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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의도는 알겠지만, 세심하게 신경 쓸 부분은 신경 썼으면 좋겠다.
게시물ID : bestofbest_192386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스피아민트
추천 : 445
조회수 : 73404회
댓글수 : 74개
베오베 등록시간 : 2015/01/07 08:40:33
원본글 작성시간 : 2015/01/07 03:49:46
오늘 룸메이트란 방송을 보다가, 연탄 배달 봉사를 하는 장면이 나왔다.

캡처1.JPG
캡처2.JPG
캡처3.JPG
캡처4.JPG


여러분은 이 장면들을 보고 무슨 생각이 드는가?

사실 별 생각 없이 '좋은일 하는구나~' 라는 생각과 함께 넘어가는게 대부분일 것이다.

하지만 나는 이 장면에서 나오는 차량이 과적을 한게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었고, 검색을 해보았다.

해당 차량은 Bongo3 트럭이다. 기아에서 나왔고 차량 이름 뒤에 붙는 숫자는 적재중량을 뜻하며

최대 적재중량은 시판 모델중에 가장 상위모델도 1.2톤에 불과하다.

하지만 화면에 나왔듯이 이 차량에는 약 4.9톤의 연탄이 실려있고 이는 분명히 과적이다.

혹시나 예외 조항이 있나 싶어서 검색을 해본 결과 

실질적으로 과적단속은 40톤 이상의 대형 화물 차량이 주 대상이었고, 이런 소형트럭과 같은 경우엔 단속하는 경우가 드물었다.

하지만 이는 분명히 불법이고, 또한 같은 도로를 달리는 차량 및 주변의 보행자들에게 위험 요소가 되는것이 분명하다.

차량의 브레이크가 감당할 수 있는 무게는 분명히 제한되어 있고, 이런식으로 과적을 하게 될 경우 차량 손상 및 브레이크의 파열이 발생하여

정상적인 제동이 불가능해짐과 동시에 사고가 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 저것 검색을 해보면서 알게 된 점은 사람들이 적재중량을 넘긴채 짐을 싣고 다니는 것은 

위험하고 차량이 손상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생업상 어쩔 수 없다는 말한마디로 합리화 시키고 잊고 살아가고 있다는 것이었다.

물론 과적차량단속이 주로 5톤 이상이 주 대상인 것 역시도 인지하고 있었다.

도로교통법 상 화물차의 적재중량은 최대 적재량의 11할 까지만 가능하지만 말이다.

3대 메이저 방송인 sbs 정도라면 저렇게 실려 있는 연탄의 무게을 계산하여 이만큼이나 많은 연탄을 기부하였다고 자랑하기 전에

내가 위에서 언급한 부분 역시도 더 세심하게 신경썼어야 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든다.

끝으로 화면에 보이는 차량과 같은 모델의 후면부분의 사진을 올리고 글을 마친다.

캡처5.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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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4:58:46추천 8/8
명불허전 SB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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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트 게시판으로 복사되었습니다!!!
2015-01-07 05:28:56추천 298/3
작성자님 정말 대단하세요; 그걸 다 알아보시고 이런 섬세한분들이 많아져야할텐데
댓글 0개 ▲
2015-01-07 05:41:56추천 29
시청자들이 섬세해질 필요가 없게 지킬건 지키는 게 먼저 아닐까요..
댓글 0개 ▲
2015-01-07 05:45:17추천 12/65
지키는게 당연하지만 그로인한 물류비 상승이 너무 큼...  아마 소비자들이 살때 20퍼 정도는 물가가 오를듯...
댓글 0개 ▲
2015-01-07 05:53:17추천 19
와... 별로 안많아 보이는데
저게 4톤이 넘는다니 ㄷㄷ
댓글 0개 ▲
2015-01-07 05:54:33추천 88
1//들어보신 분이라면 아시겠지만 연탄이 생각보다 꽤... 무겁심다. 저기 숨구녕 빼곤 싹다 석탄이거든요. 어린애 머리통만함.
댓글 0개 ▲
2015-01-07 06:20:36추천 6
좋은일은 무조건 좋겠지만 무엇보다 안전하게 해야할것같아요.
댓글 0개 ▲
[본인삭제]꽃보다오유
2015-01-07 06:22:17추천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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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6:25:43추천 171
이상하다 저도 1톤트럭 있는데 5톤까지 안실릴텐데..  연탄 무게가 잘못 표기된건 아닐련지

