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미국의 조사 주체에서는 슈퍼마이크로 메인보드에 부착된 수상한 칩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리고 3년에 걸친 조사 끝에 이 칩이 심어진 위치, 칩의 동작 과정과 하는 일을 알아내게 되었죠.
이 티끌만한 SMT 칩은 네트워크에 백도어를 만드는 기능을 합니다.
저 작은 칩은 사실 중국 군사 조직에서 설계된 다음, 슈퍼마이크로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에 전달되어 은밀하게 심어졌습니다.
즉, 슈퍼마이크로 사의 설계에 없던 부품이 생산 공정을 조작한 중국 정부에 의해서 심어졌다는 거죠.
중국의 실리콘밸리의 대기업을 노린 막대한, 고의적인 사이버 공격이 공식적으로 드러난 것이기 때문에, 추후 외교/경제 분야에서 큰 갈등이나 마찰이 발생할 우려가 현실화되었습니다.
P.S. 정확히 말씀드리자면, 미국은 2015년에 마이크로 칩 해킹에 관한 첩보를 입수하고 수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P.S.2 놀라운 점은, 저 작은 칩의 외관과 핀 구조가 신호 필터링 칩과 거의 동일하다고 합니다. 즉, 위장을 위해 특별히 제작되었다는 것이죠.
P.S.3 칩의 동작 과정은 정확히 드러나지 않았으나, CPU 마이크로코드의 일부를 제어하고, 이 백도어를 포함한 수많은 백도어를 로우 레벨 단에서 감지되지 않도록 변조하는 기능을 했다고 합니다.
------------------------------------------------------------------------------------------------------------------
요약한다면 초소형칩을 몰래 실리콘밸리의 대기업에 몰래 심어서 백도어를 시도했다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