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성경의 정확성???
게시물ID : religion_19302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대양거황
추천 : 1
조회수 : 259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16/07/21 18:24:26
옵션
  • 펌글

성경이 인간이 가진 책 중에서는 제일 정확한 책인 것은 알았는데, 0.5%는 왜 오차가 있느냐 하는 것을 문제 삼는 사람들이 있다.


이따위 개구라를 읊어대는 자료를 퍼나르면 바보되는 거여..

현직 신약 사본학자의 책에서 발췌해줄테니 잘 읽어봐..



따라서 성서의 축자영감설은 해결할 수 없는 끊임없는 논쟁거리일 수 밖에 없다. 우리는 원본문을 가지고 있지 않을 뿐만 아니라 원본문을 처음으로 베낀 사본의 사본의 사본도 갖고 있지 않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것은 후에, 그것도 아주 한참 후에 만들어진 사본들이다.우리가 가지고 있는 대부분의 사본들은 수 세기 후에 만들어진 것들이다. 그리고어느 한 사본도 다른 사본과 일치하는 사본이 없을 정도다. 그것도 한두 군데 다른 것이 아니라 수천 군데나 차이가 난다. 이 책에서 나중에 다시 살펴보게 되겠지만, 사본들은 서로 차이가 너무 많이 나서, 신약성서 필사 전승에 도대체 얼마나 많은 이문이 있는지 셀 수도 없을 정도다. 아마 상대적인 개념으로 설명하는 것이 쉬울 것이다. 신약성서에 있는 낱말의 수보다 이문의 수가 더 많을 것이다.

                                                                            
  <성경 왜곡의 역사> p. 36~37



이 책은옥스퍼드 퀸즈 칼리지의 연구원이었던 존 밀 John Mill 이 펴낸 그리스어 신약성서다. 밀은 신약 성서를 펴내기 위해 30년동안 열심히 자료를 수집했다. 물론 그가 성서 본문으로 인쇄한 것은 1550년 출판된 스테파누스의 제3판 본문이었다. 그러니 밀이 출판한 성서에서 본문은 별 특이할 것이 없다. 획기적이었던 것은, 그가 실었던 본문이 아니라, 다양한 사본에서 발견되는 이문들, 즉 본문과 다른 독법들을 본문비평장치에 실었다는 사실이다. 그는 약 100개의 그리스어 신약성서 사본들을 볼 수 있었다. 이외에도, 초기 교부들의 글을 면밀히 고찰해, 그들이 성서 본문을 어떻게 인용했는지 살펴보았다.<중략>
30 년 동안 열심히 모아온 자료를 토대로, 밀은 본문과 본문비평 장치가 실린 그리스어 신약 성서를 출판했다. 그는 본문비평장치에 자신이 모은 자료를 수록했다. 그런데 이 그리스어 신약 성서를 보는 사람들은 모두 깜짝 놀라거나 당황하지 않을 수 없었다. 밀의 본문비평장치에는 당시에 알려진 사본들에서 얻은 이문들이 실려 있었는데, 거기에는 무려 약 3만 군데나 되는 이문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자면, 당시 사본들과 교부 인용문들과 번역본들 사이에 퍼져있던 이문들이 3만 군데나 되었던 것이다.

                                                                          
 <성경 왜곡의 역사> p. 164~165



대략 100개의 그리스어 사본을 알고 있었던 밀은 그것들을 관찰한 결과, 거기서 3만 개의 이문들을 찾아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는 훨씬 더 많은 사본들을 가지고 있다. 최근의 통계를 보면, 5,700개가 넘는 그리스어 사본들이 발견되어 공식적으로 사본 목록에 등재되어 있다. 1707년 밀이 알고 있던 수치에 비하면, 57배에 달하는 수치다. <중략>
이 렇게 자료가 풍부한데, 오늘날 알려진 이문 전체의 숫자를 어떻게 추측할 수 있을까? 학자들마다 그 계산은 상당한 차이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알려진 이문이 20만 개라고 말하고, 어떤 사람들은 30만 개, 어떤 사람들은 40만 개 라고 하고, 어떤 사람은 그 이상이라고 말한다. 우리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컴퓨터 공학의 획기적인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아무도 이문을 전부 세어볼 수 없었기 때문이다. 앞에서 잠깐 언급한 것처럼, 아마도 그 문제는 그저 상대적인 표현에 맡겨두는 것이 최선일 것이다. 즉 신약성서 사본들 가운데 흩어져 있는 이문의 수는 신약성서 전체에 있는 단어 수보다 더 많다. 

                                                                          
 <성경 왜곡의 역사> p. 171~173



신약에 포함되어 있는 낱말의 숫자보다 이문의 숫자가 더 많다고 말하고, 이문의 숫자가 다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고 말하고 있잖여..

이문이 전체의 0.5%라는 구라는 그만..

출처 http://www.antibible.co.kr/bbs/board.php?bo_table=free_bbs&wr_id=15917&page=32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