제가 주로 싣는물건들이 300kg 정도되는데 세개만 실어도 차가 휘청거리는데

이상하네여...
댓글 0개 ▲
2015-01-07 06:31:32추천 16
이지영// 돈보다 안전이 먼저입니다...
뭐 별 일 있겠어? 일단 아끼고 보자 해서 난 사고가 얼마나 많습니까.... 과적 단속은 과적재로 인해 다른 운전자가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 0개 ▲
2015-01-07 06:49:08추천 19
연탄 3키로 맞아요... 과적은 맞는듯
댓글 0개 ▲
2015-01-07 07:02:20추천 10
혹시 갯수가 적지 않을까 봤는데 충분히 1400개 나오겠네요;;
댓글 0개 ▲
2015-01-07 07:42:35추천 10
1111 차가 휘청거리는건 아마 무게중심때문이 아닐지..
본문에 있는 봉고에 쌀 80포대 쌓아본 일이 있는데 차가 잘 안 나가긴해도 휘청거리진 않습니다
댓글 0개 ▲
2015-01-07 07:58:04추천 11
몇 번 옮겨서 전체를 나른다는 거 아닐까요? 아님 연탄 무게 ㄷㄷㄷ
댓글 0개 ▲
[본인삭제]엿드센
2015-01-07 08:30:07추천 2
댓글 0개 ▲
베오베 게시판으로 복사되었습니다!!!
2015-01-07 08:42:46추천 4
룸메 시청자게시판에 올리면되낭
댓글 0개 ▲
2015-01-07 08:43:16추천 7
연탄이 생각외로 무겁긴 하죠.
옛날 기억에 옆부분을 손바닥으로해서 들면 살짝 미끄럽다는 느낌이 들정도로....
댓글 0개 ▲
2015-01-07 08:43:26추천 2

우앙 처음으로 토한 베오베네요.

그나저나 이런 세심한 관심으로 방송환경개선이 잘 반영되길 바래봅니다.
댓글 0개 ▲
2015-01-07 08:44:35추천 2
와... 존경해요
이런 사람이 돼야지
댓글 0개 ▲
2015-01-07 08:44:37추천 18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26668&cid=40942&categoryId=32397

연탄의 크기는 1호에서 5호로 구분하여 생산하는데, 보통 가정용으로는 2호가 가장 많이 사용되며, 무게는 처음 찍었을 때 3.6 kg, 건조하였을 때 3.3 kg 이상이 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연탄 [briquette, 煉炭] (두산백과)

