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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하게 배필3 에서는 리얼리티가 추구되길바랬었다
게시물ID : bf3_185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khinda
추천 : 1
조회수 : 964회
댓글수 : 19개
등록시간 : 2011/12/01 03:04:23
이글은 실제와 게임을 구별못해서쓰는 글도아니며 
게임성을 생각해서 쓴글도아닙니다 단지  이런게임이었다면 하는생각에서 적은글입니다
또한 이러한설정이 가능할지 어떨지도 잘모르겠습니다 ㅋ
말을 짧게썻지만 이해부탁드립니다 글이너무길어서 다쓰기가 힘들었어요^^;;;
3줄 요약은 하고싶었지만 요약이잘안되서 그냥 안썻습니다 이부분도 이해부탁드려요 ㅋㅋ

배필에선 리얼리티를 바랬는데 
결국 다른 fps 게임과 마찬가지인듯 하다 첫째,목숨의 개념이 무한대, 또 그에따른 액션.
둘째, 전체총기에대한 게임상데미지설정으로 인한 리얼리티부재 ,그리고 셋째, 전장활용도구들의 계속되는 리필로 인한 낭비 들로인해 내가관심을가졌던 신개념게임이아닌 기존의 fps 게임을 답사한 게임이되었다.
그로인하여 배틀필드에서 추구하는 작전의 부재가 내가 기대한 신개념 fps 게임과는 다른부분이었다.

첫번째로 목숨 개념의 무한대와 또 그에따른 액션이 중요하게보인다
실제 전장이 목숨을 한번잃으면 그것의로 끝인것과달리 의무병의 심장마사지 기 하나와 약 10초가량의 리스폰시간만있으면 또 활동을 할수있다는부분으로인하여 마치 이제 전장 배치된 군인이 적의 정찰없이도 적의 행동을 꿰뚫고 있고 저격병의 위치를 포착한다던지 때문에 공격에 유리한위치 라는것이 사라졌다. 물런 게임과 실제를 비교하는것은 어불성설이겠으나 각종지형이 있는 만큼 위치선정에따른 이점이 더욱 부각되었으면하였으나 "목숨"의 낭비로인해 위치선정의 중요성, 엄폐물의 중요성 은 하락되었고 매복 작전과같은 택티컬한 부분이 많이 사라져버렸다  일례로 어느 한포지션을 취하기 위해서 전면압박 작전을 구상하여 적용을 한다 치더라도 계속되는 리스폰때문에 작전시작도 하기전에 적에게 발각되는 경우가많다 또 본인을 죽인 적의 위치를 기억하고 또같은자리로 가서 그적에게 어떠한 위치확인무전없이 복수하는것과같은부분이다  결국 배틀필드에서 먹히는 작전이라는것은 잘쏘고 잘맞추는밖에없는것이다(한가지 덧붙이자면 잘쏴서 잘맞추는것도 
중요하겠지만 작전없이는 이길수없는 상황이되야한다 에임봇성행하는이유도 잘맞추면 되기때문아닐까싶다)그로인하여 정찰의 중요성은 떨어지게되었고 MAV 를 열심히 움직여서 스폿을 찍어줘도 다른게이머들이 이를 잘보지않는상황이 되었다 만약 내가말한것과 같은시스템이었다면 정찰의 중요성이 극대화되었고 MAV 로 로드킬만하는것이아니라 본래의 MAV 의 임무인 정찰을 제대로할수있지않을까한다.  혹자는 게임에서 리스폰이 적으면 몰입도가떨어지고 또 전투를 하는 인원이 최대 32대 32명 정도면 너무적은것이아니냐라고 말하기도하는데 물런 리스폰이적음으로인해 몰입도가 떨어지는것은 인정한다 게임이 게임같지않아지는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이를대비한 장치들은 만들수있다고생각한다 예를 들어 리스폰쿨타임을 10초가아닌 3~4분 정도로 적의 액션이 변할시간을 충분히 준다던지 (물런 한방의 최대인원을 100명까지 늘리게 좋겠다) 어느한 지역를 지배하려면 근처 200m 이내에는 적군이 한명도 없어야한다던지로 커버가 가능할것으로 생각된다 또 현대의 전투는 이라크전만봐도 최대 100명내외의 인원이 전투를 한다 예전 2차대전처럼 2~3만명의 전면전은 없다고본다.
물런 위에말한 설정이되려면 많은부분이 바뀌어야겠지만 게이머들에게 약간의 목숨의 중요성을 부여해준다면 마구잡이로 적군 사살에 목표를 두는것보다 작전의 중요성을 중요시하게하지않을까란생각이된다

