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여기까지 오느라 수고하셨습니다 (글쓴이도 등 토닥토닥)
자 오늘도 상쾌하게 NMM을 실행시키는 것부터 시작하고, 메신저 아저씨 눌러서 로그인 해주시고,넥서스 사이트를 킵시다.오늘은 스카이림의 고질병을 좀 고쳐놓고 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스카이림은 32bit 응용 프로그램인데 이게 무슨말인고 하니,기존 윈도우32비트는 최대 읽을 수 있는 램이 4기가까지입니다. 정확히는 3.2정도 되겠네요,시스템이 1기가 정도 먹고 들어가니. 헌데 스카이림은 모드질을 하다보면 이 이상의 램이 필요하게 될때도 있습니다. 근데 이게 컴퓨터에 깔린 램을 말하는가 하니, 그건 아니고 윈도우는 paged가상 메모리 시스템을 사용합니다. 스카이림이 기본적으로 맨 처음에 얼마의 메모리를 할당하는 지 모르겠지만 앞서 말했듯이 모드를 넣고 돌리다보면 첫 할당분을 사용한 후 그 다음 할당을 할 시 튕기는 현상이 일어나기 시작합니다.그렇다보니 이걸 고칠 방법이 필요하게 됐고, 그래서 나온게 오늘 먼저 깔게 될 SSME,Skyrim Startup Memory Editor입니다.
넥서스 사이트로 가셔서 검색창에 ssme를 검색합시다.다행히 딱 하나가 뜨는군요. 들어가서 파일 탭으로 가보시면 이건 NMM 다운로드 버튼이 없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침착하게 수동 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Download Manually). 모드 중에 간혹 이런 파일들이 있는데,주로 유틸리티에 속하는 모드들이 이렇습니다.이유는 NMM은 기본적으로 다운받은 모든 파일을 스카이림 데이터 폴더에 압축해제 시키는데,어떤 것들은 오히려 스카이림 실행 파일이 있는 곳에 압축을 풀어야 하기 때문에 그럴땐 이렇게 수동다운로드로 제한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거 받으시면 당신의 알약이나 안랩이나 여타 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어머 자기 미쳤어 이거 받으면 안돼!”라며 땡깡을 부릴수도 있는데, 가볍게 무시합니다. 이게 왜 생기냐면 안티바이러스 휴리스틱을 조정함에 있어 dll에서 그 뭐시기냐 하튼 export가 200개 이상 나오면 바이러스로 감지한다~ 라고 어명을 내렸기 때문입니다. 전부 다 이 휴리스틱을 사용하는건 아니지만 대다수가 사용합니다.이 파일에 첨부된 d3dx9_42.dll은 329개의 export를 갖고 있는데,그 중 정말 확실한 18개 빼고 나머지 중에서 정확히 스카이림이 어떤 걸 쓰는지는 알기 힘듭니다 (라고 모드 제작자가 첫 페이지에 했습니다).
자 파일을 받으셨으면 TESV.exe가 들어가있는 폴더,commonapps에서 Skyrim폴더 바로 그 폴더에 내용물들을 쏟아부읍시다. 아마 딱 두개, 위에 언급한 dll이랑 ssme.ini가 생성될 겁니다. ssme.log는 저절로 생성되는 파일로 그냥 메모리 이렇게 설정해서 적용했다를 보고할 뿐 저희가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이게 설치의 끝입니다.
이제 한번 ssme.ini를 열어봅시다.