라고 하네요. 만약 다 마른 연탄이래도 심하게 과적...
암튼 고향집에 기름보일러 철거하고 연탄 보일러 놔서 제가 연탄 날라봐서 아는데요. 연탄 4개 집는 집게가 있는데
그걸로 연탄 4개 한번에 집으면 한손으로는 제대로 들지도 못하겟더라고요.
2장 들면 10키로 짜리 아령 드는 느낌임 아마도 3.5키로 맞을듯...
댓글 0개 ▲
2015-01-07 08:48:57추천 58
존예..
존나 예리해
댓글 0개 ▲
2015-01-07 08:57:35추천 3
과적이었구나... 근데 저 주유소 알바할때 겨울되면 연탄차들 많이오는데... 다들 저정도는 기본으로 실어나르드라구요....
댓글 0개 ▲
2015-01-07 09:02:18추천 1
룸메이트제작진들 전부 신인제작진같아요..허술하고 부족한게 한둘이 아니야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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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9:06:54추천 3
생계수단 이신분들은 저렇게 무게 초과해서 안하려 하고
저 무게에 저 차량 배차도 안해주는 걸로 알고 있음
연칸공장에서 직접 온건가?
댓글 0개 ▲
2015-01-07 09:09:07추천 19
축단다고하죠
1톤차량도 정식으로 5톤까지 실을수있는 차가됩니다
내륙운송쪽은 제전공이 아니긴한데 수출수입진행하다보면
작업지위치가 좋지않아 부득이 작은차에 좀더실어서 보내야할때가있어요 그럴땐 축차량을 씁니다
저기도 집들위치가좋지않아보이고 5톤차량으론 진입또는 작업, 작업중 교통처리가 원할하지않을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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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9:09:49추천 11
사실.. 제작진이 신경 썼으면 좋았겠지만.. 신경 쓰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네요..ㅋㅋ
댓글 0개 ▲
[본인삭제]카카오핥기
2015-01-07 09:10:02추천 3/6
댓글 0개 ▲
2015-01-07 09:10:40추천 0
작성자의 남다른 시각에 부랄을 탁 치고 갑니다.
대한민국에 이런 사람들이 많았으면 좋겠네요
댓글 0개 ▲
2015-01-07 09:10:40추천 16
사소해 보이는 규정들을 잘지켜야 세월호 같은 사고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안전에 비용이 어딨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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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9:12:25추천 60/3
그리고 운송이 전공이 아니긴 하지만
운송하시는분들 또는 사업장분들은 그냥 돈주고 이만큼 실어주세요한다고 실어주지않습니다
과적에더욱 엄하고 제한을두는게 그분들이에요
걸리면 벌금은 백퍼 자기부담이니까요
생계가 트럭이신분들은 더합니다
저차가 축차인지 아닌지도 모르고 이렇게 단정적인글은 좀 그러네요
괜히 힘들게일한분들 욕보이는건가싶고...
댓글 0개 ▲
2015-01-07 09:21:02추천 0
알고도 그랬다는 거에 놀랐습니다.
모두가 예비 가해자군요
댓글 0개 ▲
2015-01-07 09:23:07추천 6
이전회사에서 1.2톤트럭으로 자동차부품 납품을 해보았지만1.5톤만 넘어가도 상당히 위험하다는걸 느꼈습니다
차가 안나가는건 둘째치고 제동거리가 상당히 길어지구요
코너링시에도 꽤 불안정해서 평소속도에서 20km정도를 줄여서 달렸습니다 과적은 분명히 잘못된것이고 교통상황에 있어서도 상당히 위험한겁니다
아무리 적정중량 그 이상을 싣고도 견딜수있도록 설계했다지만 괜히 자동차회사에서 적정중량을 표시한건 괜한 이유가 아니라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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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9:23:56추천 19/10
일어나 보니 베오베에 와있네요..
위에 댓글 들 보다가 몇몇 분 께서 지적해주신 부분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알아본 결과 1톤, 1.2톤 이정도의 소형 트럭에 축을 달아 적재중량을 늘리는 경우는 거의 없고
축은 5톤 이상의 차에 다는게 일반적이라고 합니다.
혹시 몰라서 트럭 매매 업체 관계자 분과 통화를 해서 알아본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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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9:24:13추천 8
장축을 한 차량일 수 있다는 말이 왜 반대를 먹는건지.... 다른 경우의 수를 말하는건데 이글의 반하는 의견이라 반대먹는건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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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9:25:36추천 2
그리고 보니까 2.5톤차량같은데요.... 1톤차라고 하기엔 좀 큰데... 봉고 프런티어아닌가 싶은데요..
댓글 0개 ▲
2015-01-07 09:26:05추천 7/3
1화면을 좀더 넘기시면 옆부분에 봉고 III 마크가 나옵니다
댓글 0개 ▲
2015-01-07 09:32:01추천 15/74
지랄을하네 좀작작해라 ㅛㅡㅣ바
댓글 0개 ▲
2015-01-07 09:32:22추천 14/77
존나 오유짱나서 이제안한다 퉤
댓글 0개 ▲
2015-01-07 09:38:30추천 0
차량 두대 이상을 사용해 운반하고 연출..을 위해 한차량으로 옮겨둔게 아닌 이상...
법으로 정해져 있는건데 너무 무심한건지 무지한건지
시청자 게시판에 올려야 할듯
댓글 0개 ▲
[본인삭제]cardinal
2015-01-07 09:45:57추천 20/4
댓글 0개 ▲
2015-01-07 09:46:32추천 18
1톤 트럭에...4톤 실으면 차 못움직입니다 당장 2톤만 넘어도 타이어 내려 앉고 언덕길이나 내르막길은 거의 죽음입니다..
댓글 0개 ▲
[본인삭제]하프물범뀨
2015-01-07 09:48:05추천 0
댓글 0개 ▲
2015-01-07 09:48:39추천 3
111111111
존예가 존나 예리해 라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나 왜 이렇게 웃기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댓글 0개 ▲
[본인삭제]하프물범뀨
2015-01-07 09:49:12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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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9:50:53추천 1
자막에 보니 연탄집 사장님이라고 나오는데
그래서 무식하게 실으신거 같아보이네요..
전에 한번 1톤차량으로 2톤정도 적재해서 운행해 본적이 있는데..
진짜 죽는줄 알았습니다..
상당히 위험하실텐데 몇푼 아끼실려는게 안타깝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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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9:51:00추천 34
/글쓴님
아 ㅎㅎ 저도 출근해서 거래처쪽에 여쭤봤어요
제가 전공이 아닌지라;;
여쭤보니 업계에선 1톤차량과 2톤차량 5톤차량이 있다고 합니다. 1톤차량에 많이 적재하면 1.5톤까지 해주기는 한다고 하네요.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1.5톤이 넘어가거나 혹은 글처럼 4~5톤이 되면 솔직히 자기들은 1톤차량에 축을 추가해서 많은양을 한차로 보내는것보다
1톤차량을 여러대 보내는게 남는장사라서 축을 달지않는다고 하시네요.
다만 저차가 연탄공장 소속차량이라면 축을 다는것 자체는 가능할거라고 하시네요.
보통 연탄이 들어가는 지역이 일반 동네보단 협소하다는 생각을하면 1톤이상차량이 들어가기도 힘들거니와
연탄공장에서 운송을 외주를 줄리가 없다는 가정하에 축을 달려면 얼마든지 달수는 있다고하더라구요.
뭐 일단 이건 저 운송업자분이나...연탄을 보내준 공장에서 알듯한데..
아 그리고 현실적으로 1톤에 4톤이 넘는 화물을 적재하면 축이 없다면 코너하나도 틀기 힘든것으로 알고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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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9:52:15추천 12
처음엔.. 별것도 아닌걸로 난리네 싶다가..

