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 1 : 대운하 건설비용 15조원(2MB측 주장 수용) 가정 2 : 운하 유지비용, 인건비 및 선박 유류비 등 각종 비용 등은 모두 물류 수입으로 충당 가정 3 : 1인당 운하 관광시 소요비용 10만원(유람선 3만원, 기타 식비 등 7만원) 이하 단순 계산임.
운하관광객 연간 1억명 -> 연수입 10조원 -> 손익분기점 : 1년 6개월 [참고] 프랑스 '06년 관광객수 : 약 7500만명
운하관광객 연간 5천만명 -> 연수입 5조원 -> 손익분기점 : 3년 [참고] 스페인 '06년 관광객수 : 약 5200만명, 미국 '06년 관광객수 : 약 4500만명
운하관광객 연간 4천만명 -> 연수입 4조원 -> 손익분기점 : 3년 9개월 [참고] 중국 '06년 관광객수 : 약 4100만명, 이탈리아 '06년 관광객수 : 약 3700만명
운하관광객 연간 2천5백만명 -> 연수입 2조5천억원 -> 손익분기점 : 6년 [참고] 영국 '06년 관광객수 : 약 2천5백만명
운하관광객 연간 1천5백만명 -> 연수입 1조5천억원 -> 손익분기점 : 10년 [참고] 말레이시아 '06년 관광객수 : 약 1천5백만명, '93년 대전엑스포 총관람객수 : 약 1천4백만명 한국영화 흥행 1위 괴물 관람객수 : 약 1천3백만명
운하관광객 연간 1천만명 -> 연수입 1조원 -> 손익분기점 : 15년 [참고] 태국 '06년 관광객수 : 약 1천1백만명, 네덜란드 '06년 관광객수 약 9백만명 로마 연평균 관광객수 : 약 1천만명 한국영화 흥행 3위 태극기휘날리며 관람객수 : 약 1천1백만명 '07영화 흥행 1위 디워 : 약 8백만명
운하관광객 연간 5백만명 -> 연수입 5천억원 -> 손익분기점 : 30년 [참고] 에펠탑 연평균 관광객수 : 약 6백만명, 대한민국 '07년 관광객수 : 약 6백만명 제주도 '07년 관광객수 : 약 5백만명(외국인 약 5십만명) 영화 살인의 추억 관람객수 : 약 5백2십만명 '07 프로야구 총관중수 : 약 4백1십만명
운하관광객 연간 3백5십만명 -> 연수입 3천5백억 -> 손익분기점 : 약 43년 [참고]'02월드컵 관람객수 : 약 3백5십만명
운하관광객 연간 2백5십만명 -> 연수입 2천5백억 -> 손익분기점 : 약 60년 [참고]'88올림픽 관람객수 : 약 2백9십만명 영화 주유소습격사건 관람객수 : 약 2백5십만명 '07 프로축구 총관중수 : 약 1백9십만명
2MB측이 제시한 손익분기점 시기 : 30년 뒤 위의 가정하에 30년간 1억5천만명이 운하 관람해야 15조원 환수 가능 제주도 오는 모든 관광객 운하로 돌리면 가능 신혼여행도 운하로 가고, 외국인 관광객도 운하로 보내고, 골프 치러 운하로 가고, 맛있는거 먹으러 운하로 가고, 피서도 운하로 가면 가능함. [참고] 1889년 부터 2006년 까지 에펠탑 총 관람객 수 : 약 2억3천만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