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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제는 인벤 토론게시판에서도 단골 이슈지만 제 생각은..
게시물ID : mabi_1719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야율제
추천 : 10
조회수 : 628회
댓글수 : 19개
등록시간 : 2013/12/17 00:22:50
라고 제목을 적긴 했지만 사실 밑으로 이어지는 글은 공제에 관한 문제라기보다는 그냥 전반적인 데브캣의 패치 방향에 대한 얘기입니다.

보스를 스탯빨로 강하게 하지말고 패턴을 강화시켜서 어렵게, 공략하는 재미가 있게 만들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막말로 레이드 보스 방어 17k 걸어놓고 업뎃해보세요. 17k이하는 할생각 말라는 소리죠.

근데 그짓을 하고 있는거에요 지금. 

시즌 1초기의 콜헨 레이드들이 "잘 만들었다." " 정말 재미있는 레이드다." 소릴 들었던건 

패턴만 숙지하면 1렙떄 주는 기본칼 가지고도 깰수 있는, 

"재도전"을 할 동기를 부여하는 레이드 시스템이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그때는 북극곰 눈부파의 달인이 되겠다면서 방어구 다 벗고 혼자 방파고 들어가서

창 다던지면 그냥 나오고 재도전하고, 잡진 못해도 로드 맨얼굴정돈 봐야되지 않겠나 하면서 재도전하고,

재도전이 짜증이 아니라 재도전 자체가 목표에 다가가는 방법이었고 그 자체가 재미였던 시절이었습니다.

제가 얼마전에 복귀해서 시즌2 레이드는 라키오라밖에 못가봤지만,

라키오라 레이드 패턴 어렵습니까? 

공제가 걸리는 이유? 빨리 잡기 위해서죠?

15k방을 가든 16k방을 가든 잡긴 잡아요.

그런데 우리가 마영전을 하는 이유가 보스를 빨리 잡기 위해선가요?

보스 빨리빨리 잡고 물욕템 나오면 그걸로 장비 맞추고 안나오면 염색이나 스샷좀 찍다가 내일 또 레이드 돌지 뭐

이게 요즘 마영전 하는 사람들의 일상 아닌가요?

저는 재밌는 레이드가 하고싶습니다. 진짜 액션 RPG라면 들고있는 무기가 얼마나 반짝반짝 한지 보다는 

이 사람이 이 보스를 공략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동안 재도전하고 연구를 했느냐가 클리어의 열쇠가 돼야 한다고 봅니다.

강화가 생기고 무기에 공속이 붙은 시점에서 이미 제가 생각하는 부분과는 멀어지겠거니 했지만

그래도 지금까지는 가장 잘 만들어진 액션게임이고, 아직은 여지가 있다는 점에서 애정이 남아있어서 써봅니다.

공제방의 문제는 왜 공제방을 만드느냐/ 공제방 파는 사람들이 나쁘다/아니다 의 문제가 아닌것 같습니다.

이번 신규업데이트된 4종류의 레이드도, 패턴이 어렵다, 공략하기 어렵다는 말이 아니라

'데브캣이 돈빨아먹으려고 장판으로 장난질 쳐놨다' 소리만 들려와서 씁쓸하네요.

(항상 쓸때는 정리해서 쓴다고 생각하는데 다 쓰고 다시 읽어보면 여길 고쳐도 저길 고쳐도 어색하기만 한 글이 남네요. 글쓰기시간에 졸지말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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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00:32:03추천 1
시즌2가 격차가 좀 커요..
라키랑 바크1호는 그냥 샌드백이고..하반은 쉬운편이고..
문제는 디자인한놈 찾아서 명치 10만대 때려주고 싶은 이세트랑......
대체 어느정도가 공격판정인지 알수없어서 그냥 무적회피로 씹으면서 공략하는 흐물흐물 빵테온.....
꼼지락꼼지락 꾸물꾸물 움직이는데 은근히 때릴꺼 다 때리고 공격범위 겁내 넓은 저거노트..
시즌1는 공격을 보고 피한다.....라는 느낌인데 (무적으로 씹든 자리를 옮기든..피한다는 느낌)
시즌2는 공격을 타이밍에 맞춰 무적으로 씹는다..라는 느낌이 강하다랄까... (피할수없다....오로지 무적만이 살길)
이 차이 때문에 욕을 많이 먹는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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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00:33:49추천 0
괴랄한 공격력 괴랄한 공격범위..기존의 방식으로는 피할수없는 공격방식
점점 너무 무적회피 위주로 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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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00:35:27추천 0
사실 방송보면 시즌2 중반의 레이드들은 그런 감이 좀 덜한것 같이 느껴지기는 하는데

거의 대다수의 유저들이 저처럼 시즌2 초반의 라키오라 크라켄 공제에 막힐겁니다 아마;

여기 공제가 너무 높아요. ㅠㅠ

특히 크라켄은 무식한 방어력이랑 배 부서지면 임무실패하는 룰때문에 노공제방이라는것 자체가 없더군요;

라키오라는 간간히 들이대볼수라도 있지만...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공제방이 나쁘다는게 아니라

전반적으로 패치 업데이트에 대한 방향이 공제를 걸수밖에 없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게 문제같아요.