별거 아닌 안전불감증이 모여서 세월호 사건이 터졌는데 생각이드네요.

작업환경 실질적 문제, 생계형문제 생각해서 어느정도 유도리는 가져야겠지만~~

안전이 우선이겠죠 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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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09:56:44추천 2
4톤 충분히 감당은 가능해요. 장기적으로 쓰면 차대에 무리가 가긴하지만요. 그나마 그걸 좀 오래쓰기 위해 판스프링을 추가하는 등의 개조는 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저희집에 드나드는 콩 운반차량도 1.2톤트럭에 3톤이상 싣고 경주에서 통영까지 옵니다.
그리고 과적단속을 대형트럭만 하는건 축중 중량을 기준으로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전체무게 40톤이상, 축중 12톤 이상이 단속대상이며, 소형트럭은 실질적으로 저렇게 실릴리가 없죠.
또한 저 정도의 무게로는 대형버스1대보다도 가볍기때문에 도로에 주는 부담은 비교적 적습니다. 다만 운행안전성에 있어서는 위험하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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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0:11:33추천 15/10
하프물범뀨 //
그렇군요 , 사실 이쪽 방면에는 배경지식이 없었어서  많이 검색해보고 글을 작성했는데도
이렇게 새로운 사실들을 알게 되네요, 또한 단정적인 제 문체로 인해 본의 아니게 많은 분들께서
불편함을 느끼시게 된 점 역시 송구스럽고 , 스스로 부족함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명명백백하게 처음부터 끝까지 확인 된 사실이 아님에도 , 제 성급한 예단으로 불편함을 느끼셨던 분들 죄송합니다.
글을 남겨둘지 지워야 할지는 아직 판단이 서지 않아  송구스럽지만 일단은 남겨두겠습니다.
댓글 0개 ▲
[본인삭제]금오공
2015-01-07 10:17:52추천 7
댓글 0개 ▲
2015-01-07 10:18:50추천 0
1톤 축차면 4톤이상 실립니다. 츄레라들도 축중량 신경안쓰는경우에는 야간에 수출품150톤까지도 실어봤습니다.
댓글 0개 ▲
2015-01-07 10:20:48추천 9
하지만 불법은 불법입니다. 작성자님께서 잘지적하신거에요.
댓글 0개 ▲
2015-01-07 10:26:01추천 14/27
글쓴이의 문제점
단정적인 어투로 진리인마냥 썼음.
하지만 전문가가 아닌사람이 호기심에 쓴글.
전문가와같은 단정적 어투. 이게 문제.


