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력 있는 환자 2명이다. 일본에서 감염됐다고 보나. 일본 오염지역 지정에 대한 의견은.
(곽진 중대본 역학조사·환자관리팀장) "일본 방문과 관련 확진자 한 명은 일본 방문하고 돌아온 친구와 접촉력이다. 접촉 시기와 증상 발생 시기 일치한다. 이 접촉으로 감염됐다고 보기 어렵다. 다른 환자는 일본 방문력이 있다. 더 알아봐야 하지만, 두 명 모두 신천지 교회 방문자로 보인다. 그쪽에 무게를 더 둔다." "다 감염 경로가 일본에서 노출인지 신천지 교회 노출인지 조사 진행 중이다.
-53번 환자가 2월9일 입국 이력 있는데 일본 갔다 온 환자인가.
(곽진 중대본 역학조사·환자관리팀장) "일본 여행력 있다고 한 환자가 53번 맞다. 입국일이 2월9일 맞다."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슈퍼전파 사건 있었다고 했다. 31번 환자 슈퍼전파자로 보이나. 53번이 9일 교회 가서 슈퍼전파 일으켰을 가능성 있나. 코로나19 아무리 전파 강해도 환기 전혀 안 시키거나 바닥에 붙어 예배 본 교회의 특정 환경 때문에 전파가 이렇게 많이 일어났나.
"31번 환자 발병일은 2월7일로 본다. 신천지 사례하고 관련된 발병일로 유행곡선 그려보면, 2월7일과 8일, 9일에 일부 환자 있고, 2월 15일과 16일, 17일에 피크를 보인다. 이 환자가 초반 환자라고 볼 수 없고, 어딘가에서 폭로가 됐다고 볼 수 있다. 9일과 16일 예배로 2차 증폭이 일어났다는 가정으로 조사 진행한다. 31번이 주도적이었는지 아니면 감염시켰는지는 추적 조사 진행 중이다. 이 환자도 2차 감염 가능성에 무게 두고 조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