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제가 5 개월 정도 아르바이트를 하다 그만뒀습니다.
저번주에 그만두었고, 주휴수당에 대해서 알아보다가, 사장님에게 한번 연락을 드렸었습니다.
원래 주휴수당이란게, 아르바이트생도 다 받는게 맞는거라던데, 저도 받아야 맞는거아닌건가요? 라는 질문을 하였고,
사장님의 답은 그러려면 서류작성할것도 많고, 복잡하다, 너가 좀 이해를 해줘라... 라는 답이였고요.
저는 제가 한번 더 알아보고 연락드린다고 한 상황입니다.
여기서 궁금한점은,
뭐 주휴수당이 받을 수 있는지 보다는, (근무일지나 제가 근무했다는 사실을 입증할만한 내용들은 많이 있습니다)
저는 일체의 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은체 구두로만 일을 하였는데요,
정식으로 주휴수당을 받으려면, (하루에 10시간 일주일에 50시간 일하였습니다)
(5인 이하 사업장이라 초과근무나 그런 기타 수당은 없는걸로 압니다만, 주휴수당은 있는걸로 알구요)
그동안 일하면서 4대보험에도 따로 가입이 안되어있었는데, 관련하여 가입하여야 한다던가,
세금납부를 얼마를 해야한다던가.. 하는 다른 부가적인 부분에 대해서 무지하여서요.
따로 처리해야할 일들이 어떤것들이 있는지가 궁금합니다.
1. 깔끔히 주휴수당만 받으면 가장 좋을텐데..
2. 주휴수당을 받는 득 말고 그동안 안낸 보험비를 의무적으로 내야한다던가, 세금을 내야한다던가 하는 손실이 있을까요?
뭐 연봉이 1400 이하 정도면 세금을 안내도 된다.. 라는 얘기랑 뭐 일용직은 안낸다..부터.
소득이 얼마던 다 내는게 맞다라는 얘기가 너무 많아서 어떤게 맞는지를 잘 모르겠네요;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 "확실히" 아는 분만 답변을 달아주셨으면 좋겠어요..!!
답변 기다립니다. 제 글이 다른분들한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본삭금 #알바 #주휴수당 #세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