거기에 베오베가 너무좋아 놓칙 싫어 글은 안지우는듯
댓글 0개 ▲
2015-01-07 10:34:01추천 12
1/ 음... 댓글읽고 다시 천천히 읽어봤는데 사실만 잘 적어놓으신건데..ㅎㅎ하루에 1,2.5,5,11,25,윙카고와 추레라, 로베드등 15대 이상 상차시키는 입장에서 보면 틀린 내용은 없습니다. 단속피해서 국도로 돌아가던가, 국토교통부 허가증 받아서 가면 기사님들이 싣고가시긴 하는데 축중량 10프로 오바되면 벌금 물어요. 걸릴때마다 벌금은 배로 뛰어오르구요. 이렇게 적으면 저도 전문가인척 하는건가요ㅎㅎ 사실 이 법이라는게 조금 과하다 생각되기도해요. 기술은 발달되어가는데 법은 그대로라 담당자들 입장에서 속터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 0개 ▲
2015-01-07 10:34:10추천 30/6
성급한 예단으로 인해 여러명이 피해를 입을 상황인데도 불구하고 글을 지우기가 싫으시다면

수정이라도 해야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꽤 많은 분들이 오해를 하시겠네요.
댓글 0개 ▲
2015-01-07 10:35:52추천 0
이렇게 세심하게 관찰하는 분들이 필요하죠
과적은 진짜 차량에도 부하가 걸리지만 위험한건데
댓글 0개 ▲
2015-01-07 10:40:16추천 0
생각보다 연탄 졸라 무겁;
댓글 0개 ▲
2015-01-07 10:43:22추천 2
저기에 천장넘게 실을수가없습니다
댓글 0개 ▲
2015-01-07 10:54:38추천 0
육안으로 보이는 차량의 크기나 스페어 타이어의 위치를 볼때
일단 해당차량은 요즘 출고되는 봉고 3 1.2톤이 아니라 연식이 좀 된 봉고3 1.4톤으로 보입니다.
사진상 뒷바퀴가 꽉차 보이는 것이 아마 과적을 위한 최소한의 튜닝(?)을 하신 듯 하구요.
몇몇분들이 말씀하시는 축을 늘리는 것은 아닙니다.
당연히 적재톤수를 실고 다니는 것이 운전자에게도 차에게도 다른이에게도 좋겠지만,
현실은 보통 3톤까지는 큰 거부감 없이 실고들 다닙니다.(최소한의 장치를 한다면)
그리고 장축 초장축 등은 그냠 출고옵션입니다. 적재톤수는 동일하고 부피가 큰 짐을 싫기에 편리하도록 적재함이 커지는 것 뿐입니다.
적재량을 늘리려면 축을 늘려야하는데, 1.2(1.4)t은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경제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항상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0개 ▲
2015-01-07 10:55:25추천 1
연탄봉사를 가면 업체/단체에서 트럭에 한가득 가지고 오시고오셔서 별생각안했었는데 트럭에 따로 조치를 안하면 위험할 수 있다는거 알았네요..
댓글 0개 ▲
[본인삭제]하프물범뀨
2015-01-07 10:56:48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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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삭제]하프물범뀨
2015-01-07 10:58:32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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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1:08:04추천 0
/글쓴님
아 미치겠네 댓글이 왜자꾸 날라가지 아까부터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
어찌보면 제가 좀 선비질을 한것같기도하고;;;
솔직히 이런 부분은 본업이 아닌이상은 알수도 없거니와;; 저 같이 밀접한 관계에 있으면서도 전문가한테 물어물어야 알정도니깐요;;
그리고 축작업이라는게 있고 했을수도있다 정도만 저도 알수잇어서;;
처음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열심히 사시는분 괜한 오해가 쌓일까 또는 편견이 생길까 두려워 댓글남겼구요
글쓴님 사과하시는 용기에 박수 열번쳐드리고 전 이만 생업으로 돌아갑니다.
아 그리고 저 차가 축작업이 된건지 아닌건지는 다른 전문가분이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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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1:09:59추천 9/3
4.9 톤이 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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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1:34:19추천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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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2:03:16추천 11/8
또 여러분이 댓글을 달아주셨네요,
첫째로 글 수정은 글이 이미 베오베로 올라온 뒤라서 불가능 했습니다.
둘째로 글을 삭제하지 않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하프 물범님께서 댓글에서 말씀하셨듯이
차량에 임의로 개조(축 추가 등)를 하면 충분히 적재 가능하고 운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았지만
그 차량의 적법성과 안전성 여부는 알 수 없었고 그것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이 바운더리 안에서 확실한 정보를
알려드리고자  글 삭제에 대해 보류한 것입니다.

