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목동야구장 시설물 광고권을 입찰을 통해 광고대행업체에 판매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홈 구단인 넥센과 한국야구위원회(KBO)는 반대 의사를 나타내고 있다.
박용규 목동 체육시설관리사업소 과장은 21일 "펜스 등 구장광고권을 공개 입찰에 부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서울시 문화체육국과 관리사업소 관계자는 이날 회의를 열고 이 문제를 논의했다.
지난해까지 목동구장 광고권은 넥센 구단이 행사했다. 넥센이 판매액의 10~15%를 광고 면적 등 정해진 기준에 따라 서울시에 분배했다. 그러나 서울시가 광고권을 대행업체에 판매한다면 구단은 광고 판매 수익을 잃게 된다. 서울시는 구장이 시 소유이니만큼 광고권을 행사해 수익을 시민들에게 돌려준다는 방침이다. 이에 앞서 서울시는 올해 잠실구장 광고권을 72억2000만원에 한 대행업체에 판매했다. 박 과장은 "아직 입찰 여부를 결정하진 않았지만 잠실구장의 사례도 있으니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넥센 구단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조태룡 넥센 단장은 "야구단 수입은 입장권 판매·중계권료·광고 등 스폰서십 등 세 가지다. 서울시의 입장은 수입의 한 축을 포기하라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구단 관계자에 따르면 광고권이 대행업체에 넘어갈 경우 넥센은 지난해 기준 20억원 가량의 수입을 잃게 된다. 잠실구장을 사용하는 LG·두산과는 달리 넥센은 모기업이 없어 자체 마케팅 수입 의존도가 높다. 광고권 상실로 인한 타격이 더 크다. 수입 감소는 결국 입장권 가격 상승과 관객 비용 부담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조 단장은 "프로야구 경기가 열리면 시민의 행복이 늘어나는 것 아닌가. 그렇다면 야구장을 수익시설이 아닌 공공재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구장 광고권은 결국 야구 경기가 열리기 때문에 발생한다. 프로야구 인기 증가로 발생하는 수입이 야구와 무관한 광고업체에 돌아가는 건 부당하다"고 밝혔다. 조 단장은 이날 KBO를 방문해 이 문제에 대한 논의를 했다.
양해영 KBO 사무총장은 "프로야구단은 최근에 들어서야 매출이 늘어나 자생력을 조금씩 갖추기 시작했다"며 "지자체가 광고권을 행사한다면 프로 구단의 만성 적자 현상은 개선이 불가능하다"고 우려했다.
현재 구장 광고권을 자체 행사하는 지자체는 서울(LG·두산)과 대구(삼성), 광주(KIA)다. 대구와 광주는 추진 중인 새 야구장 완공시 장기 임대 형태로 구장 광고권을 구단에 부여할 방침이다. 제9구단 NC의 연고지인 창원은 광고권을 구단에 부여했으며, 10구단 유치에 나선 전북과 수원도 같은 입장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