위 그림과 같은 메모장이 뜰건데, 나머진 다 무시하시고 1st block 아래 보면 OldValue01=0x00000200이 있고 그 밑으로 ;뒤로 쓰여진 숫자들과 용량들, 맨 밑에 NewValue01=0x00000300이 보이실겁니다. 절대! 올드 밸류를 수정하시면 안됩니다. 이건 스카이림이 원래 맨 처음 할당하는 메모리 양입니다. 보시면 256메가 입니다.처음 까신 후 뉴밸류는 300으로 끝날텐데, 위에 보시면 300은 512메가에 해당하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옆에 (권고)라고 적혀있는데 실제로 대부분 분들은 이걸 이대로 두셔도 충분히 게임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권고수준 이하로 가는건 왠만해선 비추이며 그렇다고 늘린다고 또 더 게임이 잘 돌아가고 하진 않습니다. 뭐 수치들을 조정하시면서 실험해보실수도 잇지만 왠만해서는 손댈 필요가 없으실 겁니다. 혹여 수정하신다면 밑에 2ndblock도 비슷한 내용인데, 절대 올드밸류는 건드리지마시고 맨 밑에 뉴밸류 끝에 세자리만 변경하셔서 양을 조절하시면 됩니다. 이 때 항상 뉴밸류1은 뉴밸류2보다 커야 합니다.
자 다음으로 자기 스스로 스카이림 최적화! 를 외치는 모드를 깔아봅시다. 바로 Skyrim Project Optimization 입니다. 이 이름 그대로 검색하셔도 되고 착한 글쓴이는 오늘도 링크를 걸어드립니다. 마찬가지로 파일 탭에 들어가셔서 보시면
이렇게 파일이 6개나 있습니다. 어머나! 어느걸 받아야하지?!?!
1. 스카이림이랑 하스파이어만! 있는 경우
2. 스카이림이 있고 던가드 DLC만! 있는 경우
3. 스카이림이 있고 드래곤본 DLC만! 있는 경우
4. 스카이림이 있고 DLC 다있는 경우! 레전데리 에디션을 사셨다면 이걸 받으시면 됩니다.
5. 스카이림이 있고 하스파이어 없는 경우!
6. 스카이림이 있고 던가드, 드래곤본은 있는데 하스파이어 없는 경우!
가 되겠습니다. 반드시 갖고 계신 DLC에 맞게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자 그럼 이 모드를 간략히 설명해드려야겠죠? 사실 스카이림은 그래픽엔진이 정말 대박인게, 모든게 실시간으로 렌더링 됩니다. 이말이 무슨 말이냐 하니, 만약 방금 용을 잡았고 용이 밝게 타오르며 영혼을 그대에게 바쳐 산화하고 있다고 합시다. 이때 맵에 들어가셔서 보시면 플레이어 위치 옆에 쪼꼬맣게 타오르는 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레알. 진짜. 저도깜놀.
그러다보니 발생하는 문제가, 안보이는 곳도 렌더링을 하니 그래픽카드 용량을 막 먹는겁니다 얘가. 뭐 고사양이면 솔직히 바다에 비오는 수준이라 크게 문제될건 없지만, 중저 사양되면 이게 상당히 골치아픕니다. 이 모드는 그래서 Occlusion Culling 이라는 기능을 소개합니다. 이게 뭐냐면, 직역하자면 선택적 폐쇄인데, 하튼 요약하면 현재 플레이어한테 보이지 않는 셀, 물체, NPC등을 렌더링 해제시킵니다. 자 그럼 그만큼 또 현재 화면을 렌더링하는데 쓸 수 있는 그래픽 메모리가 늘어나고 따라서 성능이 개선됩니다. 어 진짜 최적화네?! 사실 이건 이미 스카이림 및 다른 게임들에도 적용되는 건데, 이 모드는 이를 게임 내 실내 여러 장소들에도 적용시킨겁니다. 고사양 컴에도 이걸 추천하는게, 이제 가면서 텍스쳐 팩들도 설치하고 할건데, 솔직히 512해상도 (512x512) 버전 쓸거면 이런거 받지도 않습니다. 고로 저희는 최소 2048로 갈껀데 이게 생각보다 그래픽 메모리를 많이 먹습니다. 잘 따라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어서 이쁜 케릭터 만들기 편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소개하는, 제가 만든 스카이림 하부기와 함께 퇴장하겠습니다.
(단시일내 다른 사진들로 올리겠습니다, 요새 보더2에 빠져있다보니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