그렇게 저는 이 부분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 글을 관심있게 봐주신 여러분들께 실질적인 부분을 알려드리고자
시청, 구청, 경찰서 도로교통 및 정비 과에 모두 전화를 걸어 물어보았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차량의 적재중량을 늘리기 위하여 가해진 어떠한 조치는 위법이라는 것,
그리고 그렇게 개인의 임의 조치로 이루어진 개조 부분에 관련해서는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고, 여전히 위험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현실적으로 어제자 룸메이트 방송에 나온 저 부분을 법적으로 따지고 든다면 상당량의 벌금을 내야합니다.

'할수 있느냐'와 '해도 되느냐'의 차이는 여러분께서도 구분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로써 제 원글의 사실관계 여부는 스스로 어느정도 증명하였다고 생각하지만,
공격적이고 단정적이었던 문체를 쓴 점에 대해서는 지금도 반성하고 있습니다.

새벽에 갑자기 스쳐간 생각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지만,
이렇게 많은 관심과 지탄을 받을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읽어주신 분들과 , 많은 의견을 개진해 주신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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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삭제]라마스
2015-01-07 12:05:09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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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2:06:23추천 6
1 작성자님 생각에 동의합니다
이 글이 남아있음으로써 평소에 신경 전혀 안 쓰던 적재량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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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2:25:13추천 2
난 1박2일에서 가끔 짐칸에 타고가는게 그렇게 거슬리던데...
법 생기기전에 만들어진 차라 괜찮다는데
그걸 떠나서 방송 나오면 사람들이 보고 따라하는건 어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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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2:45:37추천 2
작성자님 좋은 시도 같은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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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삭제]올리브통조림
2015-01-07 12:54:18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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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2:56:54추천 1
쌀이나 소금 비료 같은거 많이 실어 날라 봐서 아는데요ㅎㅎㅎ 1.2톤 차량은 촤대 4.5톤까지 적재 하더라도 운행이 가능 합니다. 불법도 아니예요. 영업용 차량이 아닌 자가용 차량은 단속 대상이 아니랍니다
3.5톤인 10톤까지도 적재후 운행 가능 합니다.가까운데는 괜챦은데 멀리 간다면 속도도 못내고 저속으로 가야해서 30분이면 갈데를 두시간씩 걸려서 가야 해요.
경찰이 잡아서 과태료  적재 불량으로 딱지 끊을수있써요. 차 망가지니까 과적 하지 맙시다ㅎㅎ
영업용 차량들(노란색번호판)은 적재정량만 실어나르지요. 무거우면 돈 더 줘야 해요
1톤트럭도 20kg 2파렛트(80)개정도는 운행을 합니다1.6톤이니까 어떻게보면 과적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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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삭제]2HI
2015-01-07 13:02:37추천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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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3:19:00추천 6
이래서 이런글들은 댓글도 읽어봐야...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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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3:29:27추천 1
연탄 무게는 3.6키로다...
허나 연탄갯수는 눈으로 봐도 400개도 안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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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3:38:53추천 1
맨밑에서 첫번째랑 두번째사진 연탄쌓아논 모양이 서로 다르지않나요?? 4.9톤이 정확히 맞는지 의심스럽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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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4:00:51추천 0
정량만 실어나릅시다
도로에서 사고나면 죽을때 혼자죽는것도 아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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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4:46:04추천 1
기아자동차 홈피서 저차 제원을 보면 화물칸이 길이가 3400 폭이 1650 이에요. 연탄 지름이 150이니 한줄에 11개내지 10개 싣고 길이로는 22개에서 23개 실을 수 있네요. 높이를 보니 6-7층으로 쌓은거 같으니 1320개에서 1540개 사이니 4톤 이상 나오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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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5:40:13추천 1/3
좋은일하는게 욕먹을짓으로 덮어버리는듯싶게 말들하네
좋은일을하면그냥 놔둬 수십년동안 관례없는일 가지고
저런차는 주행속도20km 갓길운전밖에 안하는걸
운전자는 생각없이운전하는줄아나 달리지못하게 보이는구만 딱봐도
좋은일하면 그냥놔둬 김여사나 저런차뒤에서 꼬라밖지나말고ㅋㅋ
단거리운행에 비상등을키고 가니까 서로서로 안전에 주의하면서 운행되는
차늘 도로의 진격의거인으로 보고 있는사람들이 많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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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5:50:06추천 0
흠,,
1박2일, 무한도전, 런닝맨 등,, 야외에서 버라이어티 하는 예능들 보면,,
지금에야 안전띠나 휴대기기 사용하는거나 많이 개선된었지만
초창기때는 빈번히 어겨졌던 경우가 많았죠,,
사실 글 자체에 크게 공감가지는 않지만,,
이런 관심이 더 양질의 프로그램을 만드는 거름 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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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6:15:39추천 1
옥수수턱수염/
말도 안되는 소리 하시네 ㅡㅡ 관례없다고 일 안생깁니까 좋은일인거 아는데 깔껀까야지 저러다 눈길에 미끄러져 무게 중심 나가는 순간 운없으면 사람죽을수도 있는데?
제발 좋은일 할꺼면 법 테두리 안에서 해서 꼬투리 잡힐일 조차 안만들면 되지 ㅡ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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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6:33:48추천 0
연탄무게가 거짓일 거 같습니다.
주행환경에 따라 다를지도 모르지만, 5톤까지 실으면 주행이 아예 불가능하지않나요?
한계중량의 5배에 근접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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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7 17:54:36추천 10
연탄집 아들내미입니다.

