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나는 상대를 때려 죽여야 적성이 풀린다! 싶으신 분들께 추천하는 챔프
1-1. 나는 무조건 초반부터 상대를 압도하는게 좋다 - 리븐, 레넥톤, 다리우스, 아칼리
초반에 강력하기로 유명한 탑라이너들입니다. 자신이 성장해서 하드캐리를 하기도 하지만 주로 상대 탑라이너를 압박하는 용도로 자주 쓰이는편입니다. 아킬리와 같은 경우에는 탱킹이 부족하지만 라인전에서 크기 시작하면 상대 하나 이상을 죽이고 시작하는 정말 '암살자'라는 이름이 어울리는 챔프입니다.
1-2. 상대를 압도는 해야겠지만 그래도 좀 안전한편이 좋다 - 가렌, 올라프, 오공
강력하기도 하고, 어느정도 안정성도 가지고 있는 탑솔러들입니다. 사실 1-1과의 구분이 모호한 편이기도 하구요. 패기싸움에서 밀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렙오공은 엄청 쎈데다가 궁으로 한타기여도도 좋습니다. 대신 자신보다 강력한 근접딜탱(올라프, 가렌등등)을 만나면 대가리가 깨지곤 하죠.
1-3 손가락만 있으면 상대를 이길 수 있다! - 요릭
지금은 한물 간 느낌이 있지만 한때 탑 패왕이라는 말 조차 실례라는 소리를 듣던 탑라이너입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는 딜, 유지력, 견제 모든 면에서 완벽하다는 이야기를 듣지만 한타기여도가 그만큼 딸린 챔프입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손가락만 있으면 누구나 라인전을 이길 수 있을 정도로 쉽다는것. 물론 정확히 말하자면 탑 라인의 생태계도 알아야 하고, 정글러 동선도 파악해야하는 등 해야 할 건 많습니다.
2. 남자의 패기보단 여우같은 힛 앤 런 전술이 좋다! 싶으신 분들께 추천하는 챔프
2-1. 라인전에서 이기고 싶다! 라인전이 더 중요하다! - 티모, 니달리
티모의 이미지가 나쁘긴 하지만 티모의 라인전 능력은 강력한 편입니다. 하지만 역시 티모를 픽 했을때 아군이 좋게 생각하지 않고, 라인전을 망해버린다면 정말 반쪽짜리도 못하는 잉여가 되어버립니다. 니달리 또한 핵창이라고 불리는 준수한 포킹기술과 힐 그리고 패시브로 인해 갱에도 잘 살아남습니다. 하지만 ap니달리는 포킹밖에, ad니달리는 백도어밖에 할 수 없게 된다는 단점도 있지요.
2-2. 라인전이 좀 힘들어도 왕귀력이 필요하다! - 블라디미르
9렙부터 진정한 힘이 나오는 왕귀형 ap챔프입니다. 기본적으로는 흡총이 나와야하고 q가 마스터되는 9렙부터 강력해지지요. 2-1과의 공통점이라면 준수한 돌진기가 있는 딜탱챔프에겐 약하다는것.
2-3. 라인전도 무난하고그냥 무난한 챔프 - 앨리스
q짤로 지속적인 딜교를 하고, 줄타기로 거의 정글러의 갱을 무시해버리는 시크한 거미여왕입니다. 라인전에서 상성이 없다는 말을 들을 정도로 라인전이 무난하구요. 대신 한타 기여도는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3. 버티기만 하면 나의 승리! 죽지만 않으면 된다! 버틸 자신이 있으신분께 추천하는 챔프
3-1 카운터는 많지만 버티면 나의 승리! 신지드
대표적인 후반왕귀형 챔프입니다. 준수한 돌진기도, 파밍기도 없어서 티모나 블라디같은 견제형 챔프에게는 cs 한개 먹을 때마다 3번 절하고 먹어야 한다는 소리도 나오죠. 하지만 신지드의 파밍을 막지 못한다면 혼자서 적진을 누비고 다니는데 죽지도 않는 괴물전차가 탄생합니다.
