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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nA #55
게시물ID : starcraft2_18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메론빵의샤나
추천 : 10
조회수 : 1053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09/11/19 15:49:50
스타크래프트Ⅱ 질문 및 답변 모음 55번째 이야기가 도착했습니다! 
질문 및 답변에 포함되었으면 하는 궁금한 내용들이 있다면 아래 글타래를 통해서 남겨 주세요.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21042555704&sid=3005 



잠재적인 스타크래프트 II 플레이어들이 모두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를 플레이해봤을 것 같지는 않은데요, 이런 플레이어들은 게임의 전체적인 줄거리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배경 지식이 없는 채로 스타크래프트 II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전작의 줄거리에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플레이어들을 위해 전작 “스타크래프트”와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의 일부 이야기를 다시 보여주는 건 어떨까요? 
- 저희는 플레이어 여러분이 현재까지의 이야기 진행을 이해하고 스타크래프트 II의 전체적인 줄거리를 따라갈 수 있도록 몇 가지 이야기 요소들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러분께서 스타크래프트 II를 설치하는 동안,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와 브루드 워 에서 벌어진 일들을 요약해서 보여 드리려고 합니다. 어쨌든 저희 생각에는, 비록 전작의 내용을 잘 모르시는 분이라도 스타크래프트 II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를 충분히 이해하고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Battle.net 2.0을 통해 스타크래프트 II를 플레이하면 다양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으리라는 발표가 있었는데요, 이 통계가 얼마나 자세할까요? 플레이어가 자신이 특정 종류의 유닛(예를 들면 해병)을 얼마나 많이 생산했는지 혹은 처치했는지도 확인할 수도 있나요? 
- 저희는 매우 방대한 양의 통계를 저장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어떤 통계들을 확인 가능하도록 설정할 것인지는 여전히 논의 중입니다. 플레이어 여러분이 더 좋은 게임을 하는 데 어떤 정보가 유용한지를 고려해, 확인할 수 있는 통계의 수준을 결정할 것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가 DirectX 10을 지원한다고 얘기하셨는데요, DirectX 11은 어떤가요? 
- 현재로서는 DirectX 11의 세부 기능을 지원할 계획은 없습니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 II는 DirectX 11과 호환될 것입니다. 



영웅 유닛은 얼마나 많은 능력치를 지닐 수 있나요? 워크래프트 III처럼 3가지인가요? 영웅이 가질 수 있는 능력치 개수에 제한이 있긴 한가요? 
- 영웅이 등장하는 사용자 정의 지도를 만드신다면 여러 종류의 능력치를 갖는 영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상태에서는 게임 내 인터페이스 공간의 제약 때문에 3가지 능력치만 표시됩니다. 



세계관에 따르면 프로토스는 유닛과 건물들을 멀리 떨어진 행성에서 소환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반대로 적용시켜, 소환 해제를 하고 소환에 소모된 비용을 돌려받는 것도 가능할까요? 
- 게임 내에 소환 해제와 같은 방식을 추가하는 것은 현재 고려하지 않고 있습니다. 예전에 프로토스의 소환 해제에 대해 논의한 적이 있지만, 테란의 건물 회수와 너무 유사하게 느껴졌기 때문입니다. 



전작인 스타크래프트에서 유저들이 즐겨 플레이한 지도를 스타크래프트 II에 맞게 변환하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스타크래프트 II를 시작하면서 전작에서 좋아했던 지도를 모두 잃고 싶지는 않습니다. 
- 전작의 지도를 스타크래프트 II에 맞게 변환시키는 프로그램은 없을 듯합니다. 하지만 지도 제작자 분들은 새로운 스타크래프트 II 지도 편집기를 이용하여 전작에서 사용된 지도를 직접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엔 스타크래프트 II에도 창 모드가 있을 것 같은데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창 모드와 유사한 방식을 적용할 예정인가요? 창을 최대화할 때 경계선을 제거하여 전체화면으로 플레이할 수 있으면서도 바탕화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 말입니다. 
- 플레이어 여러분께서는 게임 설정을 통해 일반적인 창 모드와 최대화된 창 모드를 모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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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스타1에서 쓰던 맵을 그대로 사용하고 싶으면 다시 만들어라.
건물 언서먼은 없다.
창모드는 와우와 동일.
DirectX 10은 세부사항까지 지원, 11은 호환만.
싱글플레이는 워3와 프로즌스론의 관계정도 되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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