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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에서 이동 방향이 중요한 이유.jpg (반지의 제왕)
게시물ID : humordata_194297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우가가
추천 : 11
조회수 : 1620회
댓글수 : 5개
등록시간 : 2022/03/08 10:1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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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기본적인 신체적 경향성이든

 

그로 인해 확보된 사회적인 경향성이든

 

 

기본적으로 관객은 좌-우 이동을 더 편하게 느끼고


우-좌 이동은 부자연스럽거나 불안하게 느끼게 된다.

 

 

많은 영화의 수평 이동은 이 원칙에 기반하여 짜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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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로 인해 가장 기본적인 장치,


인물의 선과 악을 대비하는 것조차도 방향을 이용하면 더더욱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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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지의 제왕 시리즈는 그런 가장 기본적인 영화 원칙을 잘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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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규모 전쟁신에서도 그런 공식을 지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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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의 여정도 그런 법칙에 의거하여 방향을 정해


관객의 편안한 이입을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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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름 협곡에서도 좌-우 대립의 법칙은 굳건하게 지켜지며

 


간달프의 등장은 수직적인 등장으로 그 원칙을 파괴하는 듯 보이나


간달프의 진격 방향 역시 본래의 원칙에 충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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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신과 프로도의 전진이 교차편집으로 어지럽게 등장하지만


그럼에도 방향과 인물 배치의 통일성으로 인해


관객은 쉽게 그 상황에 몰입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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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조차도 그런 편안한 움직임을 보여준다.


 


악역의 움직임, 인물에게 큰 위기가 닥쳤을 때, 인물의 감정이 격렬한 등등의 경우에는


반대의 방향을 사용하는 것을 보여준다.


관객이 불안해야하는 공포영화 또한 우-좌 이동을 잘 활용한다.

  


예를들어 급류에 인물이 휩쓸려가는 장면은 우-좌 이동을 택하는 경우가 많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 1917, 반지의 제왕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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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 를 자연스럽게 보는 이유에 대한 본문 초기의 설명은 

이동진 평론가의 개인적인 견해로 봐야 할 듯 합니다

 

동양 3국의 경우붓글씨를 상-->하 / 우-->좌 로 써 왔기에

동양화를 보는 시선의 방향은 우상-->좌하 를 자연스럽게 보거든요

(현재 일본 만화 읽는 방향 생각하시면..)

이건 살아온 익숙함에서 오는 것이라 인체의 특징에서 찾아질 건 아닐 것 같습니다



출처 http://huv.kr/pds1135842
https://m.ruliweb.com/community/board/300143/read/56195622?view_best=1
영상 https://youtu.be/N7LzSZoODv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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