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베오베에 올라간 김밥피자 도용건 의 현재진행상황
게시물ID : bestofbest_17954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살아남자
추천 : 367
조회수 : 43344회
댓글수 : 22개
베오베 등록시간 : 2014/09/25 15:57:35
원본글 작성시간 : 2014/09/25 14:34:11
http://todayhumor.com/?bestofbest_179206
김밥피자 글을 여러분들이 베오베에 올려주신 그 글의 작성자입니다. 

이 레시피는 저의 독창적인 레시피입니다. 
인터넷에서 여러 김밥피자 관련 글들이 여럿 있긴 하지만.. 
처음 프라이팬을 달군후 기름 바른후에 계란푼걸 붓고 바로 불을 끄고 남은열로 계란을 익히면서 김밥이랑 토핑한후에 뚜껑닫고 그제서야 불을 켜고 초약불로 치즈녹여서 밑의 계란을 최대한 안태우고 피자를 완성한다는 이 레시피는 정말 저나름대론 저만의 독창레시피들중 가장 귀히 여기던 레시피중 하나였습니다. 
뭐.. 대단할거 없는 레시피긴 해도.. 비슷한 레시피 숱하게 많음에도 말입니다. 

우연찮게 김밥이 너무 남으면서 (혼자살면서 밥 6인분해서 김밥 10줄하고 밥피자 까지 만들면 .. 하루만에 다 못먹슴다 ㅠ.ㅠ)
큰맘먹고 올린건데.. 빠르게 베오베를 가게되서 저도 기분 좋았습니다만.. 

바로 페북거지가 퍼가는 사태가 ;; 
http://todayhumor.com/?bestofbest_179312

계속 항의메세지를 보냈습니다. 
계속 여러번 항의하는데도 대답조차 없이 꾸준히 불펌질을 하고 있더군요. 

결국 열받은 전.. 

저작권협회(?)에 가입하고 
페북 지적재산권센타(?)에 신고했습니다. 

페북측에서 긍정적인 답변이 왔구요. 

페북거지.jpg


현재는 위와 같이 단 한개의 사진만남겨두고 지워진 상태입니다. 
이게 진짜 페북측에서 강제로 지운건지, 그 페북거지가 자진철거 한것인지, 그냥 비공개로 돌린건진 저도 모릅니다.
(방금 페북에서 테스트해본결과 사진첩의 사진중 하나만 공개로 돌리고 나머진 비공개로 돌리는 법이없는거 같네요.. 지운거 또는 지워진듯 보입니다.)


다시 재 신고한 상태입니다. 

저작권협회측에 문의해놓은 민형사상의 고소방법에 대한 답변이 오는대로 
어찌할찌 여부를 결정할 생각입니다. 

페북거지에게 약탈당한거 제보해주신분께 감사드리고, 
그글을 보시고 페북거지글에 도용글이라고 댓글달아주신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이전엔 아는친구들끼리만 보는 블로그에서 요리블로그를 써왔습니다. (검색만 막아놨을뿐 글은 전체공개 상태였습니다.)
못하는 요리지만 하나하나 과정샷을 찍고 올려서 친구들끼리 깔깔 거리면서 보던 그런 블로그에
블로거지들이 개입해들어와서 결국 열받아서 블로그 폭파시킨 이후로 오유에 정착한 1인입니다. 

나같이 구린 솜씨의 소유자가 무슨 염치가 있겠냐면서..  워터마크도 안박고 CCL도 안박았었는데.. 
이번에 경험으로 그런거라도 박아놔야 한다는걸 느끼겠네요. 

CCL의 경우엔 http://creativecommons.org/choose/ <- 요기로 들어가셔서 코드 받으시구 꼬리말에 넣으시면 제 꼬리말처럼 CCL 표시가 쉽게 가능합니다.  (이때 html사용 에 꼭 체크를) (꼬리말에 한번 등록해놓으시면 편리합니다.)

워터마크의 경우엔 손쉽게 박는방법은 
포토스케이프 라는 프로그램을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 
무료프로그램이구요. 사용법은 인터넷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단순히 대중적 식당의 요리를 그냥 내가 찍은거 뿐인거 라도 누구나 보는 풍경을 찍은것이라도 일단 찍은 사람에게 저작권이 부여됩니다. 
(물론 사람의 경우 찍힌사람의 초상권은 별도로..)

저작권법에 의하여 보호되는 저작물이기 위하여는 인간의 사상 또는 감정을 표현한 창작물이어야 하므로 그 요건으로서 창작성이 요구됩니다. 사진저작물은 피사체의 선정, 구도의 설정, 빛의 방향과 양의 조절, 카메라 각도의 설정, 셔터의 속도, 셔터찬스의 포착, 기타 촬영방법, 현상 및 인화 등의 과정에서 촬영자의 개성과 창조성이 인정되어야 창작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매번 다른곳에 도용당하는 분들.. 
워터마크박기와 CCL 꼬리말에 넣기를 생활화 합시다 ㅠ.ㅠ 

솔직히 그냥 맛있어 보인다.. 공유하고싶다 라고 먼저 말을 꺼냈다면 출처표기꼭 하시고 하세요 라구 푸근하게 답했을텐데 본의아니게 며칠간 법률책을 뒤져보는 사태가 벌어지게 만들어지다니.. 


그리고, 제 사진을 그대로 안쓴대도 제 레시피보고 그대로 요리하신거라면.. 
강요할 부분은 아니라고 보지만.. 링크나 출처까진 안바라고 그냥 "오유의 요리게시판에 올라온 김밥피자 레시피를 저도 한번 해봤습니다. " 단 한줄만 이라도 추가해주시면 안될까요?

이런방법 저런방법 나름 고심하고 여러번 시도해보고 하나하나 과정샷을 찍으면서 설명을 덧붙여서 쓴글입니다. 

저도 제 기억상의 요리, 부모님이 가르쳐주신 요리, 이제까지 꾸준히 해온 요리, 너무나도 대중적인레시피 라면 굳이 첨부 안하지만,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찾아낸 레시피의 경우엔 참조한 레시피의 링크를 꼭 첨부합니다. 
지난번 대파라면의 경우엔 워낙에 많은분들이 시도하시던터라.. 그냥 "대세인 대파라면을 해봤습니다." 라고 제목을 달고 끝내긴 했습니다. 

단 한줄짜리 언급만으로도 원레시피공개자에게 기쁨이 됩니다. 
내가 한거보다 더 맛있어보여.. 역시 내손은 고자손.. 
와. 저렇게 하니까 더 괜찮아보여.. 나도 나중엔 저렇게 해봐야지.. 라면서 즐거워할수있게 해주세요
무턱대고 아무말없이 요리해서 올리시면.. 
그걸 본 저는.. 내 독창 레시피인줄 알았더니.. 알고보니 대중적인 레시피였던가?? 라면서 고민에 쌓이게 됩니다. 
나름대론 다음,구글,네이버,네이트까지 다 뒤져보구 비슷한건 있어도 똑같은거 없길래 독창인줄 알았는데 ㅠ.ㅠ 알고보니 다들 그렇게 해먹는거였어?? 나 바보? .. 라면서 혼자서 이불속에서 흐느끼게 만들지 말아주세요 



요리게시판에 많은 금손분들이 계십니다. 
그분들의 각종 요리과정또는 완성된 요리샷들 그리고, 그분들의 독창적인 레시피의 지적재산권을 지켜줍시다. 

요게의 금손님들 사랑합니다!!!!

이상 요리솜씨 없는데도 용감하게 요게에 줄기차게 요리글 쓰는 1인이었습니다. 
꼬릿말 보기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