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볼튼 가문과 맞장뜨는 기념으로 와일들링들의 주요 부족을 소개해보도록 함.
알려진 부족만 50개라고 하고 이 중 가장 강력한 부족은 6개인데, 만스 레이더는 이 여섯 부족을 모두 포섭하는데 성공했다.
혼풋 부족
발바닥이 발달되어 있어서 반지의 제왕의 호빗처럼 춥고 험난한 곳도 맨발로 다닌다. 프로스트팽스 산맥 근처에 산다.
만스 레이더가 나타나기 이전에는 나이트러너 부족과 치고박고 있었다.
나이트러너 부족
만스 레이더가 나타나기 이전에는 혼풋 부족과 치고박고 있었다.
얼어붙은 기슭 부족
얼어붙은 기슭 주변에 살고 있는 부족으로 동물들을 잘 다스리는것으로 유명하며 동물들을 이동수단으로 유용하게 써먹는다. 스킨체인저들도 꽤 많다.
크게 사슴뿔 파벌과 바다코끼리뿔 파벌로 나뉘어 있다.
기슭에 사는 사람들이라서 어업으로 먹고 산다. 종종 모르몬트 가문의 베어 섬 등지에 건너와 약탈했다고 한다.
만스 레이더가 나타나기 전에는 얼음강 부족과 치고박고 있었다.
얼음강 부족
얼음강 주변에 살고 있는 부족으로 식인을 한다고 한다. 때문에 와일들링 사이에서도 평판이 나쁘다.
만스 레이더가 나타나기 이전에는 얼어붙은 기슭 부족과 치고박고 있었다.
동굴 부족
프로스팽 산맥 주변의 동굴에 모여 산다.
얼굴에 푸른색 계열의 무늬를 새긴다.
텐 부족
와일들링 중 가장 발달된 부족으로 북쪽에 살고 있다.
유일하게 청동기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때문에 청동기 무기와 방어구를 착용한다.
다른 자유민 부대와 달리 규율이 아주 잘 잡혀있는 편이며 족장을 마그나르(고대어로 영주라는 의미)라고 부른다. 마그나르는 거의 신 취급받으며 권한이 아주 강력하다.
하도 북쪽 끝 외진 곳에 살다 보니 웨스테로스 공용어를 쓰는 다른 자유민들과도 언어가 달라 고대어를 그대로 쓴다고 한다.
원작에서는 아무래도 가장 문명화된(?) 부족이라서 존 스노우가 결혼을 주선해서 가문 하나를 만들 정도였는데 드라마에서는 식인 속성이 붙었다. (뭐 아즈텍도 문명화되었지만 식인을 했긴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