이번 4레이드는 공제를 거는게 아니라 여축을 거는것 같은 느낌이 들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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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00:37:20추천 0
공제는 뭐 크게 문제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불과 몇달 전만 하더라도 호스트렉이 장난 없어서 다들 호스트를 꺼리는 분위기였죠

이게 고쳐졌으면 좋겠는데 지금 어떤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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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00:51:23추천 0
말씀 듣고 생각난건데

방어력위주의 보스몹을 만든다기 보단 공격력이 강한 보스가 나왔으면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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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01:14:33추천 0
1 그러면 방어제한방 생길껄요?

공제 뚫는거보다 방어 올리는게 돈이 더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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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01:20:57추천 0
이번에 열수치? 올라가는 보스 생겼던데 이런것도 괜찮은것 같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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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02:53:00추천 0
시즌2 보스몹 상당수가 공격 히트박스를 너무 대충 만든 감이 있습니다. 위에 분도 말하셨던 것처럼 모션과 히트박스의 괴리감이 너무 커요. 이렇게 무적기로밖에 피할수 없는 패턴이 많아지면 이는 곧 직업 차별까지 심화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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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13:04:11추천 1
이번에 나온 레이드 패턴도 재밌고 갈고리걸고 찬물 끼얹고
재밌긴한데 너무 방이 높아요. ㅠㅠ
내가 아무리 딜해도 깍이지 않아ㅠㅠ
16K가 낮은 스펙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모르반만가면 난 짐짝이 되요 ㅠㅠ
나도 사람들 많은 레이드 돌고 싶은데 운이 없어서 득못하고
그래서 돈없으니까 좋은 템 못맞추는게 내탓은 아니잖아요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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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13:05:00추천 1
공제가생긴것도 레이드가 재미없으니 빨리깰라고만든거같은느낌이죠 매판이 다이나믹하고 즐거웠으면 좋으련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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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13:09:54추천 0/4
아니 그럼 1달 꾸준히 사막노기나 노공제 레이드방 찾아다니면서 30분씩 걸려 보스잡아가며 템맞춰 공제방 가는 사람하고 막 70되서 70제 살돈도 없네 걍 60제

껴야지 하는 사람하고 같은 플레이를 해야된다는겁니까.. 당연히 공제방 가고 싶고 하면 그만큼 템 맞출려는 노력이 뒤따른후에 해야되는것이죠..

80제 무기 맞춘 사람들도 그냥 맞춘거 아닙니다. 죽어라 노기해서 맞추는 사람도 많고, 현질해서 맞추는 사람도 많고요.

왜 같은 던전이라고 템에 관계없이 같은 플레이를 해야된다라는 주장을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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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13:21:24추천 1
gdsagas ///

그러니까 80제 무기를 맞추기 위해 \'죽어라 노기\' 하는 시스템과
그렇게 \'죽어라 노기\'를 하지 않으면 혹은 \'현질해서 맞추\'지 않으면 유저가 즐길수 조차 없게 만든 게 정상은 아니라는 거지요.

님처럼 \'죽어라 노기\'를 하시는 분들의 어드벤테이지는 인정합니다.
노력하고 시간 투자하셨으니 공 높고 장비 좋은거 당연하지요.
그렇다고 그 컨텐츠를 \'독점\'하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지 않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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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2-17 14:02:51추천 0
전 그래서 길드에들어갔지요
만렙길드긴하지만 들어오는분만 오다보니
어느정도 친해지기도 했고...
같이가면 어디에 쫒겨서 잡기보다
아~같이 잘놀았어요~하는 기분이라
발컨인데도 정말 재밌게 하고있어요
댓글 0개 ▲
2013-12-17 14:13:12추천 0
하늘코끼리//이번에 나온 레이드 보스들의 방어력은 8k로 전부 동일합니다. 크라켄이나 라키오라보다 낮고 이세트랑 같은 수준이에요
대신 체력이 높고 패턴으로써 받는 데미지의 일정 퍼센트 감소 같은 효과들이 있죠
라바사트 돌갈이 같은거나 율케스 오오라 같은거요
그런 패턴을 공략 안하고 그냥 닥치고 두들겨패서 잡으려고 하면 딜이 부족한 느낌이 들겁니다 아마...
댓글 0개 ▲
2013-12-17 14:30:43추천 0
라이트유저 헤비유저 구분없이 모두 헤비유저급으로 돈을모으고 템을 맞춰야 컨텐츠 소비가 가능하게된게 정상은 아니죠;
댓글 0개 ▲
2013-12-17 15:13:32추천 0
33세 / 마인두
도대체 누가 컨텐츠를 독점한다는 겁니까... 33세님이 말하는 컨텐츠 독점은 무엇을 뜻하는지 모르겠네요..

