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스타1도 공성유닛은 있엇다 그리고 저그메인유닛인 저글링 히드라는 시즈탱크에 매우취약햇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취약점을 커버할 수 있엇던건 응집력이 낮앗고 빠른회전력몇 물량이 받쳐줫기 때문이다
즉 스타2에서도 저그의 특징이 살려지려면 첫번째는 소형유닛 밀집도를 낮췃으면 생각한다 이건 소형유닛이 스플유닛에 의한 폭사를 막아주어 순삭전투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스플유닛의 좌우스플범위(거신)축소와 공성전차같은경우에는 스플방향이 맞은쪽방향으로 약간치우쳐줫으면 좋겟다 유닛을 때렷을경우 앞에있는유닛은 스플데미지를 100퍼가까이 받지만 뒤에있는 유닛과 옆에있는유닛은 데미지를 덜 받는 형식인 이건 근접공격유닛이 근접하기도전에 순삭하는걸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
대신 스플의 성능이 내려갓으므로 거신과 전차에게는 약간의 버프를 줘야할꺼같고 저그 맹독같은경우 적중률이 올라갓으므로 약간 너프해야 맞을거 같다
그리고 여왕빌드탐 축소와 인구수 2인 지상유닛을 1로 만들고 그에따른 유닛성능너프와 가격을 내려야한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라바갯수가 늘엇으므로 저그유저분의 원망의 대상 펌핑을 자동으로해도 나을거같다 하지만 라바 최대제한갯수를 19개에서 8개정도로 내리는 너프또한 필요하다 생각한다
그리고 인구제한을 240에서 255정도로 늘려야한다 스타2는 전작과 다르게 광물을 5씩캐면서 광물한덩이에 보통 2.5마리의 일꾼을 필요로 하므로 유닛을 좀 뽑앗다 생각이들면 200이 다차는경우가 허다하다 그걸보완해주기위해 인구수는 필히늘려야한다 생각한다
이리되면 당장에는 밸런스가 안맞을수도 있으며 저그유저에게는 전략카드를 새로물갈이해야하는 단점도 있다 하지만 이렇게되지않는이상 저그란 종족은 이것도 아닌 저것도 아닌 종족일 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