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찍은 영상입니다. 수도권 1호선 용산급행 타고 한강철교 건너는 영상이죠. ITX 새마을 포착이라는 뜻밖의 수확도 있었고요. 원래 한강철교만 찍으려고 했는데, 이왕이면 용산까지 찍는 게 좋겠다 싶어 용산까지 찍었습니다. 음... 보아하니 저 ITX 새마을은 13시 40분에 용산역을 출발한 1113번 열차같더라고요.
어제 찍은 겁니다. 인천행 열차 타고 가다 만났죠. 어디인지는 기억 안 납니다. 아마 서울-용산 구간일 겁니다. 비록 중간부터 찍긴 했지만 말이죠...
17시 31분에 영등포역을 출발하는 무궁화호를 이끄는 8226번 전기기관차입니다. 어딜 출발해서 어디로 가는진 알 수 없네요... 관련 기록이 하나도 안 남아있어요... 열차 번호도 없고... 확실한 건 상행이라는 점입니다.
17시 32분에 영등포역을 통과하는 부산행 KTX 151 열차입니다. 이 날 영등포역에서 열차 영상을 꽤나 많이 찍었죠. 인천행 열차 타고 가다가 영등포역에서 동인천 급행으로 갈아타려고 했는데 (사실 구로역 이후에서 갈아타는 게 더 현명합니다만) 이렇게 영상을 많이 찍게 돼서 기분 좋습니다.
17시 34분에 영등포역을 통과하는 서울행 KTX 414 열차입니다. KTX 414 열차는 17시 35분 45초에 영등포역을 통과한다고 나와있긴 합니다만... 참고로 KTX는 상어를 모티브로 해서 만들었다고 합니다. 원본은 프랑스의 TGV긴 합니다만... 그래서 전 KTX를 '상어'라 부르죠. 도색 때문인진 몰라도 고등어처럼도 보이네요.
17시 36분에 영등포역에 들어오는 새마을호 1159 열차입니다. 견인기는 디젤기관차긴 한데... 몇 번인진 알 수가 없네요... 새마을호는 올해 4월에 사라집니다... 지금도 용산~익산 구간만 운행하고 있죠... 저도 너무 늦기 전에 새마을호를 타볼 생각입니다. 아직 한 번도 못 타봤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