공제 안되면 시즌2 레이드 입장이 안됩니까? 공제 안되면 노공제방 찾아 가면 됩는거고 방이 없으면 만들어서 가면 되는거 아닙니까?

왜 공 안되는 사람끼리 노공제 방 파서 레이드 하나당 20분 30분 잡는건 컨텐츠 즐기는거 아닙니까? 왜 노공제방 가서 놀자라는 말은 전혀 안하시죠?

저도 하루 2시간 3시간씩 현질없이 70랩때 나혹낫에 노강노챈 원더셋으로 시즌2 노공제방 찾아다니면서 레이드 돌고 시즌1 레이드 돌고 방없을땐

사막노기 해서 80제 무기 마련하고 했습니다.

마영전 시즌2 레이드 공제방은 마영전 최종컨텐츠입니다. 단지 최종컨텐츠를 즐기는 사람이 못즐기는 사람보다 많은게 다른게임과 다른것일 뿐이죠

어느게임이든 최종컨텐츠 즐길려면 시간을 투자하는건 당연한겁니다. 와우만해도 레이드 한번 가려면 일던/영던파밍, 공략숙지, 템랩 올리기 등등

다 해도 업적 없다고 거부당하기 일쑤인데 그렇다고 시즌2레이드를 아예 못가는것도 아니고 단지 공제방보다 오래 걸릴뿐인데 다들 공제방 만들고

순회돌고 하는데 자기는 못하니까 박탈감 느낀다고 징징대는건 답이없는거죠.
댓글 0개 ▲
2013-12-17 15:21:32추천 0
이번 신규 보스들 피통이 장난 없어서... 18,19방도 시간이 15~40분씩 걸리는데 그 이하면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대로 받고 아예 클리어가 안될 거 같더라구요. 타이틀 작업만 끝나면 다시 재미 시들해질 거 같음.
댓글 0개 ▲
2013-12-17 16:06:30추천 0
저는 공제가 문제가 아니라 봐요
온라인게임인 특성상 바뀌는게 많습니다
제가 마영전 할때 큰벽으로 느껴진건 공제?아니에요
유저가 1-70까지 평범하게 레벨링으로 업했을때
무기는 커녕 방어구 다리조차 못살정도로 비싸요
마영전 하면서 느낀게 뭔줄 아십니까 골든 타임때 시작하지 않으면 유저들은 70에서 멈춰요
윗분이 와우 얘기를 들었는데 와우는 영전 공제와 비슷한 템렙제한이 있어요
근데 이 템렙을 올릴수 있는 방법은 현재 총 4갭니다 영원의섬 공격대 찾기 탄력적 공격대 용점 매주 최소 아이템을 서너개씩 먹어요
하지만 마영전은 달라요 레이드 가서 완제를 주나요?물론 주는 넴드가 있겠죠 근데 대부분 드랍율이 극악 같은 물욕템 노리죠
총 7번 돌아 한 넴드 물욕템을 먹을 확률이 얼마나 됩니까
거기에 공제 불확실한 스펙 상승 꾸준지 인장이었나 가물하네요 그거 모아 언제 템을 만들죠
저는 마영전 진입 장벽은 지랄맞은 템값이라 봅니다

모바일로 쓰다보니 난잡하네여
댓글 0개 ▲
2013-12-17 21:23:15추천 0
gdsagas//

이해를 못하시네요.
얼마 이상의 공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클리어 하지 못하는 것 자체가 독점이라는 겁니다.
열심히 노력해서 80랩 무기 가지고 계신 어드벤테이지 인정한다니까요.
노력한만큼 얻어가는거 다 인정한다니까요.

하지만 그 자체가 벽이 되어, 클리어가 애초에 불가능하게 디자인 된 게임은 문제라는 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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