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뉴시스】송창헌 기자 = 호남고속철도(KTX) 2단계 광주∼목포 노선이 무안국제공항을 경유하는 고속신선으로 큰 가닥이 잡혔다.
전남도와 평행선 갈등을 이어온 국토해양부가 지역민 의견과 전남도, 정치권의 입장을 전향적으로 수용해 '기존 노선 활용안'을 접고 '무안공항 경유 고속신선' 쪽으로 방향을 선회한 데 따른 것이다.
국토부는 지난달 30일 전남도에 보낸 호남고속철 2단계 광주∼목포노선 변경협의안을 통해 "국제공항 활성화 등을 위해 무안공항을 경유하는 노선으로 검토·추진하되, 신설 노선(신선)이 개통되기 전까지는 기존선을 활용한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이는 무안공항 경유 고속신선을 줄기차게 주장해온 전남도의 입장과 대부분 일치한 것으로, '고속신선이 아닌 기존선 활용'을 골자로 한 종전 입장을 상당 부분 수정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국토부는 지난해 4월 KTX 오송∼광주 구간(182㎞)은 2014년, 광주∼목포 구간은 2017년까지 완공하되, 광주∼목포 구간은 신설 노선으로 하지 않고 기존선을 고속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제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세부사업'을 잠정 결정한 바 있으며, 이후 협조공문을 통해 이를 공식화했다.
그러나 최종 협의안을 통해 국토부는 지난해 12월30일, 올 1월4일, 4월30일 등 3차례 협의공문에서 고수해온 기존선 활용안을 사실상 포기하고, 무안공항 경유 고속신선안을 처음으로 채택했다.
국토부의 입장변화는 기존선 활용안에 대한 지역민들의 강한 거부감과 지역균형발전, 국제공항 활성화 등을 두루 검토·반영한 전향적인 결정으로 인식 또는 해석되고 있다.
실제 전남도는 고속신선의 경우 평균시속 243㎞, 최고 300㎞로 광주∼무안공항 11분, 광주∼목포는 16분에 주파할 수 있는 반면에 기존선은 평균 188㎞, 최고 230㎞로 고속성이 떨어진데다 나주역을 거치도록 돼 있어 광주∼무안공항은 16분, 광주∼목포는 23분이 소요돼 고속철도의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진다고 보고 정부 측에 수차례 계획변경을 요구해 왔다.
지난달 총선에서는 민주통합당이 '무안공항 경유 고속신선'을 호남권 총선공약으로 제시하기도 했다.
이에 국토부는 고위 관계자를 전남으로 수차례 파견해 현지여론을 수렴하는가 하면 전문가 의견과 현장조사 등을 통해 당초 계획을 틀어 국제공항과 고속철의 기능을 동시에 살리는 방향으로 새로운 안을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는 최종 협의안이 발송된 지 1주일만인 이날 국토부 의견에 동의하는 내용으로 회신 공문을 발송했으며, 무안공항 경유 고속신선안은 문구수정 작업 등을 거쳐 이르면 이달 중순 국토부장관을 위원장으로 관계 부처 차관급 23명으로 구성된 철도산업위원회에 상정될 예정이다.
국토부는 위원회에서 새 안이 의결되면 즉시 최종안을 도출해 이를 고시할 예정이며, 이후 1년 가량 재용역과 기본계획, 실시설계 등을 거쳐 착공에 들어가 늦어도 2017년 안에 완공할 방침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새 노선안에 대한 철도산업위원회 의결 등을 거쳐 최적안을 도출해 낼 방침"이라고 밝혔고, 전남도는 "도의 의견이 반영돼 다행이며, 새로운 변경안이 그대로 확정·고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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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모로 편한감이있겟죠..그러나 저는 반대합니다.
광명역같은경우는 지하철1호선이 셔틀을운행해주기때문에, 그리고 인구가많은도시들을 끼고있고 앞으로도 신안산선이 들어서며 역세권개발도 되고있는터라 고속철도역으로 위치가 그리좋지않음에도 불구하고 이용객수는 점점증가하고있는 추세입니다.
그러나 KTX경부고속선 구간에서만봐도 오송역, 김천구미역은 답답하긴합니다.
오송역같은경우는 경부고속철과 호남고속철의 분기점이됩니다.
대전에서 분기를한다면 차라리모를까...분기되는역은 그자체만으로도 엄청난수요를 감당할수있고, 환승역이기때문에 보통 인구도되고, 상권도좀 되는곳에 분기점을 설치합니다. 기존선 경부선, 호남선분기가 대전인걸보면 알수있죠. 그러나 오송역근처에는 오송생명과학단지가 들어섭니다. 규모가 상당히작은게....일산신도시보다 규모가 작습니다. 더욱이 정부에서 추진하고있는 세종시와도 거리가 상당히되고요.
김천구미역도 별반 다를것이없는 상황입니다. 후에 그지역에 엄청난 개발이 된다면모를까..이런식으로 잘못되는역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무안국제공항을가는이유는 무안기업도시 때문입니다. 다음은 무안기업도시에관한 뉴스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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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뉴스1) 이석호 기자= 전남 무안군의 최대 현안인 무안 기업도시 건설사업이 끝내 좌초하게 됐다.
24일 무안군에 따르면 무안 기업도시 개발을 주도해온 특수목적법인(SPC) 한중미래도시개발(주)은 지난 16일 서울에서 제3차 주주총회를 갖고 지난 2월 1차 주총에서 결의했던 청산절차를 재개키로 했다.
한중미래도시개발(주) 지분 51%를 가지고 있는 중국 측은 청산인 3명을 모두 중국 측 인사로 선임했고, 정관 청산 관련 특별결의 사항도 주주 3분의 2 찬성에서 2분의 1 찬성으로 변경했다.
이에 따라 중국 측의 뜻에 따라 얼마든지 나머지 청산절차가 가능하게 됐다. 중국 측의 이번 결정은 사업 청산을 위한 마지막 수순으로 풀이된다.
이에 대해 무안군은 "중국 측이 청산인을 선임해 청산 절차를 진행 중에 있다"며 "사업 아이템이 좋기 때문에 국내 지분을 인수해 새로운 투자자를 찾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무안 기업도시는 당초 개발면적 17.7㎢에서 5㎢로 축소하는 계획변경 승인을 정부로부터 받았으나 지난 2월 주주총회에서 청산 의결됐다. 사업주체인 (주)한중미래도시개발의 출자자별 지분은 중국 측이 51%를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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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안기업도시마저 좌초하게되면 무안인구로써는 수요를 감당할수없고 KTX소요시간은 늘어납니다. 물론 사람들이 10여분정도 늘어난다고 KTX를 안타지는 않겠지요. 그러나 무안으로 고속선이지나갈경우 증가하는예산은 약 8천억윈이상이고 행여나 무안공항에서 사람들마저 잘 이용하지않는다면 철도공사의 적자를 증가시킬것이며 결국은 요금인상등으로 다가올수도 있습니다.
정부에서 일하시는분들도 생각이있고 많은생각을해보고, 많은사람들의 의견을 얻은후에 이런 결정을 내렸을텐데...저같은 사람은 이해가안되네요 굳이저걸 왜 저렇게해야되는지...