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롤전사를 시작하셨는데 트롤보다 오크가 좋다는 말을 많이 들으셔서 고민하셨다는 글을 읽었는데요. 종특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서
왜 이 직업에는 이 종특이 좋은지에 대해서 적어보려 합니다.
모든 글은 pve 기준이므로 pvp에 대한 것은 다른 분에게..
1. 탱커
탱커는 타우렌의 기본체력 +5%가 월등하므로 무조건 타우렌을 하도록 한다.
2.밀리딜러
2-1 도적
도적의 경우 판다렌, 트롤, 두 종족이 월등히 좋다. 오크 또한 좋긴 하지만 오크에 비해서는 트롤의 광폭화와 판다렌의 음식 2배 보너스가 효율이 더 좋으므로 트롤이나 판다렌을 하는 것이 좋다
2-2 전사
전사의 2차스텟에서 가장 쓰레기는 가속이다. 트롤의 종특 또한 가속 30%증가 이기 때문에 있어도 없는거 취급당한다. 따라서 오크를 하는 것이 좋다.
판다렌의 경우 음식 2배 보너스가 좋긴 하지만 전사에게 가장 좋은것은 치명타이고 힘은 그렇게 비중이 높지 않기 때문에 비추한다.
2-3 죽기
죽기의 2차스텟은 가속과 치명 특화 모두 필요하지만 트롤 광폭화보다 오크의 격노를 추천한다. 그 이유는 부죽의 경우 부스팅을 할 때 격노로 +데미지를 더 줄 수 있고 냉죽의 경우 몰아치기 딜을 할 때 +할 수 있다.
2-4 야드
야드는 걍 트롤이 개념 드루는 트롤과 타우렌밖에 없는데 타우렌은 딜러에게 이득이 없다.
2-5 고술
고술은 오크가 좋다. 격노가 좋을 뿐더러 도끼숙련 1%의 메리트는 최고다. 또한 고술에게 가속은 필요가 없다..
2-6 징기
징기는 블엘과 타우렌 밖에 선택지가 없으므로, 아무거나 하는게 낫다
3. 원거리
3-1 냥꾼
트롤의 활 숙련도와 광폭화가 냥꾼에게 매우 좋다. 냥꾼의 쿨기인 속사가 하나 더 있다고 생각하면 될듯. 그 다음으로 좋은것은 오크이다. 오크의 소환수 +2%데미지 증가는 펫을 항상 달고 다니는 냥꾼에게 좋다. 또한 냥꾼은 쿨기가 많기 때문에 격노를 섞어가며 쿨기에 더 큰 힘을 보탤 수 있다.
트롤이나 오크 둘중 아무거나 해도 될듯.
3-2 법사
법사의 시돌은 광폭화를 리셋시킬 수 있다. 또한 광폭화를 사용 할 경우 개인 블러드를 하나 더 쓰는 개념이기 때문에 매우 높은 딜을 할 수 있다. 오크의 경우 격노가 주문력을 상승시키는데 원거리에게 주문력 비중보다는 가속의 비중이 더 높기 때문에 트롤을 추천한다
3-3 흑마
흑마 또한 광폭화가 좋다 이유는 법사와 비슷.
3-4 암사
암사도.. 법사와 비슷
3-5 조드
조드의 선택지는 타우렌과 트롤인데 타우렌은 딜러에게 무쓸모이므로 트롤을 한다.
3-6 정술
정술은 오크와 트롤이 있는데 솔직히 정술은 잘 모른다; 언듯 듣기로는 둘 다 비슷할듯.
요약
탱커 - 타우렌
밀리 - 오크
원거리 - 트롤
솔직히 말해서 본인이 딜 욕심이 있고 상위권의 딜러가 되고 싶다면 위에 종족에서 벗어나긴 힘들다. 또한 전문기술에서 기공을 필수로 넣어야 한다
그 이유는 레이드 딜링의 경우 꾸준하게 높은 딜을 뽑는 것 보다는 순간 직업 쿨기에 맞춰서 종특이 얼마나 높은 시너지를 보일 수 있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밀리의 경우 트롤의 광폭화는 쿨기에 큰 힘을 줄 수 없다. 광폭화는 밀리딜러에게 평타 속도만 올려주는 효과만 있기
때문이다 ( 죽기 룬 재생 제외) 하지만 원거리의 경우 캐스팅 자체가 빨라지므로 스킬의 빈도수의 차이가 생긴다. 이것은 엄청난 차이가 된다.
반대로 오크의 광폭화는 밀리딜러의 스킬 모두에게 +a 가 되지만 원거리는 짧은시간에 많은 스킬을 넣을 수 없기 때문에 트롤의 광폭화보다 높은 기대
값을 가질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종족이 위에 나열된 것 처럼 거의 굳어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딜에 욕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가슴이 시키는 종족을 하는것이 낫다. 게임은 즐기라고 하는 것 이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