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철은 7.87정도 대충 그정도 비중이네요
가볍다 가볍다하는 알루미늄이 2.7
카본이 1.5~2.1정도네요
철은 정말 무겁고
알루미늄은 생각보다 정말 가볍네요
그런데 카본은 그렇게 가볍진 않네요
하지만 강도가 높고 탄성이 있어서 더 적은 재로로 프레임을 만들수있어서 차량이나 자전거등에 사용되는건가요?
그리고 궁금한게 예전에 일때문에 좀 아는건데
요즘 자동차들은 경량화를 위해서 마그네슘도 많이 쓴다고하더군요
특히 외장재를 제외하고 시트내부라던지 보이지않는부분은 마그네슘을 쓴다고하더군요
마그네슘은 알루미늄보다도 훨씬 가볍고 경도 또한 우수하지만 표면연마가 안되고 부식? 여튼 표면이 깔끔하지않아서 외장엔 사용을 하지못하고
내부구조 경량화에 많이 쓴다고하던데
그렇다면 자전거엔 어차피 도장을 입히는건데 왜 마그네슘은 쓰지않을까..해서요
무게를 따져본다면
카본과 비슷한 비중을 가진게 마그네슘인데 비철금속의 강도와 카본과도 비슷한 비중으로 가벼운 마그네슘이야말로 정말 좋은 소재가 아닐까
싶네요
비중표에 금이 19.32로 정말 엄청난 비중을 가지고있네요 ㅎㄷㄷ...
듀라에이스에 사용되는 두랄루민은 2.8의 비중이고요
알루미늄은 정말 생각보다 가볍고 녹도 안슬고 좋은것같고
카본은 알루미늄과 그렇게 엄청난 차이가 나진않네요 비중에선 저도 자세한건 몰라서요
그리고 어제 안 사실인데
거의 U턴 하는걸 헤어핀 헤어핀 하는데
전 그냥 그렇게 부르나 했는데
여자들 쓰는 그 머리핀 쇠로된거 그거 형태처럼 생겼다고 헤어핀이라네요 -0-
신세경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