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히 수송부에서 근무했었기 때문에 운전병 지원하시는 분들 보면 도시락 싸들고 쫓아다면서 말리고 싶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 한창 달릴 나이에 옆에서 뭐라고 하던 자기가 원하는 방향으로 가기 때문에....
(저도 그랬으니...;;)
인간적으로 군 선배로서 충고해주고 싶은 것은 이왕이면 행정병으로 가라... 라는 정도인데요.
그렇다고 행정병이 편하고 빵실하다는 뜻은 아닙니다.
같이 근무하는 간부들의 성향에 따라 케바케죠.
하지만 타 병과들보다 무릎이 나간다던가 허리가 나간다던가 이런 일은 조금 덜 하니까요.(ex 포병 전투공병 등)
(물론 잠 제대로 못 자고 야근 밥 먹듯 하고 분대원들 만나기도 힘들고 등등 단점들도 있습니다만...
확실히 타 병과보다는 여름에 들 덥고 겨울에 들 춥다는 정도의 메리트는 있어보이네요.)
아무리 말려도 안들으실 것이다. 라는 전제를 깔았으니 운전병에 대한 설명을 해드릴게요.
우선 기본 훈련을 마치면 주특기 교육을 받기 위해서 제 1,2,3 야수교 및 종군교로 향하게 됩니다.
수송주특기는 소형차량 중형차량 대형차량 특수차량( 구난 및 트레일러 ) 지게차 운전병과 K-532 운전병 그리고 정비병으로 분류됩니다.
소형차량 운전병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레토나 K-131차량과 각종민수 승용차량을 운전 할 수 있습니다.
민수 승용차량으로는 베르나 sm3 sm5 그랜져 체어맨 카니발 스타렉스 테라칸 렉스턴 등등이 있는데요.
(세단의 경우는 저기 높으신 영감님들 차량이니 욕심부리지 마시고 운명에 맞기시길 추천드립니다.)
대부분의 야전부대에서는 업무용 차량으로 보급된 프레지오(이 차종은 아마 없을 겁니다. 제가 있던 시절에도 폐처리 대상으로서 폐차 시켰었습니다.)
카니발등의 승합차와 K-131 차량을 운행하게 되십니다.
소형면허를 따간다고 해서 무조건 소형차량만 운행 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야전부대가 그러하듯이 131차량은 지휘관 차량으로서 운행실력이 되지 않는 인원은 차량배정을 받지 못 합니다.
(이 말은 정비고에서 정비만 주구장창하게 되느냐 아니면 한번의 기회라도 더 얻어서 중형면허를 취득하러 가느냐 입니다.
중형면허를 따러 가서 실패한다면.... 정비고를 벗어나지 못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저번에도 이와 같은 글을 썻을 때 포터나 봉고를 렌트하셔서(스틱으로) 운전연습 충분히 하셔서 가라고 했던 겁니다.)
중형주특기는 K-310 계열과 K-510 계열의 차량을 운행 할 수 있습니다. (소형차량까지 운행 가능)
야수교나 종군교에서 교육 받으실 때는 아마도 K-511 무파워 카고차량으로 교육 받으실 겁니다.
(간혹 파워도 있고 신형 A1차량도 굴린다고 들었는데 파워의 존재는 확인한 적 있지만 A1의 경우는 확인 못 했었습니다. 1야수교와 3야수교 그리고 종군교에서 말이죠. 2야수교는 구경도 못 해봤습니다..;;)
해당주특기가 가장 무난한 주특기입니다.
점차적으로 A1차량(신형)이 보급되고 있고 민수차량의 보급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민수차량의 경우에는 2.5톤더블캡과 5톤카고 9.5톤카고차량이 있습니다. 1톤 봉고도 있는데 흔한 녀석은 아닙니다.
대형주특기는 각종 버스와 공병대에 있는 민수용덤프 그리고 K-710 계열의 차량이 운행 가능합니다. (소형 중형차량까지 운행 가능)
그리고 중형차량 중 K-510계열에 있는 유조차량이 있는데 이건 중형면허로 운행불가 입니다. 오로지 대형면허만 가능합니다.
해당주특기는 희소성만큼이나 일반 야전부대로 갈 시 운행나갈 수 있는 부분에 제약이 따릅니다.
차가 중형보다 적기도 하고 대형을 끌고 나갈 일이 많지도 않습니다. (훈련 시에는 거의 무조건 간다고 보셔야 합니다.)
물론 공병 민수덤프라던가 버스의 경우에는 쉴세없이 운행을 다닙니다.
특정부대의 버스 운전병들은 부대 내 있는 시간보다 부대 외에서 지내는 시간이 더 많은 경우도 많습니다.
특수주특기는 위에서 말한 대로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구난차량 운전병과 트레일러 운전병으로 분류되죠.
구난주특기를 받으시면............... 아.. 내가 부대에서 운행 나가기는 힘들겠구나.... 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왜냐하면 구난주특기를 가지고 자대로 가시게되면 바로 떠안게 되는 장비가 사제에서 보는 렉카차량입니다.
평시에도 대기 주말에도 대기 대기대기대기대기대기대기대기대기대기대기대기대기....
훈련 간이나 평시에 사고차량이 발생하거나 장비가 퍼지는 현상이 발생하면 출동해서 차량을 견인해서 부대로 복귀하는게 주임무입니다.
각 연대별로 구난차량이 한대씩 있고 포대마다 한대씩 그리고 정비대에는 중대별로 1대씩과 간부가 운전해야 하는 차량이 1대 도합 5대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 부대에서는 보급수송대대 1대 공병대 1대 이런식으로 있습니다. 전차중대에도 있던 것 같은데.... 이건 패스하겠습니다;;
(이 편제는 기본일겁니다. 대부분의 야전부대가 같은 모습이라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대신 이 주특기는 적어도 수송관의 왼팔이 될 수 있는 보직입니다.