연탄한장은 3.5에서 4키로 내외 이구요 그 이유는 연탄의 형태를 잡을때 <석탄에 물을뿌려 압착하는식>으로 모양을 잡기때문에 무게가 많이 나갑니다
물론 실제로 연탄을 땔때는 잘 말려서 쓰기때문에 보통은 가볍다고 생각을 하시죠

논점이 되는부분은 과적인데 ... 그 과적이라는게 참 어쩔수없는부분인게

연탄이 보통 주문이 들어오는 단위가 500장에서 2000장까지 일반가정집이 겨울 한철을 나기위해 필요한 양으로 주문이 들어오기때문에 어쩔 수 없이 과적을 하게되는상황은 맞습니다.

실제로 적재를 잘못해서 연탄이 주행중에 떨어지거나 하는경우도 있습니다만
거의 대부분 적재와 동시에 겨울철엔 연탄이 공정과정에 뿌린 물 때문에 서로 얼어붙어서 연탄 한두장이 주행중에 길가에 떨어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실제로 운반하는과정에서도 이 얼어붙는 연탄때문에 상당히 고생을 합니다 ㅠ

도로법시행령 제32호의 3에서 정한 운행제한기준에서는 차종에 관계없이 (총중량40톤 축하중10톤) 미만인 차량은 과적 단속대상에서 제외되긴하지만
위험하지않은건 분명히 아닙니다.....

하지만 연탄이라는게 부유함과는 거리가 있는 품목임에 사용하는사람도 판매하는사람도 형편이 어렵긴 매한가지입니다.
제도적 해결방안을 마련하지않고 화물업 종사자들에대한 제재만 하는상황이 되어서도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희 부모님께서는 본인 스스로도 과적에 대한 위험성을 인지하고 계시고 스스로 위험에 처하지 않기위해 차량내부나 타이어 점검에대해서는 항상 점검을 게을리하지 않으시지만... 잘못된점임을 인지하면서도 어쩔수없이 팔이 안으로 굽는게 사람인지라 오해의 소지가 충분한 부분에 대해서는 언급을 미리 드려야 할거같아 글을 끄적여봅니다 ㅠ

잘못 설명된부분이 있으면 지적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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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삭제]오유삼촌
2015-01-07 22:28:14추천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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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8 11:05:34추천 1
댓글들 보니 "위험하지만 다들 관행상 그렇게 한다." 는 부분이 많네요.

과적으로 인한 세월호 사건이 발생한 지 아직 1년도 안되었건만;;;
도로에서 차량사고는 혼자만의 사고가 아니지 않나요? 주변 운행 차량들도 덩달아 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생명과 직결되는 부분인데 너무 안일한 생각아닌가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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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08 15:36:11추천 1

저건 축차가 아닙니다.
축차는 뒷바퀴가 한줄 더 달려있습니다.

그냥 1톤차에 4톤적재한 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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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01-10 09:45:36추천 0
봉고와 포터는 독일기술자들이 극찬한 유일한 우리나라차죠 명시된적재량보다 다섯배실어도 움직인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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