괴자를 사용할수있으므로 무리하게 만들필요까지는 없는전설입니다.

리로이 젠킨스 - 지존. 빅덱아닌 거의 모든덱에서 밥값하고 갑니다. 특히 저렴한코스트와 돌진이라는 능력덕분에 다른주문과 연계하기 매우좋아서 그 위력이 배가됩니다. 대체카드로 비전골렘쓰시는분들있는데 솔직히 대체가 안된다고 생각할정도로 리로이를 주력으로하는덱에서의 리로이의 능력이 뛰어납니다. 본인이 리로이나 비전골렘이 필요한 덱을 운용하는데 리로이가 없다면 가루를써서라도 만들어서 넣어야할전설입니다.

해리슨 존스 - 제대로 써먹어본적이 없네요. 상대의 내구1짜리 무기만 파괴시켜도 이득이라고는하지만 무기를 쓰는 직업군이 한정적이다보니 특정상대를 저격할목적이아니면 크게 써먹을일이 없는전설입니다. 하지만 메타가 계속변하는 게임특성상 언젠가 빛을 볼 날이 있을지도 모르니 가지고있다면 갈지말고 보유하고있길 추천합니다. 근데 절대 만들지는 마시길....

실바나스 윈드러너 - 미드~빅덱에서 고루고루 쓰이는 전설입니다. 일단 무작위정배도있지만 필드를잡고있던 필드를 밀리고있던 어느상황에서 내든 제 밥값은 하고들어가기에 높은점수를 주고싶은전설입니다. 거기에 딱히 대체할만한 카드도없고 눈에띄게 게임을 캐리해주진않지만 은근히 게임흐름에 크게 기여하므로 미드~빅덱을 운용한다면 가루로 만들어도 될정도라고 생각하는 전설입니다.

케른 블러드후프 - 필드싸움최강. 6코 4/5라서 내는 타이밍이 애매하긴하지만 일단 전장에 한번소환되면 상대방입장에선 정말 상대하기 힘든카드입니다. 필드싸움에 정말좋으므로 강력추천하는 전설이긴하지만 실바와는다르게 굳이 가루를 사용하여 만들라고 할정도는 아닌것같습니다. 일단 없어도 급한대로 대체가능한 카드도 있고하니까요. 여튼 있으면 필드싸움에 크게 기여하는 전설입니다.

흑기사 - 모든덱에 넣어도 좋은 전설이긴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별로 좋게평가하지않습니다. 일단 도발이 안나오면 못하면 손에서 썩기쉽고 무엇보다 요즘 흑마위니덱과 돌냥이 자주보이는상황에서 흑기사가 해당덱들상대로 힘을쓰기 너무힘듭니다. 드루이드 상대로 엄청난 힘을 보여주긴하지만 아무리 드루가 대세라도 3등급이상이아닌이상 돌냥과 흑마위니가 압도적으로 많다보니 밥값못하는떄가 더 많습니다. 일단 땜장이가 흑기사보다 범용성이 더 뛰어나서 만들거면 차라리 떔장이를 만들라고 하고싶습니다. 둘다 덱에넣고 굴리는경우가 많고 능력자체도 우수하긴하지만 요즘 메타에선 큰 힘을쓰기 힘들것같습니다.

그룰 - 다른 전설에 묻혀서 인기가없지만 개인적으로 좋은전설중 하나라고봅니다. 제압기맞고 호구되는거야 모든전설공통이니 그러려니하고 일단 다른고코스트 전설이없다면 그 대신에 넣어도 밥값은 한다고봅니다. 상대하는입장에서도 제압기한개를 강요당하기때문에 상대하기도 까다롭고요. 있으면 버리지말고 덱에 넣고 써볼정도는 되는것같습니다.

불의 군주 라그나로스 - 정말좋은전설입니다. 무작위8뎀이 나쁘기도하지만 일단 턴종료시. 그러니까 소환후 1번은 무조건 발동하고 직접 공격하는게 아니기에 라그자체의 생존능력도 높은편입니다. 일단 내서 천보깨거나 1/1하수인만 잡지않는다면 밥값은 한다고 보며 상대방이 제압기가없다면 무력하게 당해야합니다. 거기에 침묵걸려도 8/8일반하수인이 되기에 침묵내성까지있습니다. 덱에 딱히 마무리수단이없거나 후반보고가는 빅덱이라면 일단넣으면 손해는 절대안볼 전설입니다.

오닉시아 - 다른분들은 몰라도 저는 별로였습니다. 9코라서 다른주문과 연계하기도힘들고 내는 타이밍도 애매했으며 단체로 소환되는 1/1용용이들로 이득보는건 더더욱 힘들었습니다. 보통 나오자마자 광역기에 무력하게 쓸려가거나 개풀로인해 똥개파티를 만들더군요. 간혹 이세라나 라그대체용으로 쓰긴하지만 차이가 심합니다. 갈갈이하긴 아까운카드지만 만들어서 써먹을정도는 아닌것같습니다.

이세라 - 캐리력최강. 빅덱아니면 굴리기 힘들긴하지만 일단 빅덱에서 이세라가 나오기전에 다른전설로 제압기를 어느정도 뺴고간다면 슈퍼캐리를 보여줍니다. 턴종료시 능력발동이라 일단 꿈카드 한장은 먹고가고 모든꿈카드가 능력이좋은편입니다(하지만 미소띈자매는 좀 그래...). 저도 전사빅덱굴리면서 이세라덕분에 역전많이해봤을정도로 좋습니다. 빅덱을 굴린다면 일단 만들어서 넣으라고 하고싶은전설입니다. 근데 빅덱안굴리면 무리해서 만들필요는 없는것같습니다.

데스윙 - 10코! 딴거다필요없고 10코라서 사용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덱에넣어놔서 이득보는경우보단 핸드를 손해보는경우가 많았고 낼 타이밍 잡기가 너무힘듭니다. 덱자체를 데스윙을 중심으로 짜지않는이상 제대로 써먹기힘드므로 데스윙이 핵심인 덱을 사용하지않는이상 별로 추천하고싶은 전설은아닙니다.







후 이걸로 글이 끝났네요.

글에 딱히 목적은없고 새벽에 잠은안오고 할것은없어서 쓴 글입니다.

어차피 전설관련 논쟁은 이미 인벤에서 거의 끝이났다싶을정도니 그냥 지나가는길에 참고용으로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저는 착한어린이 이므로 남들이 22시~24시에 잘때 혼자 5시 그러니까 남들보다 10시간이상 빨리자러갑니다.

굿바이.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