둘째 전체총기에대한 게임상데미지설정으로 인한 리얼리티부재가 안타깝다
영어로 firepower 이라고 하는 화력은 단순히 미사일같은 폭팔력이아닌 개인화기로 초점을 맞춘다면 
각각의 탄의 사용엔 각각의 효과가있어야한다고생각한다 물런 지금도 데미지 이펙트의 차이는있다 하지만 
내가말하는것은 단순한 데미지의 차이가아닌 맞을경우에 생기는 키네틱에너지 차이를 만들어야한다고생각한다 실제로 M4 에들어가는 5.56NATO 탄의경우 맞게되면 탄의 키네틱에너지로인하여 망치로 얻어맞은듯 넘어지거나 한다고한다 게임처럼 맞고도 몸이 살짝 흔들리는일은 없다고한다 지금의 배틀필드의경우 총을맞을경우 살짝 화면이 흔들리는정도에지나지않는다 키네틱에너지를 배필에적용한다면 또다른 스릴감이있지않을까 생각된다 명중시 어디에맞냐에따라서 넘어지는 상태를 다르게하는것이다 어께맞았다고하는경우 아예넘어지고 손바닥에맞으면 넘어지지않고 화면이 크게흔들린다던지 뒤에서 맞으면 앞으로 꼬꾸라진다던지 앞에서맞으면 뒤로넘어진다던지하는것처럼 그이펙트를 적용한다면 게이머의 행동도 다르지않을까싶다.m98 저격총의경우 스코프 너머로보면 뛰던 적에 쏴도 머리를 맞지않는이상 계속 뛰어지나간다 만약 위의 상황을 적용한다면 몸체를 맞출경우 맞은방향의 반대로 넘어지는것을 스코프너머로본다면 엄청날것같다 그런시스템이라면 마치 실제와같이 일부러 다리를 맞추고 움직임을 봉쇄한다음에 구하러오는 의무병을 사살한다던지하는 재미가있을것이다  실제에선 총을맞은사람이 평소처럼 뛰고 그러는것은 실제로는 있을수없는부분이다 어디에맞냐에따라다르겠지만말이다
또한 위의 예시와 연계되는 것으로 이부분을 게임에 적용한다면 어떨까싶다 예를들어 몸부분에 다르게적용하는 데미지부분을 두어서 다리에 맞을경우 데미지는 크지않지만 움직이기힘들거나 절룩되게끔, 어께에맞으면 라이플를 다루기힘들정도로 에임이 흔들리게, 상체에맞으면 의무병이 올때까지는 전혀움직일수없게 의무병이 온뒤에도 움직이는것은 크게 제한하는 방향으로 중요혈관에 피격당할경우 의무병이올때까지 계속 죽을때까지 체력하락이된다던지말이다 또한 사용되는 탄환의 크기에따라 다른이펙트를 주는것이다 지금의 베틀필드의경우 경장갑차의 탄환(.50Cal)한대쯤 맞아도 죽지않고 움직일수있으나 실제로 50구경탄환은 어디를 맞더라도 전투불능상태로만든다 상체에맞을경우 사망이며 다리나 팔에맞아도 팔다리가 떨어져나갈정도의 파워이다 M16의 5.56탄환이나 AK47 의 6.72탄환도 맞는 위치에따라 즉사거나 충분히움직일수있다던지이다 지금도 머리냐 상체냐에따라 다른데미지가적용되지만 현재의 대분류적인 효과보다는 좀더 세밀한 효과가 일어나는것을말하는것이다 포탄이나 전차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전차포의 직접적 타격이 아니어도 데미지를 줄수있게말이다(지금도 간접적 타격에도 데미지를입지만 조금더 세밀한 효과를 말하는것이다 ) 이러한 시스템이 적용된다면 게이머들의 행동은 무조건 돌격같은것이아닌 전술적으로 접근하지않을까한다.

세번째로 전차,전투기,헬기 등의 리스폰으로인한 전투도구 등의 낭비다
일례로 걸어서는 올라갈수없는 포지션에서 쏘기위해서 공중에서 비행기를 버리는경우가있다
실제로 파일럿이 죽기직전을제외하고 비행기를 버리는일은없다 게다가 비행기를 움직일줄모르는 병사가 전투기나 헬기에타는일도없다 이것에대한부분을 이렇게되었다면 어땟을까라는생각을한다
비행기 리스폰숫자를 제한하거나 아예리스폰을 없애는것, 비행기나 전차에 탑승하려면 라이센스를 따야하는것처럼 관련미션을 성공해야하는 시스템이다 전투도구 리스폰제한의 경우 전차를 타고싶은데 제한하면 탈수없지않냐! 라고할수있는데 이부분은 아예 전차대 전차 맵을 만들거나 도그파이트 맵을만들어 전체 인원이 전차나 비행기로 싸우는 맵을만들면 해소될듯하다 그럼 또한가지 조건이생긴다 전차를 제한하면 많은 공병을 어떻게할거냐? 라는 의문이생기는데 원래 RPG7  이나 AT4(미국공병의 RPG) 로는 탱크에 타격을 주기힘들다 
실제로는 탱크 앞부분과 옆부분에는 둘다RPG가 먹히질않는다 오로지 뒷부분에만 타격을줄수있다 이와같이 재블린으론 탱크에 데미지를 주지만 rpg 로는 뒤에만 타격데미지를 주는 방법으로 해소할수있을듯하다 그럼 재블린이 많으면 어떻하냐라는 의문이생기는데 그것은 간단하게 탱크에 플레어(원래있다) 를 사용할수있게하면된다고생각한다.  전
또한가지 차,헬기,전투기등의 탄환낭비부분을 수정할수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탄환의 제한이없어 이리저리 포쏴대고 전차에 부사수는 허공에다 쏘는짓을하고있다 탄환의 제한이없기때문이다 
이를 제한한다면 조금더 신중하게 쏘게되지않을까싶다 재보급도 가능하게하지만 꼭베이스로 돌아가야 재보급이 가능하게끔 만들던지말이다. 

이런시스템이 적용된다면 작전부분이 게임에서 부각되고 새로운스타일의 fps 게임이 되지않았을까하는 생각이다 게임성에대한 의구심이 많겠지만 이러한부분은 아이디어만짜낸다면 충분하게 해소될수있을것같다는 생각이다 또 예전과달리 게임내에 대화수단이 발달된만큼 커버가 되지않을까? 전혀모르는사람이 모이는 멀티플레이라는 부분도있으니 위에말한 부분전부를 서버설정에서 끄고킬수있게한다면 한가지게임으로 두가지이상의 재미를 느낄수있는게임이되지않았을까 한다 마치 모드를 적용하여 게임하는것과 같은것처럼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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