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우리나라는 매우 시끄럽습니다. 가장 대두되고있는 최순실 사건부터 그 뒤에 숨은 비선세력들, 특검논란과 더불어 경제상황까지 매우 안좋습니다. 이것을 언론은 취재하여 보도하고있고 각종 만평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런 나라꼴을 보고 시민들은 집회와 시위에 참여하고있죠. 하지만 오유를 포함한 각종 커뮤니티에서 자신의 생각, 뉴스기사들을 공유하면서 그들을 댓글로 욕하는것이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비꼬거나 효과가 없음을 말하려는게 아닙니다. 집회, 시위, 정치참여 등은 어느정도 현실적으로 다수의 목소리가 커져 영향을 끼칠수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인터넷 작성글을 읽고 댓글로 욕한번하고 또 다음글로 넘어가고... 다른게시판의 글을보고.. 하는것이 게시판을 이용하는 불특정다수에게 어떻게 작용할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글을 읽는 다수가 동감을 표하고 소리없는 가상의 인터넷공간에서 데이터흔적을 남기고는 다시 현실로 돌아와서 저녁먹고 샤워하고 커피마시는 일상으로 돌아갈것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생각들이 한편으로는 문제의식으로 자리잡아 정치참여나 집회,시위에 참여해서 더 큰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포텐이 될수 있겠죠. 물론 저도 이 게시판을 보고 이용하는 사람입니다. 이게 아무 영향이 없으니 우리 모두 헛수고, 시간낭비를 하는것이라고 말하는게 아닙니다.
삶을 사는데 있어 여유나 휴식도 중요하지만 하나하나 비생산적인 일은 줄여가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시간을 낭비하고 비생산적인 사람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마음으로 現국정관련 게시글을 읽고, 그 댓글(의견,욕 등)이 어떤 영향을 미칠거라 기대하고 작성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