모든 정비고의 업무와 수송부 작업을 하시게된다는 소리입니다. 나중에 짬이 차면 왠만한 잘못은 웃고 넘어가 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수송관들이 가장 많이 챙기는 보직이 이 구난차량 운전병입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대리고 다니면서 고기도 멕이고;;)
트레일러 주특기의 경우에 갈 수 있는 자리들이 한정되어 있습니다.
이 트레일러 주특기가 운전할 수 잇는 차량은 일반적인 부대에 재치된다면 구형밖에 없습니다.
주로 중장비 (굴삭기나 구레이다를 싣고 다닙니다.)
부산쪽으로 내려가면 항만부대가 있는데 여기에 트레일러 부대가 있습니다. 여기는 민수차량들인데...
여기 인원들도 부대에 있는 시간보다 밖에서 보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많습니다.
(10톤 구난차K-912 와 60톤 새미추레라 K-915 의 경우에는 간부가 운전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운전부사관들이죠.
장기도 잘 안돼고 진급도 잘 안돼고... 좀 그런 보직과 주특기입니다.)
지게차 운전병의 경우에는 부대밖으로 나갈 수 없습니다.
지게차의 경우에는 보험을 가입시키지도 않습니다.
각 보급부대와 정비대 그리고 탄약창 등에서 근무합니다. 대부분의 인원들이 군지사 예하 부대로 배치됩니다.
일반 야전부대로 배치되면 구난차량운 운전병과 끈끈한 전우애를 체험할 수 있습니다.
정비주특기
진정한 수송관의 오른팔입니다.
일부 부대에서는 수송관의 권력으로 이 인원들은 각종 유격 및 몸으로 때우는 훈련에서 열외되기도 합니다.
주된 업무는 말 그대로 정비 정비 정비 정비 정비 정비 정비 작업 정비 작업 정비 입니다.
대신 짬이 찰 수록 부대 내 영향력이 막강해집니다.
여기까지가 기본적인 주특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상당히 주관적인 부분들이 많기 때문에 실제로 생활하셨던 분들의 의견과 다소 상이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운전병으로 지원하실 때 작게나마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간략하게 쓰느라고 장단에 대한 언급이 적었습니다.
단점은 사고 시........... 대부분의 사고사례가 그렇듯 운전미숙으로 인한 사고입니다.
이 때 사람이 죽거나 (특히 민간인 사망의 경우) 차량이 반파되어 폐처리 해야 되는 경우에는 국배심이 들어갑니다.
고스란히 개인의 빚이 되는 겁니다.
이 때 누구도 그 빚을 대신 갚아주는 경우.. 전 못 봤습니다.
자잘한 사고의 경우에는 군차량 보험으로 처리됩니다. (이 보험은 기본적인 보험일 뿐입니다...)
이번에 1야수교에서 교육 중 차량이 하천으로 전복된 사고를 보셨을지도 모릅니다.
아마도 보직변경되어 보병으로 갔을 것이고 사고차량에 대한 손망실이 진행될겁니다.... 안타깝게도..
장점은 안전운전으로 군 생화을 도배하시다보면 각 키로수마다 포상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단, 수송관과 인사쪽 간부들에게 모범운전병이라는 인식이 조금은 있어야 합니다.
이 포상은 예전에 07년도쯤에 육본인가? 거기서 각 부대별로 내규로 만들라고 내려왔던 내용입니다.
부대별 상이한 점은 있을지 모르지만 각 키로수마다 포상이 있을테니 안전운전 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게 가장 중요한 장점인데 수송병과는 사관을 제외한 모든 계급의 인원들 즉 준사관 부사관 병사들의 운전경력을 발급해줍니다.
이건 대부분 자대에서 배차계가 만들어 줍니다. (사단 군수처 왔다 갔다 해서 귀찮긴 하지만 전역할 때 다 만들어줍니다.)
이걸 가지고 보험회사에 제출하면 운전경력을 인정받습니다.
1년 이상 2년 미만이 약 10프로정도 할인 받는데 전 3년 이상 4년 미만으로 해서 30프로인가 할인 받았던 것 같습니다.
이 때 주행기록을 꼼꼼히 하셔야 하는데 이것도 배차계가 알아서 해주는 곳이 많습니다. 대부분....
아 마지막으로 사회면허는 대부분은 1종 보통이실텐데요.
군에서 대형면허를 취득하시고 해당 차량을 몰으셨다면 사회면허로 갱신됩니다.
사진과 소정의 금액만 내시면 바로 만들어주니까 전역하기전에 꼭 챙기십시오.
강원지방의 경우는 잘 해주는데 타 지역은 잘 안해준다고 하더군요. (동기와 선배들 증언...;;)
그래도 무조건 챙겨서 나오세요. 배차계한테 음료수 좀 사주고 하면 바로 만들어 줄겁니다.
운전은 자신감 있게 하되 자만심을 가지고 하면 안됩니다. 그러면 사고 납니다....
각 차량별 주의점이나 정비요령 백브리핑도 적을려고 했는데 자료도 없고...
텍스트 작성만으로는 전달되는 부분들이 적을 것 같아서 다음에 기회되면 하겠습니다.
절대 사고 안나게 안전운전 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아;; 532꿈틀이;;; 이건 종군교로 가게될겁니다. 다른 곳에서 교육해주는 모습은 못 봤네요. 이거 중형면허로 나오던거 같은데...
기억이 잘;; 근데 운전해보면 참 재미집니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