3-2 진정한 하이브리드. 잭스
ad딜링과 ap딜링을 다 가지고 있는 챔프입니다. 하지만 6레벨에 r스킬을 찍기 전에는 약한모습을 많이 보이고 신지드처럼 하드한 왕귀챔프의 파밍을 막을 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킬을 몇번 따내고 cs파밍을 잘 해서 트포와 탱템이 빨리 나오는 순간 혼자서 딜/탱을 다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q,e를 이용한 생존성도 좋은 편이고, 버티는 것이 중요한 챔프입니다.
3-3 최고의 왕귀력. 이 한타는 내가 지배한다! 나서스, 뽀삐
최고의 왕귀력을 보여주지만 대신 그만큼 라인전 최약체인 초식동물들입니다. 나서스는 q스택 파밍을 끝낼 때 까지, 뽀삐는 트포가 나오는 시점까지 너무나도 약합니다. 딜도, 탱도 안되지요. 대신 한번 커버린다면 아무도 막을 수 없을정도로 강력합니다. 라인전 단계에서는 무조건 버티고 버티고 버티는 그런 유형입니다.
3-4 피돼지들의 카운터. 워윅
의외로 탑워윅이 강력하다는 사실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라인전에서는 약체인데다가 파밍도 힘듭니다. 하지만 유지력이 좋은데다가 6렙 이후에는 갱 호응도가 엄청나게 뛰어납니다. 그리고 코어템이 2,3개 나오는 시점부터는 정말 쓰러지지 않고서 체력을 %로 까버리는 괴물이 탄생합니다.
4. 무난하면서도 특징을 가진 챔프들.
4-1 이렐리아
앨리스가 나오기 전까지는 가장 상성이 없는 챔프로 여겨지는 탑솔러입니다. 트포 하나만 가도 딜이 나오고, 파밍도 쉽고, 라인전이 약한것도 아니고, 준수한 돌진기가 있어서 한타기여도도 좋은편이구요. 현재데은 선워모그에 비천어검류를 통해 딜/탱을 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는 챔프입니다. 탑 라인에 대해서 배운다면 가장 기본적인 챔프가 아닐까 싶네요.
4-2 럼블
근접 ap딜탱입니다. 럼블제이스라는 포킹조합으로 자주 쓰이기도 하죠. 라인전도 강력한 편이고 궁극기를 통한 한타기여도도 좋은 편입니다.
4-3 초가스
패시브를 통한 미친 유지력. 준수한 광역cc. 포식을 이용한 쉬운 용바론 스틸/보호등 다루기 쉬운 챔프입니다. cs만 잘 먹어도 유지력이 아주 좋고 광역cc가 2개나 있어서 한타기여도도 좋은 편입니다. 단점이라면 스킬의 ap계수는 높지만 쿨이 긴 편이라 딜링은 그다지 나오지 않는 정도.
4-4 쉔
필밴급op 닌자입니다. 떄려도 때려고 회복하고, 보호막치고, 도발로 역관광나오는 그런 챔프지요. 여차할떈 r스킬로 다른라인 지원을 가버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지원을 가면 탑 라인을 비워야 한다는 단점이 나와서 탑보다는 정글이 좀 더 낫다는 평가입니다.
4-5 타릭
서폿이 왜 탑에감? 이라고 생각하실 분들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 타릭은 근접ad챔프의 완벽한 카운터입니다. 천갑+방어특성+방어형룬+w스킬을 찍고 시작하는 타릭은 1레벨 방어력이 80을 넘습니다. 힐에다 방관에 확정스턴까지 있는 타릭은 근접ad챔프의 악몽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대신 단점은 갱킹에 약하고 한타기여도가 조금 떨어진다는 것. 그리고 블라인드픽에서 골랐는데 2번유형의 견제형 챔프를 만나면 역으로 영혼까지 털려버린다는 특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